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아동참여권에 대한 국내연구 동향분석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Child Participation Righ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1, 2017년, pp.447 - 460  

김진숙 (한양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본 연구는 아동권리영역 중 하나인 참여권과 관련된 연구 경향을 분석함으로써, 아동의 참여권 이행의 수준을 살펴보고 향후 연구와 실천현장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엔아동권리협약이 체결된 이후부터 2017년 5월까지 국내학술지에 게재된 아동참여권 관련 논문 27편의 연구경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아동참여권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었지만, 연구자들이 생각하는 아동참여권은 아동권리협약보다 확장된 개념이었으며, 아동참여권이 실행되는 맥락이 중요함을 제기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다양한 맥락에서의 참여권 이행 과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일상생활의 참여권을 좀 더 강조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아동권리교육을 설계함에 있어 아동과 성인간 의견조율과정 포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review the implementation level of the Children's Participation Rights by analyzing the trend of researches as to the Children's Participation Rights, and to suggest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es and practices. To this end, twenty-seven articles that had been published in Ko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N 아동권리협약에서 제시된 네 가지 아동권리는? 1989년 UN총회에서 채택된 아동권리협약(이하 CRC)에서 제시된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네가지 아동권리의 규범적 틀은 아동에 대한 정책 논의의 근거가 되었다[1]. 동시에, 최근의 아동연구는 아동을 보호대상이 아니라 ‘경험하고, 그것을 삶에 반영하며, 그것을 의사소통할 수 있는’ 사회적 주체라는 관점이 우세하게 되었다[2].
아동의 권리에 관한 복지주의 관점은? 반대편의 자유주의는 아동을 '있는 그대로의 존재(Being)'로 이해하면서 성인과 동등하게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보호권이나 생존권 등이 참여권에 의해 보장될 수 있다고 본다. 그 중간에 존재하는 복지주의 관점은 아동을 발달되고 있는 존재, 있는 그대로의 존재 둘 다 인정하며, 보호권, 제공권(유엔아동권리협약의 발달권, 생존권을 포함하는 개념), 참여권을 아동의 권리로 인정하지만, 아동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권리가 제한될 수 있다고 본다. 즉, 생존과 보호가 더 우선되어야 한다고 본다.
아동의 참여권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서로 다른 관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아동은 아직 발달 중이기 때문에 완전한 의사결정 능력이 없다고 보는 관점과 아동도 주체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위해 최선을 선택할 수 있다는 관점으로 양분되고, 그 중간쯤에도 다른 관점이 존재한다([table1]참조). 아동을 ‘발달중인 존재로(Becoming)'만 이해하는 권위주의적 관점은 아동의 권리를 보호권으로만 제한한다. 반대편의 자유주의는 아동을 '있는 그대로의 존재(Being)'로 이해하면서 성인과 동등하게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보호권이나 생존권 등이 참여권에 의해 보장될 수 있다고 본다. 그 중간에 존재하는 복지주의 관점은 아동을 발달되고 있는 존재, 있는 그대로의 존재 둘 다 인정하며, 보호권, 제공권(유엔아동권리협약의 발달권, 생존권을 포함하는 개념), 참여권을 아동의 권리로 인정하지만, 아동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권리가 제한될 수 있다고 본다. 즉, 생존과 보호가 더 우선되어야 한다고 본다. 해방주의 관점은 복지주의와 마찬가지로 아동을 발달해가는 존재와 있는 그대로의 존재 둘다 인정하지만 복지주의가 발달중인 존재에 더 비중이 있다면 해방주의는 있는 그대로의 존재에 더 비중이 있다. 해방주의 역시 보호권, 제공권, 참여권세 가지 권리를 모두 인정하지만, 성인과 동등한 권리를 위해서 때로 보호권이나 발달권 같은 아동의 특별한 권리가 제한된다고 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S. K. Park, "Children's Rights and Child Friendly Cities in Selected European Countries."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pp. 62-72, 2016. 

  2. J. S. Kim & Y. J. Jang, "Assessment of children's rights by children and adolescents -Comparison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 of digital convergence. Vol. 16, No. 6, pp. 83-96, 2017. 

  3. J. N. Kim & J. Y.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Right to participate in school and Adaptation" J.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Vol. 11, No. 2, pp. 167-185. 2007. 

  4. M. Liebel, "Children's Rights from Below: Cross-Cultural Perspectives". Palgrave Macmillan, p. 73. 2012. 

  5. N.E.Walker, C.M.Brooks &, L.S.Wrightsman "Children's Rights in the United States" In Search of a National Policy. SAGE Publications, Inc. 1998. 

  6. L. Mann, R. Harmoni, & C. Power, "Adolescent decision making: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J. of Adolescence, Vol. 12, pp. 265-278. 1989. 

  7. H.J.Shin & M. K. Oh, "Phenomenological Study of Child Rights: Based on Children's Voices" J.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Vol. 7, No. 2, pp. 71-87. 2009. 

  8. E. Oh & I. C, "Particupation experiences of children:Ranked children's learning of how to live together" J. of School Social Work, Vol. 32, pp. 217-246. 2015. 

  9. O. Hwang, D. An, H. Lee, H. Kang, G. Hong, S. Hyun & S. Jung, "Child and Youth Rights International Human Rights Standards Domestic Action Survey"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2015. 

  10. H. Kim,"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Self-concept and Exercising their Rights of Participation in the Family Circumstances" J. of Korean Education, Vol. 29, No. 2, pp. 267-287, 2002. 

  11. J. Kim, "Deliberations on Children's Rights to Participate", Korean J. of After-School Child Education, Vol. 11, No. 2, pp. 11-34. 2014. 

