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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의 해상도와 HMD의 휘도가 가상현실 시청 경험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mage Resolution and HMD Luminance on Virtual Reality Viewing Experience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3 no.1, 2018년, pp.74 - 85  

이혜진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정동훈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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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상의 해상도와 디바이스의 휘도가 다르게 제시된 가상현실 영상 시청 시, 인지된 특성, 프레즌스 그리고 피로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실험은 혼합 설계로 구성되었으며, 해상도는 HD, 2K, 4K의 3가지, 휘도는 20, 60, 100의 3가지로 분류하였다. 모든 실험 참여자들은 2분 분량의 영상 3편, 총 6분의 영상을 시청하였으며, 각각의 영상 시청 후 설문에 응답하였다. 해상도와 휘도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를 보고자 하였으나, 해상도와 휘도 간의 상호작용은 보이지 않았다. 해상도와 휘도의 주효과를 분석한 결과, 깊이지각감의 휘도, 시관관여의 해상도 그리고 조절피로의 해상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해상도와 휘도가 높을수록 인지기능, 프레즌스 그리고 피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investigated the interaction effect of video resolution and device luminance on the perceived characteristics, presence, and fatigue viewing virtual reality. Experiments were composed of mixed design, and the resolution and luminance were classified into three types, HD, 2K, and 4K,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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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불어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의 몰입형 HMD를 착용하고 가상현실을 시 청할 때의 시각적인 불편함과 피로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남아있다. 가상현실을 이용할 때 고려할 것은 사용자 개개인의 특성과 콘텐츠 환경, 디바이스 환경 등 다양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과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하여 실감미디어 환경을 구현하고, 가상현실에 노출 시 콘텐츠의 입체감과 해상도 변화로 인해 시각적인 피로도를 줄이되, 프레즌스(Presence)를 높일 수 있는 최적의 경험의 조건을 확인하고자 했다.
  • 두 번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레즌스에서의 해상도와 휘도 간 상호작용 효과를 찾고자 했다. 그 결과, 해상도와 휘도 간의 상호작용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 〔F(4, 142) = 1.
  • 해상도와 휘도라는 시청 조건을 어떻게 조화롭게 제공하느냐에 따라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 하고 문제점을 최소화한다면 비용 대비 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상도와 휘도의 적절한 균형을 통해 사용자의 몰입도를 증가시키고, 피로도를 감소시키는 방안을 찾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했다.
  • 마지막으로 연구문제 3은 피로도에서의 해상도와 휘도 간 상호작용 효과를 찾고자 하였다. 해상도와 휘도 간의 상호작용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고 〔F(4, 144) = 1.
  • 본 연구는 가상현실 영상의 최적경험을 위해, 인지된 특성과 프레즌스는 높이고, 피로도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영상의 해상도와 HMD의 휘도를 독립변인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학술적으로는 그동안 실감미디어 분야에서 연구되어 온 종속변인을 가상현실 연구에서도 적용가능한지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었고, 실무 분야에서는 가상현실 콘텐츠 기획자와 개발자가 효과적으로 가상현실을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가상현실 영상의 해상도 변화와 HMD의 휘도 변화에 따라 사용자 경험의 차이를 밝혀내고자 인지된 특성, 프레즌스 그리고 피로도의 차이를 확인했다. 분석은 혼합 반복 측정 변량분석(Mixed repeated measures ANOVA)을 사용해 독립변인에 따른 인지기능 차이를 검증하고자 했다.
  • 본 연구는 가상현실을 경험할 때 발생될 수 있는 경험을 측정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적의 시청 환경을 위해 고해상도와 대형 디스플레이가 선호되지만, 비용의 문제 때문에 이를 무조건 고려할 수는 없다.
  • 시각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은 사용자 개개인의 특성과 콘텐츠 환경, 디바이스 환경 등으로 다양할 것이다. 본 연구는 모바일 기기와 HMD를 이용해 실감미디어 환경을 구현하고, 가상현실에 노출 시 콘텐츠의 해상도와 디바이스의 휘도 변화로 인해 인지된 특성, 프레즌스 그리고 피로도에 미치는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가상현실이 갖고 있는 특성을 잘 인지하고 프레즌스 경험이 높으면서도, 시각적인 피로도가 낮은 환경을 확인하고자 했다.
  • 가상현실이 갖고 있는 장점인 몰입성을 극대화하면서도 단점인 피로도를 최소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가상현실 영상을 시청 할 때, 가상현실을 어떻게 사용자가 이해하는가를 판단하는 인지된 특성과 긍정적 경험인 프레즌스를 높이면서 부정적 경험인 피로도를 낮출 수 있는 최적 환경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다양한 환경이 주어질 수 있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해상도와 휘도의 최적 환경을 찾고자 해상도를 HD, 2K 그리고 4K로 설정하고, 조정이 가능한 Gear VR의 휘도 범위 안에서 20, 60, 100 등의 세 단계로 변화를 주었고, 해상도와 휘도가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으로 인지된 특성, 프레즌스 그리고 피로도를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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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이란? 가상현실이란 컴퓨터로 만들어 내는 가상환경이며, 가상이라는 공간 내에 시뮬레이션된 현실을 말한다. 즉,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몰입이 가능하고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인간과 컴퓨터의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다[6].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몰입형 HMD에 중요한 것은?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몰입형 HMD에서 가상현실 환경을 문제없이 제공하기 위해서는 360도 환경과 같은 시각적인 문제점도 해결해야 하지만, 사용자 상호작용과 같은 실시간 반응형 기술이 더욱 중요하다. 인간의 인지와 지각은 개별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확대되거나 축소되어 동시에 이루어지는 하나의 상호 융합 사고 과정이기 때문에[2] 시각과 청각 등 인간의 오감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요인분석의 신뢰도 측정을 위해 사용한 계수는? 데이터를 코딩한 후, 요인들의 문항이 변인을 잘 측정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해 명목타당도를 분석하고,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타당도를 측정했다. 그리고 신뢰도분석도 진행하였는데, 신뢰도 분석에는 내적 일관성을 평가하는 방식인 크론바하 알파(Chronbach's α) 계수를 이용했다. 그 결과, 인지된 특성은 7개의 깊이지각감, 6개의 실물감, 3개의 메시지전달력, 그리고 3개의 화면선명도로 재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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