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상의원(尙衣院)"에 나타난 혁신 신제품 수용 태도 연구
Study on the Attitude toward Innovative New Product on Movie "Sanguiwon(the Royal Tail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403 - 411  

서용모 (유원대학교 교양융합학부) ,  오치규 (충남대학교 디자인창의학과)

초록

본 연구는 신제품에 대한 수용 태도를 사례를 통해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사례의 내용은 최근에 상영된 영화"상의원(尙衣院)"을 대상으로 신제품의 수용 태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상의원은 조선시대 왕실의 의복을 관장하는 기관으로 왕과 왕비 등의 특수 계층의 의복을 주관하는 기관이었다. 보수적이며 폐쇄적인 시장 환경 속에서 신제품의 수용에 대한 태도는 내부적 및 외부적 요인들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기존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권위적 및 보수적 태도가 결국 신제품의 수용을 방해하거나 외면을 초래한다. 결국 신제품에 대한 혁신 저항성을 나타나게 된다. 반면에 개방적인 시장에서의 신제품 수용은 자신들의 편익이나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가 형성되면 바로 신제품 수용에 대한 태도가 형성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시장 리더들은 자신의 가치를 추구하는 방식에 따라 자신의 제품을 고수하거나 혁신을 수용하는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이를 위해 다른 사례를 통해 본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결국 시장에서 신제품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은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는 가치의 전달을 잘 이해시켜야만 성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attitude toward new products through case studies. The contents of the case study applied to the study were analyzed about the attitude of the new product to the recently screened movie "Sanguiwon(the royal tailor)". The court was an institution that oversees the clothes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데 있어서도 보수적인 성향은 기존의 틀에서 고민하지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특성을 분석하고 반영하려고 노력한다. 기존 시장에서 자신의 위엄을 통해 형성된 차별성을 제안하기보다는 기존의 제품에 가장 가깝게 접근하고자 노력한다. 하지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외적 혹은 내적 위험을 감수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 본 연구는 영화 상의원(尙衣院)을 통해 소비자들의 새로운 혁신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대한 고찰을 한 것이다. 기존의 시장에서 새로운 제품 즉, 혁신을 통해 시장에서 출연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통해 기존연구들이 제시했던 신제품 수용에 대한 태도와 혁신의 저항에 대한 해석을 시도하려한다.
  • 영화에 나타난 새로움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와 이러한 새로움을 대한 거부하는 태도를 분석하여 기존의 혁신 수용태도와의 연구들과 비교해 보고자한다. 또한 본 연구는 역사적 사실 및 의상에 대한 절대적 고증을 밝히자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제품에 대한 수용태도의 입장에서 접근하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영화 “상의원(尙衣院)”을 통해 소비자들의 혁신을 수용하는 태도를 적용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영화 ‘상의원’에서 신제품의 수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 태도를 적용해본 것이다.
  • 본 연구는 영화 상의원(尙衣院)을 통해 소비자들의 새로운 혁신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대한 고찰을 한 것이다. 기존의 시장에서 새로운 제품 즉, 혁신을 통해 시장에서 출연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통해 기존연구들이 제시했던 신제품 수용에 대한 태도와 혁신의 저항에 대한 해석을 시도하려한다.
  • 본 연구는 영화 상의원을 통해 신제품의 수용에 대한 태도를 적용해 본 것이다. 영화 속의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이 현재의 상황과 많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해야한다.
  • 특히 조선 시대의 의상을 중심으로 혁신적인 제품의 수용태도와 관련해서 적용해보자 한다. 영화에 나타난 새로움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와 이러한 새로움을 대한 거부하는 태도를 분석하여 기존의 혁신 수용태도와의 연구들과 비교해 보고자한다. 또한 본 연구는 역사적 사실 및 의상에 대한 절대적 고증을 밝히자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제품에 대한 수용태도의 입장에서 접근하려는 것이다.
  • 상의원(尙衣院)은 조선시대의 왕실의 의복을 관장해온 공간을 의미한다. 이곳에서 왕실의 의상을 만들어온 조돌석과 궐 밖에서 의상을 잘 만들기로 유명한 이 공진 사이의 갈등구조를 만들어가는 영화이다. 30여 년간 자신의 시장(궁궐)에서 나름 유명세를 얻고 대중들의 시장에서 유명한 제품들 사이의 수용 태도가 상아한 모습을 흡수하면서 발생하는 갈등적 구조를 표현한 영화이다.
  • 하지만 궁궐 밖의 시장은 다양한 제품과 소비자자의 욕구가 존재하는 곳이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신제품 수용에 대한 태도를 혁신적인 의상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영화 “상의원(尙衣院)”을 통해 소비자들의 혁신을 수용하는 태도를 적용해보고자 한다. 특히 조선 시대의 의상을 중심으로 혁신적인 제품의 수용태도와 관련해서 적용해보자 한다. 영화에 나타난 새로움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와 이러한 새로움을 대한 거부하는 태도를 분석하여 기존의 혁신 수용태도와의 연구들과 비교해 보고자한다.
  • 최근 기업들은 다양해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지속적인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혁신을 통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려 한다. 혁신을 통해 창출된 신제품은 기업의 중요한 자산이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제품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신제품은 그 특성에 따라 기존 제품의 변형 혹은 새로운 기능의 추가를 통한 혁신 즉 점진적 혁신(Incremental New Product, INP)과 제품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속성을 급진적으로 수정 및 변경해서 시장에 출시하는 급진적 혁신(Really New Product, RNP)으로구분할 수 있다[1]. 이러한 혁신의 양상에 따라 소비자들은 상이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과시소비형 태도는 어떠한 태도인가? 혁신에 대한 저항이 커질수록 신제품에 대한 시장 진입은 어려워지게 된다. 반면에 과시소비형 태도는 많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신제품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싶어 한다[2]. 이것이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인식시키는 상징적 행동으로 인식하게 된다.
신제품 혁신의 양상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은 어떠한가? 이러한 혁신의 양상에 따라 소비자들은 상이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급진적인 혁신성을 가진 제품은 점진적인 혁신성을 지닌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비용적인 측면과 혜택의 차원에서 불확실성을 강하게 인지한다. 이러한 불확실성을 제거해줌으로서 소비자들에게 많은 혜택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수용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혁신 제품에 대한 태도는 개인의 성향에 다라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