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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웨어러블 스마트 텍스타일 제품의 관심 경향 연구
Study on the Tendency of Interest of Wearable Textile Products according to College Students' Fashion Life Style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2 no.1, 2018년, pp.41 - 55  

송하영 (상명대학교 텍스타일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trends of product design for textile convergence wearable smart textile fashion products according to college students' fashion life style. In this study, we used information obtained from a questionnaire issued to 201 female college students who w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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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는 미래 섬유패션산업 하에서 새로운 유행상품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20대 대학생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웨어러블 스마트 텍스타일 제품들에 대한 관심 경향을 파악함으로써 다양한 기술 적용 요구와 소비자 니즈가 반영되어야 하는 웨어러블 스마트 섬유 · IT융합 상품 디자인 기획에 있어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점차 수요 증가추세에 있는 섬유 · IT융합 웨어러블 스마트 텍스타일 패션제품군들에 대한 상품디자인 기획에 있어서, 향후 10년 내에 점차적으로 상용화 증가를 예견할 수 있는 잠재 소비층인 20대 소비자층으로서 트렌드 수용도가 높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웨어러블 스마트 텍스타일 제품군에 대한 관심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둘째, 대학생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형화된 집단의 특성을 파악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웨어러블 스마트 텍스타일제품에 관한 관심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와 같이 점차적으로 향후 웨어러블 스마트 섬유 · IT융합 텍스타일 제품군에 대한 상용화 증가를 예견할 수 있으므로, 이의 산업분야에 미래 잠재적인 소비구매력을 한층 더 기대할 수 있는 젊은 20대 소비연령층으로서 웨어러블 스마트 텍스타일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의 관심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최근 국내외적으로 IT 기능을 융합한 새로운 섬유 및 의류 제품들에 대한 업그레드 된 제품 출시가 진행되고 있고 세계적인 시장 규모도 점차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향후 10년 이내에 잠재적인 소비를 예견할 수 있는 20대 연령층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웨어러블 스마트텍스타일 제품군에 대한 선호 및 구매의사에 대한 관심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여성대학생들에 대한 패션라이프스타일은 ‘유행개성지향’, ‘외모관리지향’, ‘브랜드선호지향’, ‘편의기능지향’ 및 ‘실용구매지향’의 총 5가지 지향형으로 분류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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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라이프스타일중 실용 구매 지향형의 인지도와 구매의사는 어떠한가? ‘유행개성지향’형은 ‘스마트 의류 및 스마트제품’을 알고 있고 ‘생체신호 모니터링 기능의 웨어러블 스마트 의류제품’에 관심이 있었으며 ‘인텔리전트 섬유’에 대하여는 알고 있음과 동시에 매우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주변 환경과 연동하여 신호에 반응하여 빛이 발광되는 광섬유 제품’에 대하여는 관심이 낮으며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용구매지향’형은 ‘고기능성 섬유와 이의 섬유제품’에는 매우 관심이 나타난 반면, ‘스마트 의류 및 스마트 제품’에 대하여 잘 알고 있지 않고 관심이 낮은 경향으로 나타난 반면, ‘앞으로 웨어러블 스마트 의류 및 스마트 제품’이 비싸다고 생각되지만 구매할 의사가 있으며, 구매 시에 오래 입을 수 있는 실용성과 최신유행 스타일을 고려하여 구매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관리지향’형을 제외한 모든 패션라이프스타일에서 ‘스마트 의류제품이나 스마트제품 구매 시 최신유행 스타일’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나타났다.
웨어러블 스마트 텍스타일 제품에 적용하는 소재로 독일에서 상품화한 소재는 무엇인가? 웨어러블 스마트 텍스타일 제품에 적용되는 소재로서, Ohmatex(독일)사의 통합형 도전성 텍스타일에 대한 최근 상용화 연구 개발(Figure 4)은 합성섬유를 core로 하고 구리 와이어를 복합하여 제조된 도전성 섬유로써 직물에 통합하여 제조되어, 전력전송 및 통신용 도전성 원사로 적용한 PU 코팅된 절연층이 있는 0.78Ω/cm, 650데니어 섬도 수준의 우수한 전도성을 가진 도전성 섬유를 스마트 웨어에 활용 가능하도록 상품화하였다(Ohmatex Co., 2017).
스마트 섬유는 무엇인가? , 2013; McCann, Hurford, & Martin, 2005). 또한 IT기술과 융합되어 의류분야에 적용되는 스마트 섬유는 직물 내에 결합되어 있는 기능을 이용해서 환경으로부터의 전기적, 열적, 화학적, 자기적 자극을 느낄 수 있고 그것들에 대해 반응하는 것이 가능하여 스스로 그 자극에 대해 적응하는 능력도 가질 수 있으므로, 어떤 메커니즘에 반응하고 그 자신의 통제성을 갖고 스스로 동작되는 능동적 소재이다(Kim et a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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