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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3학년 학생의 융복합적 간호대학 진로선택 요인 분석
Convergence analysis of nursing choice factors in senior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1, 2017년, pp.109 - 114  

한수정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김미란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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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 3학년 학생이 간호학 전공을 선택하는 요인을 알고자 함이다. 2016년 7월 2일부터 8월 2일까지 대전 충청지역 소재 6개 고등학교 3학년 총 145명이 자기기입식 설문을 작성한 조사연구이다. 설문은 교사와의 관계, 보건교사와의 관계, 간호관련 학교경험, 경험적 요인, 사회적 요인, 부모와의 관계, 진로선택과 가정에서의 진로지도 경험을 포함한다.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및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등으로 분석하였다. 보건교사와 관계가 긍정적이고, 학교 안팎에서 간호 관련 진로활동이나 봉사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거나 학교 진로 관련 수업, 전문가 상담 및 교육 경험이 있었던 경우에 간호대학 지원을 결정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간호대학을 지원하는 고등학생의 진로선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 및 인재유치를 위한 홍보 방안의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of career choice in high school seniors and to utilize the data to guide their career selection. From July 2, 2016 to August 2, 2016, a total of 145 high school seniors from six different high schools in Daejeon and Chungcheong area partici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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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진로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준비는 학생의 측면에서 그들이 인지하는 학과에 대한 생각과 개인의 성장 관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10] 진로선택의 과정이 학생 개인적인 환경 적응 및 내적 성장과 여러 환경적인 측면에서 포괄적이고 근본적인 측면에서 파악될 때 간호대학 진학을 앞둔 고등학생의 진로선택 과정과 동기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진로교육 수행과 신입생을 준비하는 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을 기대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졸업을 앞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간호학 전공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파악하여 우수한 간호인재 확보를 위한 진로지도 목적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간호대학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간호대학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관계를 파악하고 고등학생의 간호대학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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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정부에서 학교 교육에 도입한 것은? 즉, 학생 개인의 자아실현과 행복은 물론 국가 입장의 인적자원의 극대화를 위해서도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3]. 이러한 진로 교육의 필요성과 사회적 요구에 근거하여 정부에서는 학교 전문 상담교사를 배치하도록 의무화하였으며 7차 교육과정을 통해 ‘진로와 직업’ 이라는 교과목을 신설하였다[4]. 이런 현실에도 오늘날 고등학교 교육은 학생 개인의 흥미와 적성은 고려하지 않은 채 대학진학만을 목표로 지식중심 교육이 지속되고 있다.
진로교육은 어떤 활동인가? 진로선택의 결과에 의해 개인의 능력 발휘 여부, 인간 관계유형, 사회적 지위, 가치관 및 태도, 정신 및 신체적 건강, 가족 관계 등 생활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받게 되는 까닭이다[2]. 따라서, 진로교육은 학생 개인의 잠재성을 고려하여 자신의 진로를 정확하고 올바르게 인식하고 구체적인 준비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학생 개인의 잠재된 가능성을 발견하고 개발시켜 주체적인 삶을 준비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즉, 학생 개인의 자아실현과 행복은 물론 국가 입장의 인적자원의 극대화를 위해서도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3].
진로정보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알 수 있는 것은? 인지하고 있는 진로정보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가정내 진로지도 자아정체감, 학교의 진로지도 순으로 영향을 주었다. 이는 학생들의 진로결정 및 진로정보 습득에 있어서 학교 등 공적인 지원체계보다는 가정을 비롯한 개인적 자원이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7]. 청소년 진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개인이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동기와 인지 차원 및 행동 절차를 얼마나 잘 발휘할 수 있는가에 대한 자신의 판단 혹은 신념이 강조되는데[8]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부모 요인 즉, 부모의 양육행동, 소득 및 학력 등이, 학교 요인으로는 학생의 교우 관계, 성적 등이 연구되었으며 이들은 진로선택에 밀접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9] 대학 진학을 앞둔 고등학생의 입장에서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각적으로 접근해야 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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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J. W. Jung, "The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career maturit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ol. 26, No. 1, pp. 101-118, 2014. 

  2. B. K. Song, J. Y. Jeon,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 and career maturity of the adolescents".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ol. 20, No. 1, pp. 235-264, 2013. https://doi.org/10.12653/jecd.2013.20.1.0235 

  3. C. Y. Jung, J. C. Jeong, J. B. Lee, D. G. Jeong, H. S. Lim, S. J. Lee, J. H. Lim, "Career education in south korea: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8, No. 3, pp. 155-171, 2015. 

  4. J. S. Oh, "Career counseling teacher's perception of the roles and tasks : the analysis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7, No. 2, pp. 41-64, 2014. 

  5. Y. J. Choi, J. Y. Kim, "Career counseling teacher's career counseling competency, level of counselor development and job roles -based assesment-",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9, No. 3, pp. 23-45, 2016. 

  6. M. H. Jo, H. Y. Lee, H. W. Lee, "Longitudinal change and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areer development,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6, No. 2, pp. 91-112, 2013. 

  7. Y. J. Hwang, "Determinants of career decision and perceived level of career information of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Research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 17, No. 1, pp. 131-158, 2007. 

  8. S. A. Shin, J. S. Chun, "The influence of attachment on career maturity mediated by self-efficacy",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7, No. 3, pp. 111-136, 2015. 

  9. H. Y. Hong, T. M. Yoo, "Analysis of influential variables on career matur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focusing on self-identit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ol. 20, No. 30, pp.49-64. 2008. 

  10. Y. H. Yom, K. H. Kim & H. S. Son & J. H. Jeon & J. M. Lee & M. A. Kim, "Analysis of the image and likability of the nurs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 21, No. 2, pp. 169-179, 2015. https://doi.org/10.22650/JKCNR.2015.21.2.169 

  11. S. Y. OH, "The effects of social relationships and self-efficiency on career education experience and career maturity :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candidates of general high-school vocational high-school",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career Education, Vol. 25, No. 3, pp. 77-94, 2012. 

  12. E. J. Son, Y. J. Yoo,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the students' career choice related to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Vol. 7, No. 2, pp. 113-123, 2003. 

  13. E. J. Jeon, H. J. Lim, T. J. Sung,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family backgrounds and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students on their advancement to a high school according to the types of high school",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53, No. 1, pp. 1-27, 2015. 

  14. Y. C. Ryu, "The development of a competency model for career education & guidance counseling teachers",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41, No. 4, pp. 25-51, 2014. 

  15. E. Y. Ryu, D. M. Kim, "The effects of career exploration group counseling programs on high school students taking the course of humane studies: - primarily on the various decision-making type,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Korean Education Inquiry, Vol. 27, No. 2, pp. 17-31, 2009. 

  16. E. S. Lee, M. S. Park, "A study of convergence relationships among nurses' imag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1, pp. 311-320, 2017. https://doi.org/10.14400/JDC.2017.15.1.311 

  17. J. E. Kim, H. J. Jung, H. N. Kim, S. Y. Son, S. K. An, S. B. Kim, J. E. Son, E. G. Lee, H. W. Lee, M. K. Jung, "The image of nurses and portrayed in korean medical tv dramas in recent 5 year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 10, No. 2, pp. 120-132, 2013. http://rins.snu.ac.kr 

  18. K. W. Kim, C. H. Lee, B. S. Choi, "A research for forecasting of rate of university quota according to the reducing of young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6, No. 6, pp. 41-6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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