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산균 발효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사전조사로 기존의 유산균 제품에 대한 구매 실태와 함께 평소 유산균 제품과 같은 건강 기능성 제품에 대한 구매 행동을 파악하고 구매 결정 간에 영향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유산균 제품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의 지역적인 범주로는 시제품 개발을 위한 설문으로 서울, 경기 그리고 제주지역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6년 11월 1일부터 2017년 1월 20일까지 설문조사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유산균 제품에 대한 사용 실태조사결과 유산균 제품의 이용횟수는 월평균 5회 정도가 가장 많았으며, 액상형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산균 제품의 구매목적으로는 자신의 건강을 위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선 요구사항으로는 천연성(6.087), 기능성(5.936) 그리고 저장성(5.856)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구매행동이 유산균 제품에 대한 구매결정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유의수준에서 성분에는 비교성(.468)이, 브랜드에는 비교성().188), 경험성(.281), 과시성(.370), 디자인에는 과시성(.598)이, 가격 또한 과시성(.345)이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산균 제품의 경우 구매결정력을 높이기 위해서 제품성분은 타제품과 비교 시 기능성을 높이며, 제품생산은 인지도가 있는 회사에서 생산을 하며, 포장은 고급스러우면서 눈에 잘 띄는 디자인과 가격은 고가의 정책에 맞추어 제품을 생산하였을 때 구매결정력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산균 발효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사전조사로 기존의 유산균 제품에 대한 구매 실태와 함께 평소 유산균 제품과 같은 건강 기능성 제품에 대한 구매 행동을 파악하고 구매 결정 간에 영향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유산균 제품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의 지역적인 범주로는 시제품 개발을 위한 설문으로 서울, 경기 그리고 제주지역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6년 11월 1일부터 2017년 1월 20일까지 설문조사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유산균 제품에 대한 사용 실태조사결과 유산균 제품의 이용횟수는 월평균 5회 정도가 가장 많았으며, 액상형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산균 제품의 구매목적으로는 자신의 건강을 위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선 요구사항으로는 천연성(6.087), 기능성(5.936) 그리고 저장성(5.856)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구매행동이 유산균 제품에 대한 구매결정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유의수준에서 성분에는 비교성(.468)이, 브랜드에는 비교성().188), 경험성(.281), 과시성(.370), 디자인에는 과시성(.598)이, 가격 또한 과시성(.345)이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산균 제품의 경우 구매결정력을 높이기 위해서 제품성분은 타제품과 비교 시 기능성을 높이며, 제품생산은 인지도가 있는 회사에서 생산을 하며, 포장은 고급스러우면서 눈에 잘 띄는 디자인과 가격은 고가의 정책에 맞추어 제품을 생산하였을 때 구매결정력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onsumption patterns of lactic acid bacteria(LAB) on the purchasing decisions of LAB products for the commercialization of lactic acid fermented products. The average use frequency of LAB product was 5 times/week and liquid type was the mos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onsumption patterns of lactic acid bacteria(LAB) on the purchasing decisions of LAB products for the commercialization of lactic acid fermented products. The average use frequency of LAB product was 5 times/week and liquid type was the most preferred. The LAB products were purchased for their health benefits. The requirements for improvement of LAB products were natural (6.037), functional (5.936) and storage (5.856).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 of consumption buying behavior on purchase decision-making behavior factors of LAB products. From the analysis results, comparison(. 468) appears to affect the ingredient factor. Comparison(.188), experience(.281), and showoff(.370) influence brand factors. Showoff(.598) influences design factors. Showoff (0.345) affected the price factor. Increasing the purchasing decision ability of LAB products will require producing a functional product in comparison with other products, and producing the products in a company with strong recognition. The packaging should suggest a luxurious design and expensive produ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onsumption patterns of lactic acid bacteria(LAB) on the purchasing decisions of LAB products for the commercialization of lactic acid fermented products. The average use frequency of LAB product was 5 times/week and liquid type was the most preferred. The LAB products were purchased for their health benefits. The requirements for improvement of LAB products were natural (6.037), functional (5.936) and storage (5.856).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 of consumption buying behavior on purchase decision-making behavior factors of LAB products. From the analysis results, comparison(. 468) appears to affect the ingredient factor. Comparison(.188), experience(.281), and showoff(.370) influence brand factors. Showoff(.598) influences design factors. Showoff (0.345) affected the price factor. Increasing the purchasing decision ability of LAB products will require producing a functional product in comparison with other products, and producing the products in a company with strong recognition. The packaging should suggest a luxurious design and expensive products.
