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기반 학습 적용이 메타인지 및 학업성취도, 기본간호술기 수행자신감,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Metacogniton, Academic achievement, Confidence in performance, Learning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팀 기반 학습을 기본간호학 실습수업에 적용한 후 간호학생들의 메타인지, 학업성취도, 기본간호술기에 대한 수행자신감,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G지역 일개대학 간호학과 2학년 학생 11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7년 3월 6일부터 6월 5일까지였다. 연구 자료는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independence t-test와 one-way ANOVA, 실험처치 후 변수에 대한 효과는 paired t-test,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팀기반 수업 적용 후 메타인지, 기본간호술기에 대한 수행자신감은 상승하였을 뿐만 아니라 통계학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업성취도는 중간정도로 나타났고, 학습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메타인지는 학습만족도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결과를 근거로 간호현장에서 요구되고 있는 간호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실습교과목에 자기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팀 기반 학습법 적용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겠다.
본 연구는 팀 기반 학습을 기본간호학 실습수업에 적용한 후 간호학생들의 메타인지, 학업성취도, 기본간호술기에 대한 수행자신감,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G지역 일개대학 간호학과 2학년 학생 11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7년 3월 6일부터 6월 5일까지였다. 연구 자료는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independence t-test와 one-way ANOVA, 실험처치 후 변수에 대한 효과는 paired t-test,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팀기반 수업 적용 후 메타인지, 기본간호술기에 대한 수행자신감은 상승하였을 뿐만 아니라 통계학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업성취도는 중간정도로 나타났고, 학습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메타인지는 학습만족도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결과를 근거로 간호현장에서 요구되고 있는 간호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실습교과목에 자기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팀 기반 학습법 적용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eam-based learning on the practice of nursing practice and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meta-cognition, academic achievement, confidence in performance, self-confide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15 stud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eam-based learning on the practice of nursing practice and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meta-cognition, academic achievement, confidence in performance, self-confide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15 students who wanted to participate in the research in the second grade of Nursing Department of G region. The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March 6 to June 5, 2017. The data were analyzed independence t-test and one-way ANOVA by using the SPSS 21.0 program and paired t-test for the effects of variables after the experiment,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for the correlation between the variables. The results showed that meta-cognition and the confidence in performance of team-based learning was not only increased but also statistically significant. Academic achievement was moderate, learning satisfaction was high, and meta-cognition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learning satisfaction. Therefore,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necessary to activate the application of self-directed and active learning method in order to improve the nursing practice ability required in nursing fiel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eam-based learning on the practice of nursing practice and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meta-cognition, academic achievement, confidence in performance, self-confide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15 students who wanted to participate in the research in the second grade of Nursing Department of G region. The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March 6 to June 5, 2017. The data were analyzed independence t-test and one-way ANOVA by using the SPSS 21.0 program and paired t-test for the effects of variables after the experiment,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for the correlation between the variables. The results showed that meta-cognition and the confidence in performance of team-based learning was not only increased but also statistically significant. Academic achievement was moderate, learning satisfaction was high, and meta-cognition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learning satisfaction. Therefore,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necessary to activate the application of self-directed and active learning method in order to improve the nursing practice ability required in nursing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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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Nieder[20]는 간호술기 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높은 학습만족도는 간호학생의 기본간호 수행능력을 향상시켜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게 할뿐 아니라 간호문제에 맞는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게 하므로 기본간호 수행능력에 대한 자신감과 실습에 대한 만족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기본간호 실습수업을 팀 기반 학습을 적용해보고 팀 기반 학습이 기존의 실습식 교육방법과 비교하여 기본간호학 실습을 수강하는 학생들의 메타인지, 학업성취도,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학습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검정하여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실습수업에 팀 기반 학습을 적용한 후 간호학생들의 메타인지. 학업성취도, 기본간호술기에 대한 수행자신감,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시도하였으며, 팀 기반 학습의 적용 효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실습수업에 팀 기반 학습을 적용한 후 간호학생의 메타인지, 학업성취도, 기본간호술기 수행자신감,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단일군 전·후 실험설계(one group pre-post test design) 연구이다.
급격히 변화하는 의료환경에서 의료인력의 전문화가 가속화되면서 간호 인력의 전문성과 함께 역할확대가 대두되고 있다. 특히, 간호학생에게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간호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습교육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간호사가 되기 위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 팀 기반 수업을 적용함으로써 간호현장에서 요구되는 간호학생의 역량강화 및 질적 수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둘 수 있다.
