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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영상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Yolo 기반 광원 객체 탐지
Yolo based Light Source Object Detection for Traffic Image Big Data Processing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8, 2020년, pp.40 - 46  

강지수 (경기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심세은 (경기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조선문 (배재대학교 IT교육학과) ,  정경용 (경기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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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교통사고의 발생률을 줄이는 자율 주행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객체의 인식과 탐지는 자율 주행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때문에 도로 상황을 판단하기 위하여 교통 영상 빅데이터에서 객체 인식 및 탐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하지만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주간 데이터만 사용하기 때문에 야간 도로에서 객체 인식이 어렵다. 특히 광원 객체의 경우 빛 번짐과 백화 현상으로 인해 주간의 특징을 그대로 사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 영상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Yolo 기반 광원 객체 탐지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야간 교통 영상을 대상으로 색상 모델 변화를 적용하여 이미지 처리를 수행한다. 이미지 처리를 통해서 객체의 특징을 추출하여 객체의 후보군을 결정한다. 후보군 데이터를 활용하여 딥러닝 모델을 통해 야간 도로에서 광원 객체 탐지의 인식률을 높이는 것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terest in traffic safety increases, research on autonomous driving, which reduces the incidence of traffic accidents, is increased. Object recognition and detection are essential for autonomous driving. Therefore, research on object recognition and detection through traffic image big data is b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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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야간도로상황에서 신호등과 가로등 같은 광원 객체는 데이터에 노이즈와 간섭이 발생하여 탐지가 어렵다[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 영상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Yolo 기반 광원 객체 탐지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으로 빛 번짐 현상과 퍼짐 현상을 보정하고 최적화함으로써 야간 도로상황에서 광원 객체 탐지의 한계점을 극복한다.
  • 또한 광원 객체는 빛 번짐과 백화 현상에 의해 특징 추출이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야간 발광 객체의 탐지 인식률을 높이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이는 교통 영상을 특징 추출과 분류가 용이한 HSV 색상 모델로 변환하고 YCbCr 색상 모델을 적용하여 밝기의 성분 분석을 통해 빛 번짐과 백화 현상을 보완한다.

가설 설정

  • 그림 2의 (c)는 (b)의 HSV 색상 모델에서 YCbCr 색상으로 변환한 이미지이다. 이 이미지의 경우 (b)보다 빛 번짐 현상이 줄어든다. HSV 색상 모델로 효과적으로 분류하고, YCbCr 색상 모델의 밝기와 색차 성분을 분석하여 이미지 처리함으로써 야간도로에서 광원 객체의 빛 번짐 현상을 보정하고 광원 객체를 정확하게 탐지하기 용이하게 교통 영상을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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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 주행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교통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교통사고의 발생률을 줄이는 자율 주행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객체의 인식과 탐지는 자율 주행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때문에 도로 상황을 판단하기 위하여 교통 영상 빅데이터에서 객체 인식 및 탐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자율주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인적 관련 교통사고에서는 주간과 야간 모두 법규 위반으로 사고가 발생하였다[2]. 사고 원인 중 인적 원인이 큰 비중을 차지함에 따라 자율주행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절반 이상의 주가 자율주행을 허용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자동차가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것보다 더 안전하다는 연구가 있다[3].
야간 도로에서 광원 객체의 경우 객체 인식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주간 데이터만 사용하기 때문에 야간 도로에서 객체 인식이 어렵다. 특히 광원 객체의 경우 빛 번짐과 백화 현상으로 인해 주간의 특징을 그대로 사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 영상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Yolo 기반 광원 객체 탐지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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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TAAS. (2020).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http://taas.koroad.or.kr 

  2. KOSIS. (2020). KOrean Statisitcal Information Service. http://kosis.kr 

  3. D. J. Fagnant & K. Kockelman. (2015). Preparing a nation for autonomous vehicles: opportunities, barriers and policy recommend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77, 167-181. DOI: 10.1016/j.tra.2015.04.003 

  4.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20). Automobile Management Law. http://www.law.go.kr 

  5. E. Frazzoli, M. A. Dahleh & E. Feron. (2002). Real-time motion planning for agile autonomous vehicle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25(1), 116-129. DOI: 10.2514/2.4856 

  6. H. Nicolas & J. M. Pinel. (2006). Joint moving cast shadows segmentation and light source detection in video sequences. Signal processing: Image communication, 21(1), 22-43. DOI: 10.1016/j.image.2005.06.001 

  7. L. Liu, W. Ouyang, X. Wang, P. Fieguth, J. Chen, X. Liu & M. Pietikainen. (2020). Deep learning for generic object detection: A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128(2), 261-318. DOI: 10.1007/s11263-019-01247-4 

  8. J. Redmon, S. Divvala, R. Girshick & A. Farhadi. (2016). You only look once: Unified, real-time object detection.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VPR), 779-788. DOI: 10.1109/CVPR.2016.91 

  9. F. Yu, H. Chen, X. Wang, W. Xian, Y. Chen, F. Liu & T. Darrell. (2020). BDD100K: A diverse driving dataset for heterogeneous multitask learning. In Proceedings of the IEEE/CVF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2636-2645. arXiv: 1805.04687 

  10. Y. Zhang, J. Xue, G. Zhang, Y. Zhang & N. Zheng. (2014). A multi-feature fusion based traffic light recognition algorithm for intelligent vehicles. In Proceedings of the 33rd Chinese Control Conference, IEEE, 4924-4929. DOI: 10.1109/ChiCC.2014.6895775 

  11. K. Behrendt, L. Novak & R. Botros. (2017). A deep learning approach to traffic lights: Detection, tracking, and classificatio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ICRA), 1370-1377. DOI: 10.1109/ICRA.2017.7989163 

  12. S. Kolkur, D. Kalbande, P. Shimpi, C. Bapat & J. Jatakia. (2017). Human skin detection using RGB, HSV and YCbCr color models. arXiv, arXiv:1708.02694. 

  13. D. Shin, R. C. Park & K. Chung. (2020). Decision Boundary-based Anomaly Detection Model using Improved AnoGAN from ECG Data. IEEE Access, 8(1), 108664-108674. DOI: 10.1109/ACCESS.2020.3000638 

  14. A. Bochkovskiy, C. Y. Wang & H. Y. M. Liao. (2020). YOLOv4: Optimal Speed and Accuracy of Object Detection. arXiv:2004.10934. 

  15. J. Baek & K. Chung. (2020). Context Deep Neural Network Model for Predicting Depression Risk Using Multiple Regression. IEEE Access, 8, 18171-18181 DOI: 10.1109/ACCESS.2020.2968393. 

  16. J. Kang, J. Baek & K. Chung. (2020). PrefixSpan based Pattern Mining using Time Sliding Weight for Streaming Data. IEEE Access, 8(1), 124833-124844. DOI: 10.1109/ACCESS.2020.3007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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