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소프트웨어(SW)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급변하는 교육환경에서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에 기반한 연수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의 직무연수 내용분석을 위한 분석 틀을 선정하고, 현재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의 역량 강화 연수과정 내용을 중등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기반으로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직무연수 교재 개발에 참여한 현장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 및 협의를 거쳐 역량에 기반한 연수과정 내용요소와 계층적(AHP) 기법으로 역량요소별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일반 및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국가교육과정의 이해 및 재구성'역량에 해당되는 내용이 전체(15시간) 중 47%(7시간)으로 상대적으로 많이 편중되어 있었으며,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요소별 상대적 중요도가 21%로 가장 높게 나타난 '정보 교수학습 전략 수립 및 활용 능력'에 대한 내용구성이 부족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 연수과정 개발에 있어 부족한 부분에 대해 이해하고, 반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소프트웨어(SW)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급변하는 교육환경에서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에 기반한 연수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의 직무연수 내용분석을 위한 분석 틀을 선정하고, 현재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의 역량 강화 연수과정 내용을 중등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기반으로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직무연수 교재 개발에 참여한 현장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 및 협의를 거쳐 역량에 기반한 연수과정 내용요소와 계층적(AHP) 기법으로 역량요소별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일반 및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국가교육과정의 이해 및 재구성'역량에 해당되는 내용이 전체(15시간) 중 47%(7시간)으로 상대적으로 많이 편중되어 있었으며,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요소별 상대적 중요도가 21%로 가장 높게 나타난 '정보 교수학습 전략 수립 및 활용 능력'에 대한 내용구성이 부족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 연수과정 개발에 있어 부족한 부분에 대해 이해하고, 반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emphasizes software education to develop creative and convergent talents in prepara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ccordingly, it is necessary to develop competency-based training programs for informatics teachers in a rapidly changing educational envi...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emphasizes software education to develop creative and convergent talents in prepara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ccordingly, it is necessary to develop competency-based training programs for informatics teachers in a rapidly changing educational environment. In this background, this study selects a framework to analyze the content of in-service training for informatics teachers through review of previous studies. By analyzing the current training programs to strengthen competencies required for informatics teachers in secondary schools, the study aims to develop implications for future in-service training programs. To this end, the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f experts who participated in the development of in-service training textbooks and consulted them, then analyzed the elements of competency-based training program content and the relative importance of each competency element using the analytical hierarchy process (AHP).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analysis, the content was relatively concentrated on the competency of "Understanding and Reconstructing the National Curriculum" required for general and informatics teachers as well, which accounted for 47% of all, or 7 hours out of the total 15 hours. In contrast, the content structure lacked the competency of highly relative importance by competency element "Establishing and Using Teaching-Learning Strategies for Informatics," which took up the highest portion of 27%. These findings will be used as basic data for understanding and reflecting the areas that fall short of the development of in-service training programs for informatics teachers.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emphasizes software education to develop creative and convergent talents in prepara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ccordingly, it is necessary to develop competency-based training programs for informatics teachers in a rapidly changing educational environment. In this background, this study selects a framework to analyze the content of in-service training for informatics teachers through review of previous studies. By analyzing the current training programs to strengthen competencies required for informatics teachers in secondary schools, the study aims to develop implications for future in-service training programs. To this end, the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f experts who participated in the development of in-service training textbooks and consulted them, then analyzed the elements of competency-based training program content and the relative importance of each competency element using the analytical hierarchy process (AHP).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analysis, the content was relatively concentrated on the competency of "Understanding and Reconstructing the National Curriculum" required for general and informatics teachers as well, which accounted for 47% of all, or 7 hours out of the total 15 hours. In contrast, the content structure lacked the competency of highly relative importance by competency element "Establishing and Using Teaching-Learning Strategies for Informatics," which took up the highest portion of 27%. These findings will be used as basic data for understanding and reflecting the areas that fall short of the development of in-service training programs for informatics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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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교육 담당 교사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중심으로 직무연수 프로그램의 내용요소를 분석함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중등 소프트웨어교육 담당 교원 직무연수 내용요소를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기반으로 분석하고 향후 교원의 교과지도 향상 및 역량 신장을 위한 연수과정 개발 시 고려할 내용을 제안하였다. 이는 변화하는 교육현장에서 교원의 교과지도 역량 및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직무연수 운영방향 정립에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이 연구에서는 중등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연수교재의 영역별 주제를 중등 정보교사 역량모델에서 제시하는 역량 요소들로 범주화하여 내용을 분석하고, 역량 요소별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여 향후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프로그램 개발 시 방향 정립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중등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내용 분석결과를 종합하고 향후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차 분석은 해당 연수과정의 대영역과 세부 주제 및 내용을 분석하였고,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해당 주제별로 해당되는 능력단위 요소를 기술하였다. 2차 분석은 1차 분석 결과를 대상으로 전문가 협의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정보교사에게 중요하게 요구되는 역량이 얼마만큼 직무연수 내용에 편성되어 있는가를 분석하기 위해 1차로 계층적 분석(AHP)를 적용하여 역량별, 역량요소별 상대적 중요도를 산정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연수과정의 내용 편성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교육부에서 ‘18년까지 중등 정보·컴퓨터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연수를 추진하고 있는 소프트웨어교육 중등교원 직무연수 과정을 중등 정보교사 역량모델(김한일 외, 2016)을 기반으로 연수과정 교과목 편성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정보교사에게 중요하게 요구되는 역량이 얼마만큼 직무연수 내용에 편성되어 있는가를 분석하기 위해 1차로 계층적 분석(AHP)를 적용하여 역량별, 역량요소별 상대적 중요도를 산정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연수과정의 내용 편성 현황을 분석하였다.
