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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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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지향 대화 시스템에서 자유대화를 지원하기 위해 챗봇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목적지향 대화시스템을 위한 챗봇과 독립 챗봇에 대한 사용자 기대와 평가가 같은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목적지향 대화시스템으로 구현한 영어 교육용 대화시스템에서, 대화의 자유도를 높이기 위하여 주제외 사용자 발화를 허용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챗봇을 개발하였다. 독립 챗봇과 보조 시스템으로서의 챗봇에 대하여 비교 평가함으로, 서로 다른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서로 다른 기대를 살펴보았다. 또한 검색 기반 챗봇과 신경망 기술을 이용한 생성 기반 챗봇에 대한 비교 평가를 통해 이들의 장단점과 향후 활용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tter bots are normally used in task-oriented dialogue systems to support free conversations. However, there is not much research on how chatter bots as auxiliary system should be different from independent ones. In this paper, we have developed a chatter bot for a dialogue-based computer assis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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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목적지향 대화시스템을 이용하여 구현한 영어 교육시스템에서 사용자가 주제 밖의 대화를 시도할 때 시스템 응답을 담당하는 챗봇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런 보조용 챗봇과 독립된 챗봇에 대하여 사용자 평가를 진행하여 그 차이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외 검색 기반 챗봇과 신경망 기술을 이용한 생성 기반 챗봇에 대한 비교를 통해 그 장단점을 살펴보았다.
  • 2절). 마지막으로, 신경망 기반 챗봇과 검색기반 챗봇에 대한 비교 평가를 진행하여 챗봇 성능 향상을 위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5.3절)
  • 본 논문에서는 목적지향 대화시스템을 이용하여 구현한 영어 교육시스템에서 사용자가 주제 밖의 대화를 시도할 때 시스템 응답을 담당하는 챗봇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런 보조용 챗봇과 독립된 챗봇에 대하여 사용자 평가를 진행하여 그 차이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 96%로 전체 응답 적합률의 절반밖에 안 된다. 성능 개선을 위하여 유사한 예문이 없는 경우 임의발화 대신 생성모델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 본 영어 교육 시스템을 30명의 영어 학습자에게 사용하도록 하고, 사용자당 2-4개의 주제에 대하여 대화를 완성하게 한 다음 진행한 사용자 요구사항 조사에서, 주제 밖의 자유로운 대화 기능을 요구하는 사용자는 66%로, 필요 없다고 답한 사용자인 23%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이런 사용자 요구에 응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챗봇을 도입하기로 하였다.
  • 목적지향 대화시스템은 시스템과의 대화를 통해 일정 관리, 호텔/식당/항공권 등의 예약, 음악 듣기 등 명령 전달, 콜센터 상담 등과 같은 특정된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이와 달리, 챗봇은 사람과의 대화에서 시스템이 가능한 인간다운 대화를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Apple Siri[1], Amazon의 Alexa[2], SoundHound의 Hound[3] 등과 같이, 스마트 폰 또는 스마트 스피커를 이용한 가상 개인비서 서비스에서는 목적지향 대화시스템을 챗봇과 결합하여 특정된 목적을 달성하면서 일반 대화도 수행 가능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대화 예문의 색인 및 검색 위해 Indri 검색엔진[21]을 사용하였고, 검색 결과에 대하여 재순위화를 통해 최적의 예문을 선택하였다. 주제대화 예문과 일반분야 대화 예문을 모두 검색하여, 유사도가 일정한 경계값 이상인 대화 예문이 없으면, 임의로 하나의 시스템 발화를 출력하였는데, 이는 사람의 대화에서 화제 전환에 해당된다고 가정하였다. 동일한 유사도를 가진 두 개 이상의 예문이 있는 경우, 임의로 그 중 하나를 발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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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한상태 기계 기반 방법의 단점은? 유한상태 기계 기반 방법은 구현하기 쉽고, 성능이 안정적이며, 단순한 목적에 적합한 장점이 있다. 단점은 인간사이의 양방향 대화에 가깝기 보다는 사용자의 직접적인 대답을 요구하는 일방적이고 제한된 대화만 가능하다. 
목적지향 대화시스템의 목적은 무엇인가? 대화 처리 시스템은 그 목표하는 바에 따라, 목적지향 대화시스템(task-oriented dialog system, goal-oriented dialog system)과 재미를 위한 대화시스템으로 나뉘며, 후자를 채팅용 로봇의 약어로 챗봇(chatter bot, chatbot)이라고 한다. 목적지향 대화시스템은 시스템과의 대화를 통해 일정 관리, 호텔/식당/항공권 등의 예약, 음악 듣기 등 명령 전달, 콜센터 상담 등과 같은 특정된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이와 달리, 챗봇은 사람과의 대화에서 시스템이 가능한 인간다운 대화를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대화 처리 시스템은 목표에 따라 어떻게 구분하는가? 대화 처리 시스템은 그 목표하는 바에 따라, 목적지향 대화시스템(task-oriented dialog system, goal-oriented dialog system)과 재미를 위한 대화시스템으로 나뉘며, 후자를 채팅용 로봇의 약어로 챗봇(chatter bot, chatbot)이라고 한다. 목적지향 대화시스템은 시스템과의 대화를 통해 일정 관리, 호텔/식당/항공권 등의 예약, 음악 듣기 등 명령 전달, 콜센터 상담 등과 같은 특정된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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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Apple Siri [Internet], https://www.apple.com/kr/ios/siri/. 

