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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403 - 411
서용모 (유원대학교 교양융합학부) , 오치규 (충남대학교 디자인창의학과)
본 연구는 신제품에 대한 수용 태도를 사례를 통해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사례의 내용은 최근에 상영된 영화"상의원(尙衣院)"을 대상으로 신제품의 수용 태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상의원은 조선시대 왕실의 의복을 관장하는 기관으로 왕과 왕비 등의 특수 계층의 의복을 주관하는 기관이었다. 보수적이며 폐쇄적인 시장 환경 속에서 신제품의 수용에 대한 태도는 내부적 및 외부적 요인들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기존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권위적 및 보수적 태도가 결국 신제품의 수용을 방해하거나 외면을 초래한다. 결국 신제품에 대한 혁신 저항성을 나타나게 된다. 반면에 개방적인 시장에서의 신제품 수용은 자신들의 편익이나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가 형성되면 바로 신제품 수용에 대한 태도가 형성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시장 리더들은 자신의 가치를 추구하는 방식에 따라 자신의 제품을 고수하거나 혁신을 수용하는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이를 위해 다른 사례를 통해 본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결국 시장에서 신제품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은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는 가치의 전달을 잘 이해시켜야만 성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is study analyzes the attitude toward new products through case studies. The contents of the case study applied to the study were analyzed about the attitude of the new product to the recently screened movie "Sanguiwon(the royal tailor)". The court was an institution that oversees the clothes of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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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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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신제품은 그 특성에 따라 기존 제품의 변형 혹은 새로운 기능의 추가를 통한 혁신 즉 점진적 혁신(Incremental New Product, INP)과 제품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속성을 급진적으로 수정 및 변경해서 시장에 출시하는 급진적 혁신(Really New Product, RNP)으로구분할 수 있다[1]. 이러한 혁신의 양상에 따라 소비자들은 상이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 |
과시소비형 태도는 어떠한 태도인가? | 혁신에 대한 저항이 커질수록 신제품에 대한 시장 진입은 어려워지게 된다. 반면에 과시소비형 태도는 많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신제품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싶어 한다[2]. 이것이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인식시키는 상징적 행동으로 인식하게 된다. | |
신제품 혁신의 양상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은 어떠한가? | 이러한 혁신의 양상에 따라 소비자들은 상이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급진적인 혁신성을 가진 제품은 점진적인 혁신성을 지닌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비용적인 측면과 혜택의 차원에서 불확실성을 강하게 인지한다. 이러한 불확실성을 제거해줌으로서 소비자들에게 많은 혜택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수용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혁신 제품에 대한 태도는 개인의 성향에 다라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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