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용카드디자인요소가 신용카드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업주부 30, 40대를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Influence of Domestic Credit Card Design Elements on Credit Card Selection -Focusing on 30, 40 Housewives-원문보기
신용카드 소지자들은 카드결제수단용을 넘어 본인을 나타내는 심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30, 40대 전업주부가 신용카드를 발급할 때 어떤 디자인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고객 중 연구 대상자를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30, 40대 주부 총 200명을 선정하여 국내 신용카드가 가지고 있는 디자인요소가 신용카드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카드사 자료와 참고문헌,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신용카드 디자인 요소 중 색상은 무채색 계열과 메인 이미지는 이미지나, 로고를 강조하지 않고 컬러로만 사용한 단순한 디자인을 가장 선호했고 다음으로 캐릭터형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카드 장식은 없는 것을 선호하며, 금속 느낌의 카드 재질을 가장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카드사에서 30, 40대 주부를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 개발 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신용카드 소지자들은 카드결제수단용을 넘어 본인을 나타내는 심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30, 40대 전업주부가 신용카드를 발급할 때 어떤 디자인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고객 중 연구 대상자를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30, 40대 주부 총 200명을 선정하여 국내 신용카드가 가지고 있는 디자인요소가 신용카드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카드사 자료와 참고문헌,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신용카드 디자인 요소 중 색상은 무채색 계열과 메인 이미지는 이미지나, 로고를 강조하지 않고 컬러로만 사용한 단순한 디자인을 가장 선호했고 다음으로 캐릭터형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카드 장식은 없는 것을 선호하며, 금속 느낌의 카드 재질을 가장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카드사에서 30, 40대 주부를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 개발 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Credit card holders are showing a higher level of psychology to show their identity beyond the means of pay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ich design factors affect the 30th and 40th generation housewives when issuing credit cards. A total of 200 people in the 30s and 40s housewi...
Credit card holders are showing a higher level of psychology to show their identity beyond the means of pay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ich design factors affect the 30th and 40th generation housewives when issuing credit cards. A total of 200 people in the 30s and 40s housewives who live in Seoul and the metropolitan area were selected from among the customers who use the credit card, and the effect of the design factors of the domestic credit card on the selection of the credit card, Based on previous studies, questionnaires were prepared and surveyed. As a result of the survey, it was found that the color design of the credit card design element was the achromatic system and the main image was the simple design which only used the color without emphasizing the image or the logo, and then the character type was preferred. I prefer not to have a card decoration, and I have found that a metal-like card material is the most preferred. Through this, I would like to suggest directions for the design development for 30 and 40 housewives in credit card companies.
Credit card holders are showing a higher level of psychology to show their identity beyond the means of pay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ich design factors affect the 30th and 40th generation housewives when issuing credit cards. A total of 200 people in the 30s and 40s housewives who live in Seoul and the metropolitan area were selected from among the customers who use the credit card, and the effect of the design factors of the domestic credit card on the selection of the credit card, Based on previous studies, questionnaires were prepared and surveyed. As a result of the survey, it was found that the color design of the credit card design element was the achromatic system and the main image was the simple design which only used the color without emphasizing the image or the logo, and then the character type was preferred. I prefer not to have a card decoration, and I have found that a metal-like card material is the most preferred. Through this, I would like to suggest directions for the design development for 30 and 40 housewives in credit card compan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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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신용카드라는 한정된 크기 안에서 각 기업의 과도한 서비스와 마케팅 고지로 기업마다 신용카드 디자인의 정체성이 모호해지며[10], 시대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신용카드의 디자인이 빠르게 변화하고 다양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신용카드 디자인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는 30, 40대 주부를 대상으로 한 신용카드 디자인이 개발될 수 있는 방향 제시에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카드사용을 많이 사용하는 30, 40대 전업주부의 신용카드 디자인요소가 신용카드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최근 소비자들은 디자인 감각과 본인의 이미지 제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1] 신용카드 발급 시 과거와 달리 상품의 혜택 및 기능뿐만 아니라 창조적이고 유니크한 디자인까지 고려 사항으로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30대에서 40대 전업주부를 대상으로 신용카드 디자인 구성요소가 신용카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신용카드 디자인의 유형 분류를 위해 총 10개의 은행과 카드 회사 사이트에 나와 있는 신용카드를 바탕으로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구체적인 설문항목은 신용카드 디자인 요소별 중요도, 선호하는 신용카드 디자인, 색상 및 카드 장식 요소, 재질에 대한 선호도로 [Table 1]과 같이 구성하여다.