  2. Amazon Alexa[Internet], https://developer.amazon.com/alexa 

  3. Houndify[Internet], https://www.houndify.com/. 

  4. O.-W. Kwon, T.-K. Hong, J.-X. Huang, and Y.-K. Kim "Virtual personal assistant: dialogue processing technique and recent trends,"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35, No.8, pp.19-27, 2017. 

  5. A. Raux and M. Eskenazi, "A finite-state turn-taking model for spoken dialog systems," Human Language Technologies: The 2009 Annual Conference of the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ACL, Boulder, Colorado, pp.629-637, 2009. 

  6. D. Goddeau, H. Meng, J. Polifroni, S. Seneff, and S. Busayapongchai, "A form-based dialogue manager for spoken language applications,"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f Speech Language Processing, Philadelphia, PA, 1996. 

  7. I. Ahmed and S. Singh, "AIML based voice enabled artificial intelligent chatterbot," International Journal of u- and e-Service, Science and Technology Vol.8, No.2, pp.375-384, 2015. 

  8. C. Lee, S. Jung, S. Kim, and G. Lee, "Example-based dialog modeling for practical multi-domain dialog system," Speech Communications, Vol.51, No.5, pp.466-484, 2009. 

  9. A. Ritter, C. Cherry, and W. B. Dolan, "Data-driven response generation in social media," in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Empirical Method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pp.583-593, 2011. 

  10. S. Jung, S.-H. Na, "Refining sentence similarity with discourse information in dialog system," in Proceedings of INTERSPEECH, 2013. 

  11. R. Yan, Y. Song, and H. Wu, "Learning to respond with deep neural networks for retrieval-based human-computer converstaion system," in Proceedings of SIGIR'16, Pisa, Italy, 2016. 

  12. I. Sutskever, O. Vinyals, and Q. Le, "Sequence to sequence learning with neural networks," in Proceedings of NIPS, 2014. 

  13. O. Vinyals and Q. Le, "A neural conversational model," Proceedings of the 31 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Deep Learning Workshop, 2015. 

  14. J. Bang, H Noh, Y. Kim, and G. Lee, "Example-based chat-oriented dialogue system," in Proc. BigComp pp.238-243. 2015. 

  15. ChatScript [Internet], http://chatscript.sourceforge.net/. 

  16. O.-W. Kwon, K. Lee, Y.-H. Roh, J.-X. Huang, S.-K. Choi, Y.-K. Kim, H.B. Jeon, Y. R. Oh, Y.-K. Lee, B.O. Kang, E. Chung, J.G. Park, and Y. Lee, "GenieTutor: a computer assisted second-language learning system based on spoken language understanding," in Proceedings of the 2015 International Workshop on Spoken Dialogue Systems, 2015. 

  17. J.-X. Huang, K.-S. Lee., O.-W. Kwon, and Y.-K. Kim, "Automatic dialogue scoring for a second language learning system," in S. Papadima-Sophocleous, L. Bradley & S. Thouesny (Eds), CALL Communities and Culture-Short Papers from EUROCALL, pp.1-6, 2016. 

  18. S.-K. Choi, , O.-W. Kwon, Y.-K. Kim, and Y. Lee, "Using a dialogue system based on dialogue maps for computer assisted second language learning," in S. Papadima-Sophocleous, L. Bradley & S. Thouesny (Eds), CALL Communities and Culture. Short papers from EUROCALL, pp.1-7, 2016. 

  19. R. E. Banchs, "MovieDic: a movie dialogue corpus for research and development," in Proceedings of ACL, pp.203-207, 2012. 

  20. BNC [Internet], http://www.natcorp.ox.ac.uk/. 

  21. T. Strohman, D. Metzler, H. Turtle, and W. B. Croft, "Indri: a language model-based search engine for complex queries,"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ce Analysis, 2005. 

  22. C. X. Zhai, "Notes on the Lemur TFIDF model" [Internet], http://www.lemurproject.org/lemur/tfidf.pdf, 2001. 

  23. G. Klein, Y. Kim, Y. Deng, J. Senellart, and A. M. Rush. "OpenNMT: open-source toolkit for neural machine translation" [Internet], CoRR, abs/1701.02810, http://arxiv.org/abs/1701.02810. 2017. 

  24. S.-K. Choi, O.-W. Kwon, K. Lee, Y.-H. Noh, J.-X. Huang, and Y.-K. Kim "English education system using a chatter bot and a dialogue system," in Proceedings of Spring Conference of KIPS,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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