정보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에 기반하여 소프트웨어교육 담당 중등교원 직무연수과정 연수교재의 교과목 편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분석의 틀을 선행연구 「중등 정보교사의 역량모델 개발」에서 도출된 역량군 및 역량요소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현직 정보교과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군 및 하위 역량요소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계층적 분석법(AHP)에 의해 분석하기 위해 5가지 역량군의 7개의 역량요소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쌍대 비교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역량모델 도출을 위해 2015 개정 정보 교육과정에서의 ‘정보·컴퓨터’의 교사 자격기준 등 중등 정보교과 교육과 관련한 문헌을 중심으로 정보교사의 역량모델 구성요소, 행동지표 등의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교육부에서 ‘18년까지 중등 정보·컴퓨터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연수를 추진하고 있는 소프트웨어교육 중등교원 직무연수 과정을 중등 정보교사 역량모델(김한일 외, 2016)을 기반으로 연수과정 교과목 편성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원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웹사이트에 공개된 중등교원 일반연수 교재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1차 분석은 해당 연수과정의 대영역과 세부 주제 및 내용을 분석하였고,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해당 주제별로 해당되는 능력단위 요소를 기술하였다. 2차 분석은 1차 분석 결과를 대상으로 전문가 협의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연수과정 내용영역 분석은 SPSS 18.0과 Excel 20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및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빈도, 중앙치,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내용 타당도는 Lawshe(1975)가 개발한 내용 타당도 공식을 적용하여 연수교재 구성 영역별로 해당되는 능력에 대해 내용타당도비율(CVR : content validity ratio)을 구하여 확인하였다.
이 연구에서 역량요소별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해 DRESS 1.7를 사용하여 가중치, 일관성 지수 및 일관성 비율을 산출하였다. DRESS는 AHP 분석 소프트웨어로 응답자의 쌍대비교 데이터 입력으로 가중치, 일관성 지수, 일관성 비율을 자동으로 산출해준다.
이론/모형
0과 Excel 20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및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빈도, 중앙치,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내용 타당도는 Lawshe(1975)가 개발한 내용 타당도 공식을 적용하여 연수교재 구성 영역별로 해당되는 능력에 대해 내용타당도비율(CVR : content validity ratio)을 구하여 확인하였다. CVR은 5점척도에서 평정자들이 ‘적절하다(4) 또는 매우적절하다(5)’고 응답한 패널들의 비율을 나타내며, 도출된 내용이 타당하다고 응답한 경우가 전체에서 50%이상일 경우, 타당성을 확보했다고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다.
