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생의 이성교제를 통해 경험하는 인식 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nge of Perception through the dating experiences i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1, 2017년, pp.197 - 207  

심인옥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남보경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박마루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활 동안 이성 친구와의 교제를 통해 어떠한 인식의 변화를 경험했는지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여 의미있는 주제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은개인이 경험한 내용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현상학적 분석 방법을 적용한 질적 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C 대학교 3, 4학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성 친구를 사귀어본 경험이 있는 대상자 중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하는 자 18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최종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는 이성 간의 교제를 통해 경험한 내용이 5개의 주제로 '남녀역할에 대한 인식 변화', '의사소통의 영역 이해', '갈등 해결 능력의 강화', '감정조절 행동 변화', '인격의 성숙'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대학생 시기의 이성교제의 경험은 다양한 긍정적 의미와 강점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험은 추후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이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강화된 능력은 사회생활의 적응과정에서 강점으로 적용될 수 있다고 파악된다. 이에 본 연구의결과는 대학생 시기에 이성과의 친밀한 관계는 개인의 삶에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의 역량이 개발 될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changes in self-awareness in response to dating members of the opposite sex among college students. The point of view of college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the dating, it has put the purpose of clarifying the nature of the change in the strength and self-awar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 시기에 이성교제를 통해 경험한 인식의 변화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며 이성교제를 통해 발견되는 문제점에 대해 예방하고 대처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환경과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적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이성교제를 통해 경험한 인식의 변화와 그러한 변화가 삶의 구조에서 어떠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녹음 후 필사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읽음으로서 상황에 대한 무언가를 느끼고자 하였다. 둘째, 원문을 검토하여 유의미한 진술로 파악되는 내용을 도출하였으며 다음으로 추출된 유의미한 진술의 의미를 생성하였다.
  • 본 연구 분석결과 참여자들이 이성교제를 통해서 자신이 스스로에 대해 인격적으로 성숙하게 되는 것에 대해 인식하였다. 자신에 대해 성숙되었다고 보는 관점으로는 ‘상대방에 대한 이해’, ‘자신에 대한 성찰’, 긍정적 사고’, ‘행동에 대한 조절능력’, ‘대인관계 능력’ 등과 관련된 부분이 성장하고 강화되어 스스로에 대해 인격적으로 성숙된 부분으로 생각하였다.
  • 그러나 김예나와 김정택[10]의 보고에서는 애착의 관계가 갈등 해결 전략에 미치는 중요 요인으로 들고 있는 의미와는 성격을 달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대학생들은 사랑과 애착 같은 감정적 면보다는 문제를 객관화 시켜 좀 더 냉정한 상황에서 옳고 그름을 파악하도록 하거나, 침묵과 감정 진정시켜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면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결과로 이와 다른 측면을 보여주고 있다.
  • 또한, 이성관계에서의 갈등 시 감정 표출에 대해 부정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선행 연구결과와는 다르게 오히려 감정 표출을 통해 감정의 해결을 할 수 있다는 점과 다른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교훈이 된다는 부분을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 과정을 통해 파악된 부분은 대학생들의 이성교제를 통해 남녀의 차이에 대한 인식변화, 자아개념 발달을 이룰 수 있다는 긍정적 이론을 지지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개념의 이론적 근거를 도출한 부분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 이성에 대한 관심과 교제의 양상은 성장발달 단계별로 다른 의미가 있지만 특히 대학생 시기의 이성교제는 발달 과업적인 측면에서 초기 성인기에 속한 대학생들에게 중요한 발달 과업으로서 한 인간의 성숙한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이성교제과정에서 심층적으로 어떠한 과정을 경험하며, 그 과정 속에서 변화된 인식의 맥락을 파악하고자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동의한 특히 대학생시기에 이성교제 경험이 있거나 현재 교제를 하고 있는 대학생 18명을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나타난 대학생 시기의 이성교제를 통한 인식 변화에 따른 경험은 대부분 많은 영역에서 추후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생활 적응을 위해 강점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의의는 대학생의 이성교제의 경험은 개인의 삶에 긍정적 결과를 초래하고 다양한 영역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 시기의 이성교제는 생각과 감정, 그리고 인식을 변화시켜 개인적 삶과 사회적 관계를 위한 성숙과정에 필요한 영향요인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의 의의는 대학생의 이성교제의 경험은 개인의 삶에 긍정적 결과를 초래하고 다양한 영역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 시기의 이성교제는 생각과 감정, 그리고 인식을 변화시켜 개인적 삶과 사회적 관계를 위한 성숙과정에 필요한 영향요인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성 간의 교제에서 경험할 수 있다고 나타난 주제는 무엇인가? 연구 참여자는 C 대학교 3, 4학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성 친구를 사귀어본 경험이 있는 대상자 중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하는 자 18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최종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는 이성 간의 교제를 통해 경험한 내용이 5개의 주제로 '남녀역할에 대한 인식 변화', '의사소통의 영역 이해', '갈등 해결 능력의 강화', '감정조절 행동 변화', '인격의 성숙'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대학생 시기의 이성교제의 경험은 다양한 긍정적 의미와 강점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험은 추후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이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강화된 능력은 사회생활의 적응과정에서 강점으로 적용될 수 있다고 파악된다.
대학생 시기의 이성교제의 경험이 주는 장점은? 본 연구 결과에서는 이성 간의 교제를 통해 경험한 내용이 5개의 주제로 '남녀역할에 대한 인식 변화', '의사소통의 영역 이해', '갈등 해결 능력의 강화', '감정조절 행동 변화', '인격의 성숙'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대학생 시기의 이성교제의 경험은 다양한 긍정적 의미와 강점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험은 추후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이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강화된 능력은 사회생활의 적응과정에서 강점으로 적용될 수 있다고 파악된다. 이에 본 연구의결과는 대학생 시기에 이성과의 친밀한 관계는 개인의 삶에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의 역량이 개발 될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성교제에 대한 인식에서 정의가 비교적 정확해지는 시기로 보이는 것은 언제인가? 초등학생 시기에는 ‘서로 사귄다’라는 표현으로 이성과의 교제를 인식하며, 고등학교 시기까지는 이성 친구에 대해 특별히 친근하게 지내는 이성의 대상이 존재하면 이성교제를 한다고 생각한다[2]. 이처럼 청소년기의 이성교제는 개념 정의가 명확하지 않은 면이 있지만[3], 반면 대학생의 이성교제는 우정의 개념을 떠나 연인 간에 서로 성적인 감정과 욕구를 느끼며, 때로는 실제 성 행동을 경험한다는 면에서도 이전의 이성교제와는 차별성을 가진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I. K. Kim, "Development of group counseling program to enhance students' sense of self-efficacy in forming a male-female relationship and verification of the program effect", Kongju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2. W. B. Ahn, J. G. Lee, Y. H. Kim, "The Comparison of Psycho-Social Environment Between Adolescents With and Without Romantic Partner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ol. 14, no. 2, pp. 59-65, 2002. 

