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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발전에 따른 문화예술콘텐츠의 미래 시나리오
Future Scenarios of Arts and Culture Content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Develop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2, 2020년, pp.47 - 57  

고정민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  정유나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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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시나리오기법에 따라 인공지능이 문화예술 분야에 미치는 영향의 전개 양상을 분석하고 미래의 경로를 예측하여, 미래 문화예술콘텐츠산업의 대응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인공지능의 창의적 활동이 인간의 창의성을 뛰어넘을지, 인간이 이를 통제할 수 있을지에 따라 4가지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각 시나리오로 이어지는 경로를 탐색해 가장 이상적인 경로를 설정했다. 연구결과, 인공지능이 언젠간 인간의 창의성을 뛰어넘을 것을 대비하며 인공지능과 공존하기 위해 관리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이자 이동 경로가 될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경로로 가기 위해 지금부터 준비해야 할 대응 방향으로 안전장치의 마련, 교육시스템의 혁신, 선제적 투자를 제안하였다. 인공지능과 공존할 미래를 위해서는 인공지능이 인간을 위협하는 사태를 방지하는 제도적 장치 마련, 기술과 예술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 정비, 기술 및 기술 응용 콘텐츠와 콘텐츠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show the development pattern of the impa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 the arts and culture according to the scenario analysis, and suggests the direction of the arts and culture content industry in the future. We assume four scenarios based on creativity of artificial intellig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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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공지능이 만든 작품이 창의적인 작품으로 받아들여지고 인간이 만든 작품과 동일하게 인정받고 취급된다면 문화예술에 있어서 커다란 변곡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인공지능기술이 인간의 창의성 영역을 추월하는 시점을 시나리오의한 축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이 시점을 특이 점(singularity)이라고 지칭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인공지능의 발전에 따라 문화예술 분야의 변화와 전개 양상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미래의 경로를 예측해 미래 문화예술콘텐츠산업 방향을 바람직하게 정립하기 위해 지금부터 준비해야 할 문화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 시나리오기법을 응용하여 인공지능기술발전의 특이점 도달 전과 후, 인간이 인공지능기술에 대해 관리가 가능한 상황과 불가능한 상황 등을 설정하고 이를 2×2의 시나리오 맵에 따라 분석하였고, 이에 따른 대응방향을 전문가 의견을 통해 확인했다.
  • 통해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이 문화예술콘텐츠에 미칠 영향에 주목하고 이에 따른 변화를 시나리오 기법을 통해 구체적으로 그려보고자 한다. 또 불확실성의 두 축으로 도출된 4개의 시나리오를 상정한 것에서 조금 더 나아가 시차를 적용해 각 시나리오의 이동 경로를 살펴볼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시나리오 기법 중 불확실성 기법을 응용하고자 한다. 불확실성 기법은 다양한 자료와 전문가의 의견 등을 토대로 추출한 미래의 트렌드, 추동 요소(driving forces) 중에서 두 개의 핵심적 변수를 선정해 4가지 시나리오를 상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미래의 전략과 정책을 수립하는 방법이다.

가설 설정

  • 이때 불확실성·영향력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요인별 불확실성과 영향력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한 후 영향력이 높고 불확실성이 낮은 요인은 ‘미리 결정된 요인’으로 4개의 시나리오에 공통으로 반영하고, 영향력이 높고 불확실성이 낮은 요인을 ‘핵심불확실성 요인’으로 선정할 것이다. 넷째, 핵심 불확실성 요인의 변화에 따른 4개의 시나리오를 작성할 것이다. 다섯째, 작성된 각 시나리오가 현실화되었을 때 필요한 다양한 대응 전략을 도출할 것이다.
  • 넷째, 핵심 불확실성 요인의 변화에 따른 4개의 시나리오를 작성할 것이다. 다섯째, 작성된 각 시나리오가 현실화되었을 때 필요한 다양한 대응 전략을 도출할 것이다.
  • 둘째, 교육시스템의 혁신이다. 인공지능 시대는 이미 도래한 시대로 여기에서 승자는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 또 새로운 기술이 인간의 창의성을 넘어서는 시점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기술과 기술로 인한 창조물을 잘 관리하지 못한다면 사회의 혼란이 야기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나리오 설정에 있어서 또 하나의 핵심변수로 ‘관리 가능성’을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특히 인공지능에 주목하여 인공지능의 창의적 활동이 인간 창의성의 특이점을 넘을지, 또 인간이 이를 통제할 수 있을지에 따라 4가지 시나리오를 가정하였다. 이에 따라 특이점 이전 단계에서 기술통제가 가능한 정돈(cosmos), 특이점 이전 단계에서 기술통제가 불가능(적정한 관리 부재)한 혼돈(chaos), 특이점 이후의 기술 통제가 가능한 공존(coexistence), 통제 불가능한 파멸(ruin) 등으로 나누고 시나리오별로 예상되는 현상을 살펴보았다.
  • 세 번째 시나리오는 인공지능의 작품이 인간의 창의성을 넘어서고 인간이 이 과정과 작품을 통제할 수 있는, 즉 인간 예술가와 인공지능 예술가가 공존하는 인간 유토피아 시나리오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 ‘바이센티니얼맨(Bicentennial Man)’은 인간과 로봇의 공존을 묘사한 영화로 여기에 해당될 수 있을 것이다.
  • 둘째, 문화예술 콘텐츠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고 분석하기 위해 선행연구 및 문헌연구를 통해 핵심요인을 추출할 것이다. 셋째, 도출된 요인 중 영향력과 불확실성을 고려해 두 축을 결정할 것이다. 이때 불확실성·영향력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요인별 불확실성과 영향력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한 후 영향력이 높고 불확실성이 낮은 요인은 ‘미리 결정된 요인’으로 4개의 시나리오에 공통으로 반영하고, 영향력이 높고 불확실성이 낮은 요인을 ‘핵심불확실성 요인’으로 선정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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