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 의사소통능력, 리더십, 전문직관이 임상실무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Critical Thinking Ability, Communication Skills, Leadership, and Professionalism on Clinical Practice Abil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3 no.2, 2017년, pp.124 - 133  

이지아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장미희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that affect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e ability.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303 nursing students who had more than 500 hours of experience in clinical practicum at 4 universities in Seoul and the metropolitan area. The in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의 임상실무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대학의 교과과정에 포함된 학습성과 개념인 비판적 사고능력, 의사소통능력, 리더십, 전문직관을 포함하여 여러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대학교육의 진행결과를 확인 하고 개선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2006년부터 시행한 1주기 간호학과 평가를 기점으로 변경된 교과과정에 따른 진행결과를 성과개념으로 분석함으로써 추후 교육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도움이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제 실무현장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의 이직률은 어떠한가? 간호대학의 교과과정은 간호사 국가시험 자격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내용뿐만 아니라 간호사로서의 소양과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실무현장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의 이직률은 16.8%로 높고, 이 중 대학을 졸업한지 1년 미만의 신규 간호사의 이직률은 33.6%로 매우 높으며[1], 상당수는 이직 후 간호 전문 분야를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2]. 선행연구에서는 신규 간호사의 70%가 이직의도를 가지고 있고 19.
간호대학의 교과과정은 어떻게 개선되고 있는가? 간호대학의 교과과정은 간호사 국가시험 자격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내용뿐만 아니라 간호사로서의 소양과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실무현장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의 이직률은 16.
신규 간호사의 대부분이 이직의도를 가지고 있고 이미 다른 직장을 구하려고 노력하는 것의 이유를 무엇으로 보는가? 4%가 이미 다른 직장을 구하려고 노력한 적이 있었다 [3,4]. 이는 학부과정에서 가졌던 직업에 대한 높은 기대감이 졸업 후 현장업무를 접하면서 실제 자신의 업무와 학교에서 배운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데 대한 좌절감이 높기 때문으로 보인다[5]. 이직한 신규간호사를 심층면담한 연구에서도 이직을 결정하게된 이유로 업무능력의 한계, 위압적인 업무환경, 비효율적인 프리셉터 제도 등이 있었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Korean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2 Survey on hospital nurse staffing [Internet]. Seoul: Korean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3 [cited 2013 June 1]. Available from: http://www.khna.or.kr/web/information/resource.php. 

  2. Im BM, Park JM, Kim MJ, Kim SY, Maeng JH, Lee LL et al.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turnover experience of novice nurses working in general hospital. Kor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015;24(4):313-322. 

  3. Yoon HM, Kim JS.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Turnover Intention of New Nurses. Global Health & Nursing. 2012;2(2):52-61. 

  4. Yoo H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turnover intension in new nurses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09. 

  5. Cho YA. Educational changes for new nurse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of Adult Nursing; 2012 June 15; Hanyang Institute of Technology. Seoul. 

  6. Kim GL. The experience of new nurses' decision to leave [master's thesis]. Pusa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3. 

  7. Oh KS, Ko MS, Kim I, Lee SJ, Ahn YH, Lee HY, et al. A study of evaluating nursing education..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Report, Seoul: Yonsei University, 2007 August. 

  8.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University information session.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p. 155. 

  9. Brewer ML, Stewart-Wynne EG. An Australian hospital-based student training ward delivering safe, client-centred care while developing students' interprofessional practice capabilities. Journal of Interprofessional Care. 2013;27(6):482-488. http://dx.doi.org/10.3109/13561820.2013.811639. 

  10. Schroetter SA, Wendler MC. Capstone experience: analysis of an educational concept for nursing.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08;24(2):71-79.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7.06.019. 

  11. Suh EE. Development of a conceptual framework for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utilizing human patient simulators and standardized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2):206-219. 

  12. Chaung SK.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2011;18(1):71-78. 

  13. Gallagher P. The role of the assessor in the assessment of practice: An alternative view. Medical Teacher. 2010;32(10):e413-416. http://dx.doi.org/10.3109/0142159X.2010.496010. 

  14. Kim IS, Jang YK, Park SH, Song S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1;17(3):339-347. 

  15. Shin KA, Cho BH.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2012;19(1):46-56. 

  16.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Lang A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 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2009;41(4):1149-1160. http://dx.doi.org/10.3758/BRM.41.4.1149 

  17. Gliner JA, Morgan GA, Leech NL. Research methods in applied settings: An integrated approach to design and analysis. New York: Routledge; 2009. 

  18. Yoon J. Development of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dissertation]. Seoul: Catholic University;2004. 

  19. Whetten DA, Cameron K. Developing Management Skills. 6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l; 2004. 

  20. Smola BK. Refinement and validation of a tool measuring leadership characteristics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 Strickland OL, Waltz CF, editors. Measurement of nursing performance: Practice, education, and research.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988. 

  21. Dagenais F, Meleis AI. Professionalism, work ethics, and empathy in nursing: the nurse self-description form.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982;4(4):407-422. 

  22. Kang IW, Lee KJ, Chang CJ, Lee EJ, Lee YJ. Development of evaluation tool for clinical nursing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5;11(3):323-333. 

  23. Lee HY, Kim YH, Kang HS, Lee J, Fan X, Ling M, et al. Comparison of critical thinking and professionalism between Korean and Chines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07;13(2):79-86. 

  24. Lee HY, Oh KS, Ahn YH, Lee SJ, Kim I. Exploratory study on scales of nursing education outcom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10;16(1):53-60. 

  25. Ham YS, Kim HS.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ticipating Graduation Accord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2012;19(3):363-373. 

  26. Kim YH. Changes in nursing values and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s after practical education based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2007;14(4):420-428. 

  27. Park MS, Lee MH, Gu JA.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2011;29(2):111-123. 

  28. Choi HS. Professional nurse image perceived by clinical practic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2005;10:69-106. 

  29. Choi EY, Kim JS. The effect of preceptor preparation education on the preceptor's role recognition, role conflict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8;14(3):241-248. 

  30. Jung SC, Jung D.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satisfaction of cancer center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1;17(4):443-450.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4.443 

  31. Park JW, Kim CJ, Kim YS, Yoo MS, Yoo H, Chae SM, et al. Impa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general self-efficacy, and leadership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12;24(3):223-231. http://dx.doi.org/10.3946/kjme.2012.24.3.223 

  32. Lee MH, Kim HK, Jeong SH, Moon IO. Effects of task performance style in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on problem-solving and nursing competency according to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1;17(1):106-114.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1.106 

  33. Foster KI, Benavides-Vaello S, Katz JR, Eide P. Using the generative nursing model to reframe nursing student transition to practice. Nurse Educator. 2012;37(6):252-257. http://dx.doi.org/10.1097/NNE.0b013e31826f27c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