팀 기반 학습을 기본간호학 실습수업에 적용한 후 간호학생의 메타인지. 학업성취도, 기본간호술기에 대한 수행자신감,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팀 기반 수업 적용 후 메타인지.
제안 방법
팀 기반 수업은 2017년 1학기 기본간호학 실습수업에서 입원 관리하기와 피하주사에 대해 각 1주당 2시간씩 2회에 걸쳐 5개 분반(각 분반별로 A반 23명, B반 23명, C반 24명, D반 22명, E반 23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15주 수업에서 4주째 입원 관리하기, 11주째 피하주사의 이론내용에 대해 팀 기반 수업과 강의식을 병행하고, 입원 관리하기와 피하주사에 대해 기본간호술기 실습을 수행하였다. 팀 기반 수업은 강의식 수업을 병행했을 때 더 좋은 학습 결과를 보인다고 제시한 선행연구[26] 결과를 근거로 팀 기반 수업과 강의식 수업을 병행하는 방법으로 설계하였다.
강의식 수업까지 끝난 후 단원별 주제에 대한 학습목표에 맞춰 팀 기반과 강의식 수업에 다뤘던 이론 내용을 토대로 기본간호술기 실습수업을 진행하였다. 실습수업은 입원관리하기, 피하주사 각각 50분씩 제공하였다.
개인 준비도 시험은 사전 읽기자료의 핵심개념에 대한 학습자 개인의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해 사전에 제시했던 학습내용을 중심으로 기본적인 개념을 구성하였으며, 5~6문항을 5지선다형으로 출제하였다. 시험을 본 후에는 바로 시험지를 회수하였으며, 시험과정은 5~6분 정도 소요되었고, 정답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때 학생은 문항별 정답을 확인하고 틀린 문제에 대해 질문 및 이의제기(Written Appeals)를 하였으며, 교수는 학생들이 문제제기를 통해 질문한 내용, 준비도 테스트의 결과와 주요개념 등을 중점적으로 피드백(Instructor feed-back)을 제공하였다. 또 학습자들이 사전 학습과제에서 궁금했던 점과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도 부연설명을 하여 확실하게 개념을 정리하도록 하였으며, 이 과정은 10~15분정도 이루어졌다. 매 수업에 이루어지는 개인 및 팀 준비도 확인시험의 성적과 동료평가 점수는 합하여 중간, 기말 성적에 10% 반영하였다.
수업 주제별 개인준비도 확인시험(Individual Readiness Assurance Test, IRAT)과 팀 준비도 확인시험(Group Readiness Assurance Test, GRAT)의 시험문항은 사전에 제시했던 학습내용을 중심으로 기본간호학 교과서 및 문제집 등을 토대로 연구자가 학습목표에 맞게 개발하여, 기본간호학 교수 1인으로 부터 검토를 받은 후 수정·보완하여 최종 사용하였다.
팀 기반 수업이 끝난 후 단원별 주제에 대한 학습목표에 맞춰 개인별 그리고 팀 준비도 확인시험 내용을 포함한 전체 내용과 시험에서 다루지 못했던 핵심 사항을 전통적인 강의식 형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은 입원관리하기, 피하주사 각 20분씩 제공하였다.
사전학습은 수업시작 1주일 전에 수업에 참여하기 전 학습목표에 따라 사전과제를 미리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해올 수 있도록 주제에 해당하는 학습부분의 개념과 내용을 안내하여 자가학습을 실시한 후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업주제와 관련한 예습내용은 기본간호학 공유카페에 올려 모든 학습자에게 공지하였으며, 예습 분량은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주제별 단원의 내용을 중심으로 10페이지 정도 제시하였으며, 연구자가 준비한 PPT 수업용 유인물도 함께 제공하였다.
수업진행은 팀 기반 학습의 표준화된 프로토콜에 따라 사전 자가학습, 개인 및 팀 준비도 확인시험, 팀 준비도 확인시험 정답 확인 및 팀간, 팀내 토론, 교수 피드백을 하고 그 다음 강의식 수업, 실습수업 순으로 진행하였다. 수업진행은 기본간호학 실습실에서 이루어졌으며, 이론강의는 실습실 옆 강의실에서 팀별 책상배치, 각 조별발표와 토론을 위한 무선마이크, 이동식 화이트보드 및 보드마카, 각 조 표시를 위한 색지 등을 준비하였다.
