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5, 2019년, pp.562 - 571
박진원 (상명대학교 무대미술학과) , 김가은 (상명대학교 무대미술학과)
The expansion of the performing arts market to include new genres of art that combine art and cutting-edge media technology has surpassed the limitations of traditional theatre art elements such as stage, costumes, lighting, sound, and props, allowing free expression of space-time and visual art. I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디어 매체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따른 공연예술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예술 기술 융합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융합 인재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의 무대미술 전공 관련학과에서는 기존의 미술교육 외 시대에 상응하는 무대영상 및 다양한 미디어 매체 기술(가상현실. 홀로그램, 인터렉티브 모션센서)등을 공연예술 분야 시각화 과정에 접목시키는 역량제고를 위한 교과목 개발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본 논문은 최근 10년간 미디어기술 융합공연 사례분석을 통하여 구체적인 기술융합 무대미술 전공 교과목 개발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
공연예술분야에서의 기술의 접목은 언제부터 무대배경 및 장치를 제작하는 건축기술 사용을 싲작으로 관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환영을 제시하였는가? | 역사적으로도 예술과 기술은 서로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상생, 발전해왔다. 공연예술분야에서의 기술의 접목은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무대배경 및 장치를 제작하는 건축기술 사용을 시작으로 관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환영을 제시하였으며, 중세시대에는 조명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욱 견고한 무대장치 기술이 도입되었다. 근대에는 공학적 기술이 이용된 동력기반의 무대장치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시스템 개발로 무대미술의 표현범위를 확장해오고 있다[1]. | |
대학의 무대미술교육과정에 미디어 기술의 활용을 접목시키는 융합교과 개발을 위해 어떤 방법으로 내용을 구성하는가? |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 및 내용으로 구성한다. 첫째, 공연예술 및 무대미술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미디어기술의 특성과 사례연구를 통하여 집중되고 있는 첨단미디어 기술에 대한 인식과 사용범위 및 흐름을 파악한다. 둘째, 선수학습으로 습득한 기초 디자인 과정과 다양한 무대기술 및 미디어 기술을 활용하는 무대미술 교과 개발과 체계 등 강의개요를 설정한다. 셋째, 기존 무대미술교육을 기반으로 기술융합 기획 및 접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주차별 강의목표와 그에 부합하는 실습과정을 제시한다. 넷째, 연구과정 중 도출된 교육과정의 지속적인 운영 및 발전가능을 위한 활성화 방안 모색을 통하여 장기적이고 적절한 무대미술과 미디어 기술융합 교과 개발을 연구한다. |
http://techm.kr/bbs/board.php?bo_tablearticle&wr_id4965, 2019.01.15.
주강, 서래원, 노창배, "KINECT 기반 3D 홀로그래픽과 제스처에 대한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지, 제14권, 제4호, pp.411-417, 2013
https://knicc.re.kr:41902/board/read.php?db06_02_reporter&n25&p6&l23, 2019.04.28.
이관준, "4W 홀로그램의 구현원리와 경제적 효과 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제11호, pp.79-99, 2016.
김성원, 정영란, 우애자, 이현주,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이론적 모형의 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33권, 제2호, pp.338-401, 2012.
김진곤, "VR기술기반 융합교육을 위한 교과목 개발사례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47권, pp.33-44,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