  12. Y. Kim, "Human rights-based perspective of the Framework Act on Youth Limitations and clarification" J. of Human Rights & Law-related Education, Vol. 5, Issue 1, pp. 29-45. 2012. 

  13. M. Lee,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operative System between the Public-Private Sectors Working with Juvenile Delinquents : A Comparison of Korea, Italy, and Belgium",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0, No. 4, pp. 239-278, 2009. 

  14. H. Shier, "Pathways to Participation: Openings, Opportunities and Obligations." Children and Society, Vol. 15. pp. 107-111. 2001. 

  15. Y. Kim, "A Study on the Youth Protection and Participation Rights on Age Categories Analysis of Differences in Perception", J. of Human Rights & Law-related Education, Vol. 6, No. 1, pp. 45-69. 2013. 

  16. O. Rhee, "Children's monitoring of children's right" J.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Vol. 6, No. 1, pp. 71-87, 2002. 

  17. S. H. Lee, H. W. Lee & K. O. Choi, "A Study on Analyzing the Present Administration of the Participation Committee and Suggesting the New Participation Policy Schemes for the Children and Adolescents in Korea" J. of Youth Welfare, Vol. 11 No. 3, pp. 129-148, 2009. 

  18. C. Choi, A Study on Expanding Participation for Promotion of Youth Rights,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0. 

  19. J. Kim, I. Kim & S. Cho, "A Review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Focusing on Theoretical Perspectives and Definition of Effectiveness", J. of Community Welfare, Vol. 35, pp. 87-120, 2010. 

  20. S. M. Cho, J. H. Lee, K. H. Kan & J. Y. Song, "A Review of Social Enterprise Research: What are Recent Trends?" J. of Korea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Vol. 15, No. 1, pp. 105-138. 2013. 

  21. J. Seo & N. Kim, "Recent Research Trends and Implications of the Social Service Supply System", J.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4, pp. 55-68, 2016. 

  22. J. Kim, "paternalism and Children's Rights of participation: A Philosophical Argument",J.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Vol. 3, No. 1, pp. 21-39, 1999. 

  23. J. Kim, "The Youth's Rights of Participation: A Politico-cum-Philosopical Justification", Studies on Korean Youth, Vol. 10, No. 2, pp. 33-50, 1999. 

  24. S. Lee & S. Yi, "Reinterpretation of the Child's Right to Participate and Application to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Setting",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Vol. 22, No. 3, pp. 67-88, 2015. 

  25. W. J. Na., M. Y. Jang. & S. Y. Lee, "A literature review of young children's participation and their rights to participate",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ol. 14, No. 4, pp. 307-339, 2015. 

  26. S. A. Hong, "A study on the Children's Exercising their Rights of Participation in the Family, School, Society Circumstances" Human rights welfare research, Vol. 8, pp. 59-82, 2010. 

  27. Y. Kim, Participation rights for youth age parents - teachers - youth the difference between start-year recognition", J. of Democracy and Human Rights. Vol. 10, No. 3, pp. 353-381 ,2010. 

  28. K. H. Kim, S. Y. An & J. S. Han, "A Study on Children's Perception of Children's Right Experience in Childhood Education Center", J.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Vol. 17, No. 2, pp. 175-204, 2013. 

  29. Y. G. Lee, "A Study on the Children's Rights of Participation in Day Care Center and Kindergarten", J.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Vol. 8, No. 2, pp. 169-188, 2004. 

  30. S. Y. An, "Participate in the Process of Individual Young Child Appearing in Small-group Projects and Teacher's Support", J.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Vol. 12, No. 4, pp. 643-672, 2008. 

  31. M. Han & H. Kang, "The Effect of the Parent-Child Open Communication Style on the Perception and the Exercise of Children's Right to Participation" J.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Vol. 16, No. 4, pp. 565-589, 2012. 

  32. Y. Lee & H. Shi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Rating Scale", J.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Vol. 9, No. 1, pp. 1-21, 2005. 

  33. K. H. Kim & M. Y. Cho, "A Case Study on the Effect of Sandtray Therapy on the Child with School Refusal Tendency", J.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Vol. 18, No. 2, pp. 257-278, 2014. 

  34. J. Kwak. & K. Nah, " Identifying The Role of Early Childhood Teacher Who Respects Children's Rights of Participation:Focusing on Rights of Participation", J.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5, No. 11, pp. 1001-1026. 2015. 

  35. Y. N. Kim, "Child, Youth Participation-right Situation and Tasks of quantitative indicators" J. of Human Rights & Law-related Education, Vol. 4, No. 3, pp. 1-21, 2011. 

  36. Y. Jung, "A Study on Factors that Affect the Independent Skills Ability of Group Home Children and Adolescents", J.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 49, pp. 117-151, 2015. 

  37. E. Y. Chae & J. Y. Lee, "The Mediating Effect of the Exercise of Children's Right to Participate Between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Well-Being", J.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Vol. 20, No. 3, pp. 347-366, 2016. 

  38. H. Shin, "The Mediating Effect of Right to Participat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and Children's Competence In the Community Child Center",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Vol. 14, No. 4, pp. 71-81, 2016. 

  39. M. Kang & J. Kwak, "The study on the effects of children's participation rights on subjective quality of life - focusing on participation in school and community", J. of Human Rights & Law-related Education, Vol. 10, No. 1, pp. 81-106, 2017. 

  40. M. Bell, "Promoting children's rights through the use of relationship", Child & Family Social Work, Vol. 7, No. 1, pp. 1-11. 2002. 

  41. B. Seo, W. Kim, "Converged Influence of the Academic Stress Recognized by Teenagers on Mental Health: Mediating Effect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J.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7, pp. 283-293, 2017. 

  42. M. Oh,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on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J.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7, pp. 197-203,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