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 메타인지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the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4 no.5, 2004년, pp.712 - 721  

최희정 (건국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investigation examined the effect of PBL on the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Method: The research design was pre-posttest with a none qui valent control group design. Scenarios for PBL sessions were developed on the basis of textbooks and patients'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생의 메타인지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다.
  • .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다.
  • 시나리오는 설정된 학습목표에 따라 개발하였는데, 각 시나리오는 지역사회 방문 간호사가 만난 알코올 중독 상태의 엄마와 가족, 만성 요통으로 입원한 할머니와 할머니를 돌보는 달, 심장 중환자실 간호사가 만난 울혈성 심부전 환자와 그 아내, 마지막으로 내과 간호사가 만난 Hodgkin's disease 환자와 아내의 문제를 다루었다. 개발된 시나리오는 내용의 타당성, 현실성 및 상황의 복잡성 정도를 간호학과 교수로부터 자군을 받았으며, 내용의 타당성과 현실성을 높이고, 복잡성의 수준을 다양하게 하기 위해 수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이다,
  •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가 추구하는 문제해결, 그리고 이를 위한 메타인지와 비판적 사고에 대한 문제 중심학습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내적타당성 있는 실험을 위해 실험군과 대조군을 설정하고 학습효과가 충분히 나타날 수 있도록 기존 연구보다 장기간 동안 문제 중심학습을 적용하는 실험설계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가 추구하는 문제해결, 그리고 이를 위한 메타인지와 비판적 사고에 대한 문제 중심학습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내적타당성 있는 실험을 위해 실험군과 대조군을 설정하고 학습효과가 충분히 나타날 수 있도록 기존 연구보다 장기간 동안 문제 중심학습을 적용하는 실험설계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과정 교과목에 대해 한 학기 동안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실험군과 기존의 강의식 교육을 적용한 대조군의 메타인지, 비판적 사고, 그리고 문제해결 과정 변화를측정함으로써 문제중심학습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실시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연구이다. 복잡하고 비구조화 된 문제 (시나리오)의 제시, 문제해결 과정의 강조, 문제해결을 위해요구되는 지식에 대한 자율 학습, 소집단을 기본으로 한 토의및 협동 학습, 그리고 문제해결 후의 자아성찰(self-reflection) 과 같은 활동들이 실험처치인 문제중심학습 과정에서 이루어졌다.

가설 설정

  • 가설 4. 메타인지 점수가 높을수록 문제해결 과정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5. 비판적 사고 점수가 높을수록 문제해결 과정 점수가 높을 것이다.
  • 005)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문제중심학습과 같은 특정 교육방법이 비판적 사고력의 증진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교과목에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고또한 보다 장기적 시점에서의 평가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본 연구 대상자들의 초기 비판적 사고력 점수가 높았던 점을 들 수 있겠다. 본 연구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력은 CCTST Form 2000의 판매권자인 California Academic Press가준거자료(2002~2003 Norms)로 제공한 미국의 4년제 대학생 2677명을 대상으로 측정한 비판적 사고 점수 분포와 비교할때 상위 25%(3분위수)에 해당하는 높은 점수를 보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lbanese, M. A., & Motchell, S. (1993). Problem-based learning: A review of literature on its outcomes and implementation issues. Acad Med, 68(1), 52-81 

  2. American Philosophical Association. (1990). Critical thinking: A statement of expert consensus for purposes of educational assessment and instruction, ('The Delphi Report'). ERIC Doc. No. ED315-423, 80 

  3. Andrew, M., & Jones, P. (1996). Problem-based learning in an undergraduate nursing programme: a case study. J Adv Nurs, 23, 357-365 

  4. Arthur, D. (2001). The effects of the problem-based alcohol early-intervention education package on the knowledge and attitudes of students of nursing. J Nur Educ, 40(2), 63-72 

  5. Barrows, H. (1994). Problem-based learning applied to medical education. Springfield, I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6. Berardi-Coletta, R., Buyer, L. S., Dominowski, R. L., & Rellinger, E., R. (1995). Metacognition and problem solving: A process-oriented approach. J Exp Psychol, 21(1), 205-223 