실습수업은 입원관리하기, 피하주사 각각 50분씩 제공하였다. 실습수업은 먼저 간호술기에 대해 동영상을 시청하게 한 후, 그 다음 교수가 직접 술기에 대해 시범을 보인 다음 각 팀 조별로 자율스럽게 연습을 하도록 하였다.
강의식 수업까지 끝난 후 단원별 주제에 대한 학습목표에 맞춰 팀 기반과 강의식 수업에 다뤘던 이론 내용을 토대로 기본간호술기 실습수업을 진행하였다. 실습수업은 입원관리하기, 피하주사 각각 50분씩 제공하였다. 실습수업은 먼저 간호술기에 대해 동영상을 시청하게 한 후, 그 다음 교수가 직접 술기에 대해 시범을 보인 다음 각 팀 조별로 자율스럽게 연습을 하도록 하였다.
교수는 오답을 한조부터 팀이 답을 선택한 이유에 대하여 발표하도록 하고, 정답을 제시하였다. 이때 학생은 문항별 정답을 확인하고 틀린 문제에 대해 질문 및 이의제기(Written Appeals)를 하였으며, 교수는 학생들이 문제제기를 통해 질문한 내용, 준비도 테스트의 결과와 주요개념 등을 중점적으로 피드백(Instructor feed-back)을 제공하였다. 또 학습자들이 사전 학습과제에서 궁금했던 점과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도 부연설명을 하여 확실하게 개념을 정리하도록 하였으며, 이 과정은 10~15분정도 이루어졌다.
문양순[28]은 팀 구성은 5~7명이 적당하며, 각 팀은 무작위 배치, 남·녀 비율을 고려하는 것이 좋고, 이질적인 집단이 더 효과적이며, 모든 팀에 비슷한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이론적 근거를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는 각조 팀 구성을 4-5명, 팀편성 조사표 점수분포를 비슷하게, 또 조별로 남학생 및 편입생 분포를 유사하게 구성하였으며,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에 같은 팀을 활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기본간호학 실습 1학기 수업기간으로 사전조사는 2017년 3월 6일에 실시하였고, 사후조사는 1학기 수업이 끝나는 시점인 6월 5일 실시하였다.
15주 수업에서 4주째 입원 관리하기, 11주째 피하주사의 이론내용에 대해 팀 기반 수업과 강의식을 병행하고, 입원 관리하기와 피하주사에 대해 기본간호술기 실습을 수행하였다. 팀 기반 수업은 강의식 수업을 병행했을 때 더 좋은 학습 결과를 보인다고 제시한 선행연구[26] 결과를 근거로 팀 기반 수업과 강의식 수업을 병행하는 방법으로 설계하였다.
팀 기반 수업을 위한 조 편성은 팀 기반 학습을 위한 팀 편성 조사표를 활용하여 각각 분반별로 실시하였으며, 조사내용은 성실성, 성격, 리더십, 자료검색능력, 수업에 대한 의견 등으로 구성하였다[27]. 문양순[28]은 팀 구성은 5~7명이 적당하며, 각 팀은 무작위 배치, 남·녀 비율을 고려하는 것이 좋고, 이질적인 집단이 더 효과적이며, 모든 팀에 비슷한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팀 기반 수업이 끝난 후 단원별 주제에 대한 학습목표에 맞춰 개인별 그리고 팀 준비도 확인시험 내용을 포함한 전체 내용과 시험에서 다루지 못했던 핵심 사항을 전통적인 강의식 형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은 입원관리하기, 피하주사 각 20분씩 제공하였다.
팀 준비도 시험은 개인시험보다 더욱더 종합적인 사고를 요하는 난이도의 6∼7문항을 5지선다형으로 출제하였으며, 팀 시험은 개인시험 후 바로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팀 구성원들과의 토론을 통해 팀 준비도 시험문제를 풀었으며, 시험 후 바로 정답 확인 및 문제풀이에 대한 팀간 토론, 교수 피드백을 통해 시험 문항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였다. 팀별로 정답 도출이 끝난 후 각각의 문항에 대해 미니칠판을 이용해 선택한 답을 동시에 제시하도록 하여 다른 팀과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수는 오답을 한조부터 팀이 답을 선택한 이유에 대하여 발표하도록 하고, 정답을 제시하였다.
