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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게임 코스프레(cosplay) 사진 연구 - '칠미조(七味zoe)'를 중심으로-
Analysis of Chinese Game Cosplay Photography - Focused on 'Qiwei Zoe'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1, 2017년, pp.470 - 478  

타오진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이상은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양종훈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초록

코스튬 플레이는 디지털 게임이나 만화, 애니메이션 속의 등장인물 또는 캐릭터의 외형적인 모습이나 행동을 모방하는 행위이다. 최근 중국에서 애니메이션, 게임의 영화화로 코스프레 문화가 확산되었고 이에 따라 캐릭터를 코스프레 하는 코서들이 증가하고 있다. 칠미조는 중국의 코스프레 사진작가로 코스프레 문화의 특징을 깊게 이해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반영한 작품으로 코서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코스프레 사진의 상업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적 가능성을 제시하여 중국의 코스프레 사진 분야에서 중요한 사진가로 인식되고 있다. 본 논문은 칠미조가 어떠한 촬영 방식으로 원작의 내용을 재구현했는지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칠미조는 과도한 후기 작업을 피하고 캐릭터의 초현실적인 이미지를 현실감 있게 촬영했다. 캐릭터의 이미지를 형상화하는 소품을 활용하거나 특정 행위를 강조했고 원작의 배경과 유사한 야외 촬영지를 다양하게 활용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 코스프레 사진의 예술적 가능성을 구현하기 위한 창작 방식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stume play is an act of imitating the appearance or behavior of characters in digital games, cartoons or animations. In recent years, cosplay culture has become popular in China as the digital game is made into a movie. The number of cosers has also increased. Especially, Qiwei Zoe has been very p...

주제어

표/그림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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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칠미조의 촬영 방식을 분석해 코스프레 사진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했다. 우선적으로, 일반적인 코스프레 사진에 나타나는 촬영 기법을 간략하게 살펴봄으로써 칠미조의 촬영 방식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밝혔다.
  • 코스프레 행위에 참여하는 것은 관련 콘텐츠, 더 나아가 그 문화를 향유하는 하나의 방식으로 볼 수 있다[7]. 또한, 동일한 코스프레 대상이라 할지라도 코스프레 참여자들은 자신만의 재현 방식으로 단순한 모방을 넘어 본인들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한다[8]. 칠미조는 코스프레 행위가 코스프레 대상의 재현을 기반으로 새로운 주체성을 형성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코스프레 행위의 문화적 함의를 작품에 반영하고자 했으며 이는 그녀의 촬영 방식에도 나타난다.
  • 이는 코스프레 행위의 특징이나 그 목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칠미조는 위와 같은 코스프레 촬영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다른 작가들과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촬영하고자 했다. 특히, 코스프레 캐릭터를 재현하기 위한 촬영 과정에서 칠미조 사진의 독특한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최근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칠미조 게임 사진의 특징을 분석하여 중국 코스 촬영의 창작 방식과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하위문화로서 코스프레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하는 기존의 연구와 달리 코스프레 사진 창작 기법을 중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중국 코스프레 사진 발전 과정의 한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칠미조의 코스프레 사진에 나타나는 재창작 방식을 분석하여 중국 코스프레 촬영이 일반적인 광고 촬영과 차별화될 수 있는 특징을 살펴보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하지만 분석 대상이 칠미조의 작품으로 한정되어 연구 결과를 중국 코스프레 촬영의 고유한 특징으로 해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칠미조의 촬영 방식을 분석해 코스프레 사진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했다. 우선적으로, 일반적인 코스프레 사진에 나타나는 촬영 기법을 간략하게 살펴봄으로써 칠미조의 촬영 방식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밝혔다. 두 번째로 <결전천책부(决战天策府)>7라는 월극(粤剧)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촬영한 사진과 <순양문파(纯阳门派)>라는 게임을 홍보하는 사진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칠미조 촬영 방식의 특징을 분석했다.
  • 본 연구는 최근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칠미조 게임 사진의 특징을 분석하여 중국 코스 촬영의 창작 방식과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하위문화로서 코스프레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하는 기존의 연구와 달리 코스프레 사진 창작 기법을 중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중국 코스프레 사진 발전 과정의 한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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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코스프레 사진작과들과 비교하여 칠미조의 작업 방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코스프레 사진가들은 인물의 캐릭터를 초현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후반 작업’에 중점을 두는 반면 칠미조는 사전 계획 단계에서 원작의 스토리를 재구상하고 촬영 이미지를 기획하는데 중점을 둔다[6]. 사전 단계에서 캐릭터의 환상적인 이미지를 구체화하고 촬영 단계에서 캐릭터의 초현실적인 이미지를 마치 현실에 존재하는 듯이 표현한다. 다른 코스프레 사진가들과는 다르게 칠미조는 후반 작업을 최소화 하여 캐릭터에 대한 환상성을 현실화 시키는 작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
코스프레가 시작된 나라는 어디인가? 코스프레는 “복장”을 뜻하는 ‘코스튬(costume)’과 ‘놀이’를 뜻하는 ‘플레이(play)’의 합성어이다. 코스프레는 일본에서 처음 시작되었는데 일본 애니메이션 게임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코스프레 문화도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1947년 만화의 신이라 불리는 데즈카 오사무(Tezuka Osamu)1는 사카이 시치마 원작의 장편만화〈신 보물섬>를 발행하여 40만부의 판매 기록을 달성하였다.
코스튬 플레이란 무엇인가? 코스튬 플레이는 디지털 게임이나 만화, 애니메이션 속의 등장인물 또는 캐릭터의 외형적인 모습이나 행동을 모방하는 행위이다. 최근 중국에서 애니메이션, 게임의 영화화로 코스프레 문화가 확산되었고 이에 따라 캐릭터를 코스프레 하는 코서들이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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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야마구치 카즈오(山口康男), 우소추(于素秋) 역, 일본애니메이션 전사: 일본애니메이션 선도 세계의 기적, 북경: 중국과학기술출판사, 2008. 

  2. 비사 애니메이션제품 연구센터, 코스프레 전격 탐구, 북경: 북경전자공업출판사, 2006. 

  3. 양적(楊迪), 코스프레 사진의 예술 특징에 대한 논의, 운남사범대학, 석사학위논문, 2015. 

  4. 허역(?易), 코스프레의 유행과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운남민족대학, 석사학위논문, 2008. 

  5. 양적(楊迪), "당대촬영과 후반 작업 간의 관계에 대한 탐색," 청년과 사회, 제588권, 제6호, pp.278-279, 2015. 

  6. 고충(高沖), 디지털촬영의 예술언어특징, 북경복장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7. 소유석, 코스프레 참여집단의 하위문화 실천에 대한 문화 기술지 연구: 융의 개성화와 벤야민의 미메시스 개념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8. 조현진, 조우현, "코스프레 코스튬의 특성," 한국복식학회, 제57권, 제7호, pp.137-152, 2006. 

  9. 십야(十夜), 코스프레의 비밀, 북경: 중국청년출판사, 2012. 

  10. 칠미조(七味zoe) 개인 블로그, http://zoeillying.loft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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