  7. Biley F. C., & Simth, K, L. (1999). Exploring the potential of problem-bas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18, 358-361 

  8. Bransford, J. D., & Stein, B. S. (1984). The IDEAL problem solver: A guide for improving thinking, learning creativity. San Francisco : W. H. Freeman 

  9. Chartier, L. (2001). Use of metacognition in developing diagnostic reasoning skills of novice nurses. Nurs Diagn, 12(2), 55-60 

  10. Choi, H. (2003). A problem-based learning trial on the Internet involvi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 Nur Educ, 42(8), 359-363 

  11. Choi, H., & Noh, Y. H. (2002).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process of undergraduate. J Korean Acad Nurs Educ, 8(2), 325-334 

  12. Claessen H. F. A., & Boshuizen, H, P, A. (1985). Recall of medical information by students and doctors. Med Educ, 19, 61-67 

  13. De Grave, W. S., Boshuizen, H. P. A. & Schmidt, H. G. (1996). Problem based learning: Cognitive and metacognitive processes during problem analysis. Instructional Sci, 24, 321-341 

  14. Facione, P. A., & Facione, N. C. (1997). Critical thinking assessment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An aggregate data analysis. Millbrae, CA: The California Academic Press/Insight Assessment 

  15. Facione, P. A., Facione, N. C,, Blohm, S. W., & Giancarlo, C. A. (2002).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Skills Test (CCTST). Millbrae, CA: The California Academic Press/Insight Assessment 

  16. Finkelman, A. W. (2001). Problem-solving, decision-making, and critical thinking: How do they mix and why bother? Home Care Provid, December, 194-199 

  17. Flavell, J. H. (1979). Metacognition and cognitive monitoring: A cognitive developmental inquiry. Am Psychol, 34, 906-911 

  18. Gallagher, S. A., Stepien, W. J., & Rosenthal, H. (1992).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Gifted Child Q, 36(4), 195-200 

  19. Hwang, S. Y., & Chang, K. S. (2000).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module based on lung cancer case. J Korean Acad Nurs Edu, 6(2), 390-405 

  20. Kim, Y. C. (1996). Psychology of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Seoul : Bakyoungsa 

  21. Min, B. K. (1993). Effect on development of problem solving ability by teaching of metacognitive skill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22. Morales-Mann, E. T., & Kaitell, C. A. (2001). Problem-based learning in a new Canadian curriculum. J Adv Nurs, 33(1), 13-19 

  23. Patel, V. L., Groen, G. J., & Norman, G. R. (1991). Effects of conventional and problem solving. Acad Med, 66, 380-389 

  24. Peterson, R., Hakendorf, M., & Guscott, T. (1999). Improving aged care education for Australian rural nurses using problem-based learning. J Contin Educ Nurs, 30(3), 120-127 

  25. Printrich, P. R., & Groot, E.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ognitive processing during instruction. J Educ Psychol, 82, 33-40 

  26. Santos-Gomez, L., Kalishman, S., Rezler, A., Skipper, B., & Mennin, S. P. (1990). Residency performance of graduates from a problem-based and a conventional curriculum. Med Educ, 24(4), 366-375 

  27. Sternberg, R. J. (1999).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Handbook of perception and cognition(2nd). Seoul: Sangjosa 

  28. White, M. J., Amos, E., & Kouzekanani, K. (1999). Problem-based learning an outcomes study. Nurse Educ, 24, 33-36 

  29. Williams, S. M. (1992). Putting case-based instruction into context; Examples from legal and medical education. J Learn Sci, 2(4), 367-427 

  30. Woo, O. H. (2000). The effects of a PBL(Problem-Based Learning) on the problem sloving process of students by their meta-cognitive level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31. Zafuto, M. S. (1997). Cooperative learning: A means to promote metacognitive and collaborative skills in heterogeneous nursing students. J Nur Educ, 36(6), 265-270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