본 설문은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 여성 2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으로 응답자가 직접 점검하는 자기기재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7년 08월 25일부터 2017년 08월 28일까지 약 4일간 진행하였다.
신용카드 디자인의 유형 분류를 위해 총 10개의 은행과 카드 회사 사이트에 나와 있는 신용카드를 바탕으로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 결과 30, 40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Top 2만 선정하여 분석을 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7년 08월 25일부터 2017년 08월 28일까지 약 4일간 진행하였다. 설문조사의 대상은 30대 100명, 40대 100명으로 할당하였다.
본 설문은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 여성 2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으로 응답자가 직접 점검하는 자기기재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7년 08월 25일부터 2017년 08월 28일까지 약 4일간 진행하였다. 설문조사의 대상은 30대 100명, 40대 100명으로 할당하였다.
데이터처리
응답자의 설문내용은 교차분석(cross tabulation)을 이용해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5에서 연구검증을 채택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플라스틱 느낌(41%) > 가죽 느낌(14%) 순으로 나타났다. 40대 응답자는 금속 느낌을 주로 선택했으며, 플라스틱 느낌은 30대의 응답률이 타 집단 대비 높았음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카드사들은 30, 40대의 선호도 차이를 고려하여 신용카드의 주 대상에 알맞게 디자인을 정해야할 것이다. 본 연구는 신용카드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사용자 대상에게 맞게 개발될 수 있는 방향의 기준을 제시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금속 재질과 플라스틱의 재질을 선호함을 선호도 조사에서 알 수 있었다. 또한, 소비자에게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던 무채색계열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신용카드 디자인 구성요소로 색상, 로고 또는 심벌, 아이콘이나 이미지가 반복되는 패턴 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신용카드 디자인 요소 중 “로고 또는 심벌"의 중요도를 알아보았을 때 40대 응답자들의 높은 평균을 보였다.
신용카드 디자인을 유형별로 나누어 분석하여 설문조사한 결과 40대가 30대보다 디자인에 더 많은 관심이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단순형과 캐릭터형의 카드디자인이 가장 높은 선호도를 차지했다. 금속 재질과 플라스틱의 재질을 선호함을 선호도 조사에서 알 수 있었다.
전체의 37%가 단순형(이미지나 로고를 강조하지 않고 컬러만 사용한 단순한 디자인) 보기를 선택했으며, 다음으로 캐릭터형(19.5%) > 로고 및 심벌 중심형(단순한 배경 가운데에 로고 및 심벌을 강조 배치한 기본적인 디자인)(14%) 순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결과적으로 카드사들은 30, 40대의 선호도 차이를 고려하여 신용카드의 주 대상에 알맞게 디자인을 정해야할 것이다. 본 연구는 신용카드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사용자 대상에게 맞게 개발될 수 있는 방향의 기준을 제시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한계성은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30, 40대 전업주부만 참여한 것과 기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를 일부 참고하여 디자인 구성요소 분류기준을 정하였기 때문에 측정 정도가 다소 미비할 수 있음을 밝힌다. 향후 연구방향은 전국의 전업주부를 대상으로 신용카드 디자인이 신용카드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해 객관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추후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한계성은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30, 40대 전업주부만 참여한 것과 기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를 일부 참고하여 디자인 구성요소 분류기준을 정하였기 때문에 측정 정도가 다소 미비할 수 있음을 밝힌다. 향후 연구방향은 전국의 전업주부를 대상으로 신용카드 디자인이 신용카드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해 객관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추후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신용카드 시장에서 카드 회사가 살아남기 위한 요소는 무엇인가?