따라서 본 연구는 유산균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사전 조사로 유산균 제품에 대한 구매 실태와 함께 평소에 유산균 제품과 같은 건강 기능성 제품에 대한 구매 행동을 파악하여, 구매행동과 구매 결정 간에 영향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유산균 제품개발에 대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 유산균 제품의 구매행동은 구매결정요인에 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유산균 제품에 대한 상품화를 위해서 유산균 제품에 대한 사용실태와 구매행동을 바탕으로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보기 위한 연구로 선행연구를 통하여 유산균 제품에 대한 구매와 관련된 변수를 도출한 후 이와 관련된 대학교수를 중심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설문지 변수를 추출하였다. 지역적인 범주로는 시제품 개발을 위한 설문으로 서울, 경기 그리고 제주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2016년 11월 1일부터 2017년 1월 20일까지 총 400부를 회수하였으나, 설문응답이 불성실한 24부를 제외하였고 최종적으로 376부(94%)를 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지역적인 범주로는 시제품 개발을 위한 설문으로 서울, 경기 그리고 제주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2016년 11월 1일부터 2017년 1월 20일까지 총 400부를 회수하였으나, 설문응답이 불성실한 24부를 제외하였고 최종적으로 376부(94%)를 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내용은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 기입식 설문 방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각각의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이를 토대로 설정한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유산균 제품에 대한 상품화를 위해서 유산균 제품에 대한 사용실태와 구매행동을 바탕으로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보기 위한 연구로 선행연구를 통하여 유산균 제품에 대한 구매와 관련된 변수를 도출한 후 이와 관련된 대학교수를 중심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설문지 변수를 추출하였다. 지역적인 범주로는 시제품 개발을 위한 설문으로 서울, 경기 그리고 제주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2016년 11월 1일부터 2017년 1월 20일까지 총 400부를 회수하였으나, 설문응답이 불성실한 24부를 제외하였고 최종적으로 376부(94%)를 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내용은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 기입식 설문 방식을 사용하였다.
유산균 제품개발을 위하여 유산균 제품에 대한 구매 행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 그리고 제주의 400명을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설문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응답자를 제외하고 총 376 명(94%)의 자료가 활용되었다. 설문지 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는 성별에 따라서는 여성250명( 66.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각각의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이를 토대로 설정한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실증적 연구는 통계 패키지 SPSS 18.0을 사용하여, 설문문항의 신뢰도검정을 위해 알파계수분석 (Chronbach's Alpha Analysis)과 타당성검정을 위해서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조사 자료의 분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유산균 제품의 구매 실태분석결과 유산균 제품의 한달 평균 이용횟수는 5회 정도 사용하는 사람이 제일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호하는 제품의 형태로는 액상형태를 제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산균에 대한 관련 정보 수집은 주변사람이 제일 높게 나타나 구전효과가 제일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산균 제품의 구입 장소로는 대형할인매장에서 제일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단위에 대한 신뢰도 검증에서 구매행동에 대한 전체적인 신뢰도는 .80으로 나타났으며, 총 16개의 변수 중 12개의 변수가 총 4개의 요인으로 묶이어 각각의 요인명을 비교성, 경험성, 과시성, 필요성 요인으로 각각을 명명하였다.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전체적인 신뢰도는 .
셋째, 유산균 제품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으로는 천연성(6.037)이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기능성(5.936) 그리고 저장성(5.856)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산균 신제품을 만들 때 천연성분을 함유와 동시에 기능성이 있는 제품임을 강조한 기능성 제품을 부각하여 신제품을 만들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장성이 긴 유제품을 만들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구매행동과 구매결정에 대한 영향력 분석에서는 구매행동요인인 비교성, 경험성, 과시성, 필요성 요인이 구매결정요인인 재료, 브랜드, 포장, 가격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재료에는 비교성(.468)이, 브랜드에는 비교성(.188), 경험성(.281), 과시성(.370)이, 포장에는 과시성(.598), 가격에는 과시성(.345)의 요인이 각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산균 제품개발에 있어서는 구매결정에는 과시성이 중요한 변수로 나타나, 제품의 브랜드화와 포장은 고급스러우며 그리고 가격 면에서는 기존 제품보다 높은 고가의 정책으로 제품을 개발하면서 동시에 재료의 성분은 다 제품과 차별화되어진 성분이나 기능성이 있어 몸에 좋은 도움을 주는 측면을 부각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차후 연구과제로 시장세분화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차이와 지역적 범위 확대에 따른 지역 간의 차이비교를 통한 보다 세분화된 마케팅 자료 제시가 유산균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기능식품이 경제 불황 속에서도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주요 소비 품목으로 예측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건강기능식품은 인간에게 건강한 삶을 보장해 줄 것이라는 믿음, 웰빙 추구 현상, 고령화 사회, 건강과 영양과의 관련성에 대한 관심 증가, 한국인의 ‘약식동원’전통 및 식품과학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경제 불황 속에 서도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주요 소비 품목으로 예측되고 있다[4].
시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소비자의 요구를 잘 만족시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시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소비자의 요구를 잘 만족시켜야 한다. 이는 소비자의 요구가 새로운 시장을 열어 주고 사업 기회를 확대해 주고, 사업의 발전단계를 높여 주기 때문이다[7].
유산균이란 무엇인가?
유산균은 포도당, 유당과 같은 당을 이용하여 젖산을 많이 생산하는 세균으로서, 장내에 정착, 증식하여 유해균의 정착, 증식을 억제한다. 이러한 작용은 유산균이 장 내에서 유기산, 항균성 물질(bacteriocin 등)등을 생성하여 부패균, 병원성 세균의 증식을 직접적으로 저해하기도 하며, 유기산에 의하여 장내의 pH를 약산성으로 변화시켜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기도 한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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