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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간호사이미지, 생명윤리의식 및 간호전문직관의 상관관계
The Correlation between Nurse's image, Biomedical ethics and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356 - 7366  

구혜자 (경성대학교 간호학과) ,  이외선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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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간호사이미지, 생명윤리의식, 간호전문직관의 정도와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G도의 간호학생 223명에게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4년 9월 4일부터 9월 19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 t-test, ANOVA로 분석하였고, 피어슨의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연구결과 간호학생의 간호사이미지와 생명윤리의식의 관계는 정적 상관관계가(r=.279, p<.001), 간호사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568, p<.001). 또한, 생명윤리의식과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도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384, p<.001). 따라서 간호학생의 간호사이미지, 생명윤리의식, 간호전문직관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es's image, biomedical ethics, and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Subjects were 223 nursing students in Korea.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report questionaires from September 4 to 19, 2014.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t-te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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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간호사이미지, 생명윤리의식 및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를 규명하여 간호학생의 간호사 이미지, 생명윤리의식 및 간호전문직관을 고취시키는 전략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간호사이미지, 생명윤리의식 및 간호전문직관의 정도와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간호사이미지, 생명윤리의식, 간호전문직관의 정도와 상관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간호사이미지, 생명윤리의식, 간호전문직관의 정도와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 이상으로, 간호전문직관, 간호사이미지 및 생명윤리 의식은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최근에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사이미지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들은 다수 있으나(5, 7-9), 간호사이미지, 생명윤리 의식 및 간호전문직관의 세 변수간의 관련성을 함께 보는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사이미지, 생명윤리의식과 간호전문 직관의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전문직관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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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가 간호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무엇이 요구되는가? 전문직은 다른 직업보다 체계화된 전문 지식, 전문직 성원을 충족하기 위한 공식적인 훈련, 직업적 독점에 의한 높은 지위 보장, 직업윤리에 의한 도덕성 등이 갖추어져 있다[1]. 간호사가 전문직 종사자로서 전문직에 대 한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는 복합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직업에 대한 뚜렷한 소명감과 긍지 곧 전문직 정체성이 요구된다[2]. 간호사들이 긍정적이고 확고한 간호전문직관을 가지고 있을 때 의료현장의 다양한 전문인과 조화를 이루며 양질의 간호제공과 효율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환자뿐만 아니라 간호사 스스로도 만족하게 되고, 사회적으로 간호사의 위치를 확립하고 전문직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게 되므로 간호 전문직관의 확립은 매우 중요하다[3].
간호사들의 간호 전문직관 확립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사가 전문직 종사자로서 전문직에 대 한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는 복합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직업에 대한 뚜렷한 소명감과 긍지 곧 전문직 정체성이 요구된다[2]. 간호사들이 긍정적이고 확고한 간호전문직관을 가지고 있을 때 의료현장의 다양한 전문인과 조화를 이루며 양질의 간호제공과 효율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환자뿐만 아니라 간호사 스스로도 만족하게 되고, 사회적으로 간호사의 위치를 확립하고 전문직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게 되므로 간호 전문직관의 확립은 매우 중요하다[3].
간호학생들의 간호사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된다면 어떠한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고 예상되는가? 여기서 간호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에는 대중 매체와 같은 외적요인과 간호사 자신이 스스로 어떻게 인지하는가는 내적요인이 영향을 준다[1]. 간호학생들이 간호학 교육과정을 통해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된다면 간호에 대한 대중의 이미지 변화를 유도할 수 있고, 학생들이 자부심을 갖고 간호학 교육 및 실습에 임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임상이나 지역사회 등 간호현장에서 간호사로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사회화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6]. 전문직에 대한 이미지는 그 전문직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간호사이미지에 관한 연구는 간호전문직의 발전에 있어서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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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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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Y. J. Ko, I. K.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ing valu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pp. 62-71, 2011. 

  5. Y. S. Ham, H. S. Kim, I. S. Cho, J. Y. Lim,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pp. 536-544, 2011. 

  6. D. J. Oh, C. J. Choi, B. E. Kwon, Y. H. Park, "The effects of image of nurses on professional socializa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pp. 64-72, 2005. 

  7. H. H. Cho, N. H. Kim,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nurse image, and core elemen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that nursing students perceiv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pp. 548-557,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4.548 

  8. M. K. Joo, G. Y. Shin, "Nursing image and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male and female nursing students in colleg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3), pp. 510-521,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3.510 

  9. Y. S. Ham, H. S. Kim,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ticipating graduation according to nursing educational system",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3), pp. 363-373, 2012.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3.363 

  10. I. S. Yang,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determinants the imag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4(2), pp. 289-306,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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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G. S. Lee,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health care professionals and non health care professiona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2002. 

  15. C. S. Choi. "Bioethical consciousness of primary school teachers in gangneung c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nung National University, Wonju, 2002. 

  16. S. J. Kwon. "A study on the conscious of biomedical ethics of the nursing students and medical students -focused on daegu city and gyeongsang bukdo-,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003. 

  17. E. J. Yeun, Y. M. Kwon, O, H. Ahn,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 pp. 1091-110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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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O. S. Lee, M. O. Gu,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pp. 2749-2759,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749 

  21. M. K. Cho,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and non-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4), pp. 311-320, 2013. 

  22. M. H. Lim, C. S. Park, "Factors affecting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7), pp. 4423-4431,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7.4423 

  23. M. Y. Moon, M. K. Jeon, A. H. Jaung, "Relationship between nurses'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14(1), pp. 27-4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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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G. S. Jeong, "The effect of gender, ethical values and characteristics of biomedical ethics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n nursing students in on nursing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1), pp. 5672-5681,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1.5672 

  26. M. Takase, E. Kershaw, L. Burt, "Nurse-environment misfit and nursing practi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5(6), pp. 819-826, 2001. DOI: http://dx.doi.org/10.1046/j.1365-2648.2001.01933.x 

  27. K. S. Hyun, Y. H. Jeong, "The relationship among clinical competence on diabetic diet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self-efficacy, communication, learning satisfaction, and professional valu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22(2), pp. 221-22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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