학생들은 팀 구성원들과의 토론을 통해 팀 준비도 시험문제를 풀었으며, 시험 후 바로 정답 확인 및 문제풀이에 대한 팀간 토론, 교수 피드백을 통해 시험 문항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였다. 팀별로 정답 도출이 끝난 후 각각의 문항에 대해 미니칠판을 이용해 선택한 답을 동시에 제시하도록 하여 다른 팀과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29]이 제안한 동료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학생들은 팀 기반 수업 2회가 끝난 후 본인이 속한 팀에서 다른 구성원들의 기여도를 평가하여 동료평가를 실시하였다.
팀 준비도 시험은 개인시험보다 더욱더 종합적인 사고를 요하는 난이도의 6∼7문항을 5지선다형으로 출제하였으며, 팀 시험은 개인시험 후 바로 실시하였다. 학습자들은 개인적으로 선택한 답안에 대하여 학습의 주요 개념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거나 수정할 수 있도록 팀 구성원과 충분한 토의와 협의를 통해 의견을 종합하여 최종정답을 도출해내도록 하였다. 팀 시험을 본 후에도 시험지는 바로 회수하였으며, 시간은 8~10분 정도 소요되었다.
학습주제와 학습목표에 대해 소개한 후 개인, 팀 준비도 확인시험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05(양측검정)로 정하고, 상관관계와 paired t-test를 위한 표본크기를 산정하였는데, 상관관계의 표본크기는 96명, paired t-test의 표본크기는 102명으로 산출되었다. 본 연구의 최종대상자 수는 115명으로 표본크기는 적절하였다.
연구대상자는 G지역에 소재하는 일개대학교 간호학과 재학생 중 기본간호학 실습수업을 수강하는 2학년 학생으로, 연구자의 설명을 들은 후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학생 1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팀 기반 수업은 2017년 1학기 기본간호학 실습수업에서 입원 관리하기와 피하주사에 대해 각 1주당 2시간씩 2회에 걸쳐 5개 분반(각 분반별로 A반 23명, B반 23명, C반 24명, D반 22명, E반 23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15주 수업에서 4주째 입원 관리하기, 11주째 피하주사의 이론내용에 대해 팀 기반 수업과 강의식을 병행하고, 입원 관리하기와 피하주사에 대해 기본간호술기 실습을 수행하였다.
데이터처리
∙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구하였다.
∙ 팀 기반 학습 적용 후 학업성취도, 메타인지, 수행자신감, 학습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는 피어슨의 상관분석(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을 실시하였다.
∙ 팀 기반 학습이 대상자의 메타인지와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는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으로 분석하였다.
∙ 팀 기반 학습적용 후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메타인지, 학업성취도, 기본간호술기에 대한 수행자신감, 학습만족도는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ce t-test)과 일원 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보인 집단은 사후검정으로 Duncan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al.[29]이 제안한 동료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학생들은 팀 기반 수업 2회가 끝난 후 본인이 속한 팀에서 다른 구성원들의 기여도를 평가하여 동료평가를 실시하였다.
메타인지는 Pintrich et.al[21]가 개발한 학습동기화 전략 질문지(Motivation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aire[MSLQ])를 이우미[22]가 우리문화에 맞게 수정·보완한 총 31문항의 인지메타영역 도구로 측정하였다.
수행자신감은 어떤 일에 대해 뜻한 대로 이루거나 수행할 수 있다고 스스로 믿는 정도를 의미한다[23]. 수행자신감 측정도구는 입원관리하기와 피하주사 수행에 대한 주관적인 자신감이 어느 정도인지 측정하는 것으로서, 이슬기외[24]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문항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 핵심기본간호술 프로토콜 중에서 *(중요)마크가 지정된 항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입원관리하기 8문항, 피하주사 6문항이다.
학습만족도는 기존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지예림과 정현미[25]가 수정한 학습만족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검사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는 5개 문항과 개방형 질문 3개의 문항(장점, 단점, 개선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연구결과 팀 기반 수업 적용 후 메타인지. 기본간호술기에 대한 수행자신감은 상승하였을 뿐만 아니라 통계학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업성취도는 중간정도로 나타났고, 학습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메타인지는 학습만족도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기본간호술기에 대한 수행자신감의 하위요인에서 입원관리하기는 교육 전 평균 80.45점에서 교육 후 평균 81.76점으로 1.32점 상승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피하주사는 교육 전 평균 71.96점에서 교육 후 평균 87.40점으로 15.44점 상승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8.724, p<.001).
대상자 수는 G power 3.1 program을 이용하여 산출하였으며, 본 연구가 단일군 전·후 설계로 효과크기는 낮은 수준인 0.3, 검정력 85%, 유의수준 .05(양측검정)로 정하고, 상관관계와 paired t-test를 위한 표본크기를 산정하였는데, 상관관계의 표본크기는 96명, paired t-test의 표본크기는 102명으로 산출되었다.