  3. J. H. Kim, D. W. Jeong, "The Effect of Romantic Relationship on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vol. 17, no. 3, pp. 19-31, 2008. 

  4. S. H. Cho, "A study on Sexual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Who Experienced Dating". Myongji University, Doctor's Thesis, 2011. 

  5. E. Y. Park, "Study on the Concern with Teenagers' Intersexual Friendship and Sexual Behavior". Dong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0. 

  6. H. S. Lee,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Task and Adjustment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Yonsei University, Doctor's Thesis, 2014. 

  7. I. S. No, "Spouse Satisfaction of Korean Urban Married Men and Women: individual, Environmental, and interaction Factors". Korea University, Doctor's Thesis, 2002. 

  8. N. R. Kim, "The effect of attachment on conflict management strategy in college students' romantic relationship : mediated by Negative Mood Regulation".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2. 

  9. J. W. Sung, "The Effects of Undergraduate Couples' Family Communication and Conflict Resolving Strategies on Romantic Relationship Satisfaction: Actor and Partner Effect". Ewh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10. Y. N. Kim, J. T. Kim, "The Relations among Adult Romantic Attachment, Love Attitudes and Courtship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f South Korea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pp. 24-28, 2008. 

  11. M. R. Seo,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Relationship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Communication Types in University Students". Kony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12. M. Y. Kim, "A Study on the Dating and family variables among university students". Ulsa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13. M. J. Kim, "A Study about Dating Communica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Youth". Jin Ju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9. 

  14. Y. H. Choi, "Qualitative Nursing Research", Soomoonsa: seoul, 1993. 

  15. J. R. Lee, S. W. Ok, K. H. Lee,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Program for Understanding Gender Differences in Dating Relationships".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20, no. 5, pp. 37-49, 2002. 

  16. F. M. Cancian. "Love And Power: Types Of Marriage In The US". pp. 215-243, Urban Anthropology and Studies of Cultural Systems and World Economic Development, 1986. 

  17. Y. J. Kim, D. S. Kim, "Variables that Affect Dating Violence Among College Studentsg(1) Focused on inflict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37, no. 10, pp. 27-42, 1999. 

  18. C. Hazan, P. Shaver, "Romantic lover conceptualized as an attachment proc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pp. 511-524, 1987. 

  19. M. J. Bienvenu, S. McClai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elfesteem". Journal of Home Economics, vol. 62, pp. 344-345, 1970. 

  20. K. H. Kim, "The Effects of Adult Attachment, Communication Style and Stress Coping on Conflict Management Strategy in Romantic Relationship". Hany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21. C. M. Chang, "The Effects of stress on marital satisfaction". Seoul Women's University. Doctor's Thesis, 2001. 

  22. B. Laursen. WA. Collins, "Interpersonal conflict during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115, p.197, 1994. 

  23. J. H. Kang, "The Relationship among Types of Dating, Emotional Experience, Conflict Resolving Strategies and Romantic Relationship Satisfaction in College Students". Myongi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24. D. Crammer,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conflict style in romantic relationships". Journal of Psychology, vol. 134, no. 3, pp. 337-341, 2000. DOI: https://doi.org/10.1080/00223980009600873 

  25. S. A. Lee, "Effects of abandonment schema on relationship satisfaction in romantic relationships : mediation effects of cognitive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The Catholic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9. 

  26. S. H. Lee, "Ther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Anger Expression in University students".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27. G. R. Kim, Y. J. Kim, I. A. Byoun, E. S. Lim, E. S. Choi, "College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Heterosexual". Family Management Research, vol. 12, pp. 101-115, 1993. 

  28. Soo. Bin. Shin. "A Qualitative Study on the growth following romantic relationship Break up of college students". Ajou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