이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한 중등교원 일반연수 과정 내용을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에 기반하여 분석하기 위하여 내용분석법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역량요소의 CR(일관성 비율)값이 0.03으로 합리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기준인 0.1미만이므로 일관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내용분석 결과 연수교재의 내용 구성이 정보교사의 역량모델에서 제시된 11개의 능력단위 중 일반 및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단위인 ‘국가교육과정의 이해 및 재구성’이 7시간,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단위인 ‘자료 수집·분석·표현’과 ‘추상화와 알고리즘 설계’ 2시간, ‘프로그램 능력’ 3시간, ‘컴퓨팅 시스템 구성 능력’ 3시간으로 총15시간으로 구성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 및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단위에 해당되는 ‘국가교육과정의 이해 및 재구성’에 해당되는내용이 47%(7시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연수대상에 맞춘 특정 역량에 편중되지 않은 연수과정의 내용구성이 확대 개발·운영 되어야 한다. 분석된 결과의 능력단위별 연수내용 구성의 시간 비율을 살펴보면 정보교사 역량모델에서 제시하는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단위에 해당되는 내용이 전체 15시간 중 53%(8시간)가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단위 4개 중 ‘정보 교육과정 재구성’에 해당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연수교재 내용 구성 영역 및 주제를 분류 하고, 그에 따라 해당되는 능력단위를 분류 한 뒤 교재집필 및 강사진으로 구성하여 전문가 타당도 검사를 진행한 결과가 <표 3>과 같다. 타당도는 CVR값이 0.78이상으로 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변동계수가 0.5이하로 전문가들간의 합의가 잘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중 중요도가 높은 역량 요소들을 고려한 연수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역량요소별 상대적 중요도 조사 결과 ‘정보 교수학습 전략 수립 및 운영’이 7개의 역량요소 중 0.
이는 변화하는 교육현장에서 교원의 교과지도 역량 및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직무연수 운영방향 정립에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이 연구 결과 및 결론에서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제언하면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규명하고,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에 기반한 직무연수과정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하여 정보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역량을 신장시키기 위해 어떠한 연수가 필요한지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반영한다면 보다 실질적이며 수요자 중심의 연수과정의 개발과 운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는 중등 소프트웨어교육 담당 교원 직무연수 내용요소를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기반으로 분석하고 향후 교원의 교과지도 향상 및 역량 신장을 위한 연수과정 개발 시 고려할 내용을 제안하였다. 이는 변화하는 교육현장에서 교원의 교과지도 역량 및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직무연수 운영방향 정립에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이 연구 결과 및 결론에서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제언하면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규명하고,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에 기반한 직무연수과정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 결과 및 결론에서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제언하면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규명하고, 정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에 기반한 직무연수과정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하여 정보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역량을 신장시키기 위해 어떠한 연수가 필요한지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반영한다면 보다 실질적이며 수요자 중심의 연수과정의 개발과 운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 중 담당교원들의 교과지도 및 수업역량 향상을 위한 교사연수는 핵심적인 대안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담당교사에게 필요한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어 도움이 되는 내용요소로 구성된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개발 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중등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연수교재의 영역별 주제를 중등 정보교사 역량모델에서 제시하는 역량 요소들로 범주화하여 내용을 분석하고, 역량 요소별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여 향후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프로그램 개발 시 방향 정립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중등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내용 분석결과를 종합하고 향후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연수대상에 맞춘 특정 역량에 편중되지 않은 연수과정의 내용구성이 확대 개발·운영 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원연수의 정의?
교원연수는 ‘교과 지식이나 교수기술 등 교직을 수행하는 데 직접적으로 필요한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 지방정부가 연수비를 부담하여 단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직무연수’라는 좁은 의미에서부터‘평생교육의 관점에서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해 개인의 흥미와 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모둠 활동’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정의하고 있다[5]. 최근에는 교원연수는 현직에 임용된 교원이 자신의 교직 전문성과 일반적 자질 함양, 그리고 직무 적응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공식 또는 비공식적으로 행하는 각종 학습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고 하였다[6]
교원연수가 근거를 두고 있는 법률은?
교원연수는 교육기본법과 교육공무원법에서 제시된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에 근거하여 교원의 전문성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제4차 산업 혁명에 따른 소프트웨어 분야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해외 주요국의 교육 정책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은?
제4차 산업 혁명에 따른 지능 정보 사회에 가치창출의 핵심이 되는 소프트웨어 분야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 미래 핵심 역량을 함양하고 창의력과 논리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강화 요구가 해외 주요국들의 교육 정책에서의 화두가 되고 있다. 이를 대비하여 해외 주요국들에서는 기존 컴퓨터 활용 능력을 넘어서 컴퓨터 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본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anking)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
참고문헌 (29)
이효은.홍승표 (2015). ICT통계조사 및 동향 분석 연구 결과, 2015 ICT Spot Issue.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5-08
교육부.미래부 (2015).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교육부.미래부 (2016).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기본계획.
김혜숙.김현진.유신복.옥지현.류진선 (2015). 원격 교육연수원 직무연수 성과분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RR 2015-4.
나윤선.김도기.김갑성 (2010). 핀란드 교사 연수의 특성과 시사점. 초등교육연구, 23(1), 329-349.
Dajani, J. S., Sincoff, M. Z., & Talley, W. K. (1979). Stability and agreement criteria for the termination of Delphi studie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3(1) , 8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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