또 본 연구에서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변수의 차이에서 기본간호술기에 대한 수행자신감은 성별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기존연구[39]와 일관된 결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학생 자신이 직접 학습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학습에 대한 흥미와 내적 동기가 유발되어 자기주도성이 증가하면서, 술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8]. 본 연구대상자들은 간호학과 2학년 학생으로 처음으로 전공과목을 접하게 되면서 학습내용에 대해 관심이 증대하면서 학습동기가 증가하였을 뿐 아니라 준비도 확인단계에서 수행될 개인 및 그룹테스트를 위해 책무성을 가지고 사전학습 과제를 자기 주도적으로 수행하면서 학습능력이 향상되어 기본간호 술기에 대한 수행자신감이 향상된 것으로 보여진다.
팀 기반 학습은 사전에 제시되는 학습자료를 학습자가 학습목표에 맞게 스스로 자기주도의 개별학습과 수업내에서의 팀 학습을 접목시켜 진행하는 수업방식이다. 본 연구대상자들은 간호학과 2학년 학생임을 감안할 때 3.68점의 비교적 높은 메타인지 점수를 보유하고 있어 학생들은 사전학습에 대한 개념을 잘 활용하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제시하고, 팀 구성원끼리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뛰어났기 때문에 높은 학습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사료된다. 기본간호실습 수업은 특성상 2~3명의 팀조를 구성하여 수업 중 실습, 과제, 자율실습 등 대부분 조별활동으로 이루어지므로 학생들 간의 팀 구성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 학습만족도는 메타인지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 메타인지가 높을수록 학습만족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메타인지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낸 다른 연구들과 유사한 흐름을 보인다[1].
비판적사고는 교육 전 평균 3.32점에서 교육 후 평균 3.66점으로 0.34점 상승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t=-5.069, p<.001), 조직화는 교육 전 평균 3.48점에서 교육 후 평균 3.77점으로 0.30점 상승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3.798, p<.001).
본 연구대상자들은 팀 기반 학습에서 사전 학습과제를 통해 자신의 학습에 대한 이해정도를 인식하고, 또 준비도 확인단계에서 팀원들과 다양한 토론과정을 통해 자신의 지식을 검정하고, 타인의 추론과정을 모니터하면서 메타인지적 기술을 증진시킨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 본 연구대상자들은 사전학습과 팀원들과의 토론과정을 통해 성찰과정을 경험하면서 학습과정에 대해 자가평가 한 후 자신의 단점을 반성하고, 보완하여 향후 학습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기본간호학 실습수업에 적용한 팀 기반학습은 간호학생의 메타인지, 기본간호술기 수행자신감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증진시키는 유용한 학습방법으로 입증되었다. 급격히 변화하는 의료환경에서 의료인력의 전문화가 가속화되면서 간호 인력의 전문성과 함께 역할확대가 대두되고 있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변수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메타인지,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에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기본간호술기에 대한 수행자신감에서 성별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t=1.993, p<.05), 연령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F=3.921, p<.05).
본 연구에서는 1학기 중간 및 기말 지필고사점수와 실습점수를 말하며, 실습점수는 중간고사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핵심기본간호술 중 입원 관리하기, 기말고사는 피하주사 술기점수를 말한다. 지필고사와 실습점수는 각각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평균점수를 제시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팀 기반 학습 적용 후 간호학생들의 학습만족도는 4.1점으로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이는 이슬기외[24]의 연구에서 스마트 폰 동영상을 활용한 피드백 자율실습의 학습만족도 4.
팀 기반 학습에서 메타인지는 교육 전 평균 3.42점에서 교육 후 평균 3.68점으로 0.26점 상승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메타인지를 향상시켰다. 이는 조미영[5]의 연구에서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수업에서 메타인지가 성찰일지 작성 전 3.
06점으로 중간정도로 나타났다. 팀 기반 학습을 적용한 대부분의 연구에서[45] 학업성취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난 것과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는 팀 기반 적용 후 사후조사만 실시하였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비교분석하기 어렵지만 평균 점수가 82점으로 나타나 중간정도의 학업성취도를 보여주고 있다. 팀 기반 학습에서 학생들은 준비도 확인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위해 학습을 게을리 하지 않으며, 팀 활동 점수는 팀내 구성원 모두동일한 점수로 주어지기 때문에 구성원간에 서로 모르는 부분에 대해 알려주고,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면서,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업성취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학업성취도는 메타인지, 수행자신감, 학습만족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고, 수행자신감 또한 다른 변수들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이와 반면에 메타인지는 학습만족도(r=.