신용카드 시장이 여러 가지 마케팅으로 활성화하는 과정 속에서 소비자와 접점하며 가장 중요한건 소비자의 개성을 파악하여 신용카드 디자인요소를 통해 신용카드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확립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신용카드라는 한정된 크기 안에서 각 기업의 과도한 서비스와 마케팅 고지로 기업마다 신용카드 디자인의 정체성이 모호해지며[10], 시대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신용카드의 디자인이 빠르게 변화하고 다양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상태이다.
소비자들이 신용카드사 별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각 카드업계의 신용카드 포화상태인 지금, 카드별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이 많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신용카드사의 서비스로는 크게 차이를 느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7]. 이제는 충성고객 확보를 위해 신용카드 디자인으로 승부를 보고 있다[8].
현재 카드사에서 신용카드 디자인요소를 중요하게 고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대다수가 카드를 위한 카드 지갑을 따로 가지고 다니는 것을 쉽게 목격할 수 있고 그 만큼 카드의 비중이 커졌음을 알 수 있다[5]. 과거 신용카드의 기능이 제품 혹은 서비스 구매 결제 또는 신분증명용이었다면, 현재는 신용카드 디자인에 가치를 더하여 지갑 속 액세서리의 역할을 맡고 있다[6].
참고문헌 (16)
J. H. Yang, E. J. Kang. "Nail Art Convergence Design Apply the Principles of Formative Art: Focusing on Balance and Empha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3, pp. 275-282, 2017.
K. H. Seo, S. E Eung, "A Study on the Selection Factors in Credit Cards by the Lifestyle of Elderly Group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 6, No. 1, pp.29-50, 2016.
The Credit Finance No.48, The Credit Finance Association Publishing, pp. 144-145, 2017.
K. H. Jung, D. Y. Do, H. J. Kang, J. Y. Yang, S. I. Kim, "Proposal of Personalized Credit Card Application In Varied Context: Focusing on Service Design Methodology",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5, No. 1, pp. 265-274, 2015.
Y. S. Kim, S. I. Kim, "Concept Device Development for a New Payment Method",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 24, No. 5, pp. 37-40, 2011.
S. Y. Kim, "Classification of Credit Cards Based on their Design Type",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 11, No. 6, pp. 87-95, 2010.
L. S. Kim, "The Relation of Model Structure on the Brand, Quality perception and Credit Card Selection by Credit Card User Based on Life Style", Journal of Academia Industrial Technology, Vol. 9, No. 5, pp. 1407-1413, 2008.
G. H. Im, "Study of the Preference towards the Design of the Domestic Premium Credit Cards", Sungkyunkwan University, Master's Thesis, pp. 1, 2014.
S. M. Hong, K. H. Lee, "Study on Visual Image of Credit Cards Made Exclusively for Women", Korea Design Forum, Vol. 35, No. 0, pp. 185-196, 2012.
S. H. Kang, "Analysis of layout characteristics of credit card design elements",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pp. 3, 2014.
S. B. Park, S. Y. Shin, "A Study on the Differentiation and Successful case of Credit Card Design: Focussed on KB Card Design", Korea Design Fo겨m, Vol. 29, pp. 245-254, 2010.
R. Baik, J. H. Ryu, "An Analysis of Convergence Relation on Economic Activity with Credit cards in Korea and China & A Development of the Algorithm on economic trend Estim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4, pp.9-17, 2016.
J. Y. Jung, "The Effects of the Consumer Types on the Choice of Credit Cards", Kookmin University, Master's Thesis, pp. 5, 2009.
W. J. Jung, "A Study on Designs of Credit Cards", Chun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Y. J. Un,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ice Factor over Choosing Credit Card: In Special Reference to Cooperation and Basic Service of Credit Card", Chongju University, Master's Thesis, pp. 11, 2004.
J. A. Park, "The Study of the Color Image for the Domestic Three Brand Credit Card Identity", Hongik University, Master's Thesis, pp. 1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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