기본간호술기에 대한 수행자신감은 상승하였을 뿐만 아니라 통계학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업성취도는 중간정도로 나타났고, 학습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메타인지는 학습만족도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근거로 간호현장에서 요구되고 있는 간호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본간호실습수업 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실습교과목에 적용하여 볼 필요가 있겠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일개 지역 소재의 대학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연구수행을 위한 설문조사 작성에 있어 가능한 객관적인 평가를 유도하였으나 연구자인 교수가 학생들에게 실험처치를 수행하였기 때문에 후광효과를 배제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또 그룹테스트 상황에서 학습자들끼리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와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적용, 종합하는 사고 과정을 경험하였기 때문에 비판적 사고가 높게 향상된 것으로 추정된다[12]. 그러므로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응하고, 다양한 간호상황에서 간호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메타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된다.
학업성취도는 중간정도로 나타났고, 학습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메타인지는 학습만족도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근거로 간호현장에서 요구되고 있는 간호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본간호실습수업 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실습교과목에 적용하여 볼 필요가 있겠다.
이와 같은 상황을 고려해볼 때 기본간호학 실습수업 학업성취도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횟수를 적용하고, 대조군을 두고 실험연구를 수행하여 효과검증을 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핵심기본간호술기 항목 중 난이도가 중인 피하주사, 하인 입원관리하기를 실시하였으나, 향후 상도 포함하여 수행할 것을 제안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제한점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팀 기반 학습을 기본간호학 실습수업에 단기간 적용하여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므로, 추후 팀기반 학습의 적용기간과 횟수를 늘리고, 또 대조군을 두고 실험연구를 수행하여 학업성취도 향상에 대한 효과검정을 위한 반복연구를 수행할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종합하여 보면 다양하고 복잡한 간호상황에서 숙련된 간호행위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갖추는데 간호실무의 기본이 되는 기본간호학 실습수업에 팀기반 학습을 적용함으로써, 인지적 사고과정을 통한 기본간호술기의 내면화와 더불어 간호문제 분석, 우선순위 선정 등 성찰학습의 과정을 통해 메타인지적 기술이 촉진되어 임상실무에 필요로 되는 실제적인 지식의 습득뿐 아니라 기본간호 실습교육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 단일군 전후설계 연구로 팀 기반 학습 적용 후 사후성취도만 평가하였기 때문에 팀 기반 학습에 대한 정확한 학업성취도를 측정하는 데는 무리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은 상황을 고려해볼 때 기본간호학 실습수업 학업성취도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횟수를 적용하고, 대조군을 두고 실험연구를 수행하여 효과검증을 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핵심기본간호술기 항목 중 난이도가 중인 피하주사, 하인 입원관리하기를 실시하였으나, 향후 상도 포함하여 수행할 것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정보화의 영향으로 인해 의료진과 간호인에게 요구되는 점은?
최근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정보화의 영향으로 자신의 질병에 대해 상당히 많은 정보를 알고 있는 대상자들이 증가하면서 의료현장에서는 더욱더 전문성을 갖춘 의료인과 함께 높은 수준의 돌봄 능력을 갖춘 간호인력들이 요구되고 있다[1].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간호대학에서는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 성과기반 간호교육체계와 함께 간호교육과정 중에 필수적으로 학습되고 성취되어야 할 7가지 핵심역량과 핵심기본간호술 20개 항목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간호교육을 추진하고 있다[2].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이란?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은 간호실무의 기본이 되는 간호술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모든 간호현장에서 대상자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실무능력을 갖추는 과목이다. 더욱이 대상자의 권리와 안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간호사의 정확한 기본간호술기 수행은 필수적인 능력으로 요구되고 있다.
7가지 핵심역량과 핵심기본간호술 20개 항목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간호교육 외에 권장되는 교육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간호대학에서는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 성과기반 간호교육체계와 함께 간호교육과정 중에 필수적으로 학습되고 성취되어야 할 7가지 핵심역량과 핵심기본간호술 20개 항목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간호교육을 추진하고 있다[2]. 이와 함께 실제 간호현장에서는 다양한 간호 상황과 과정 중에 간호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기존의 교수자 중심의 전달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지식을 통합하고 적용해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권장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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