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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브테이블 신디사이징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엔진 사운드 디자인
Engine Sound Design for Electric Vehicle through Wavetable Software Synthesizer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2 no.12, 2018년, pp.1639 - 1644  

배준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The University of Suwon) ,  김장영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The University of Suw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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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는 엔진 소음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엔진 소리가 없으면 보행자의 안전과 운전자의 주행 상태 인지에 문제를 가져온다.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전기자동차 제조업체는 보통 샘플링 방식으로 엔진 소리를 녹음하여 재생하는 방식으로 엔진소리를 만들어 만든다. 그러나 샘플링 방식의 엔진 소리는 자연적인 엔진 소리를 만드는 것에 몇 가지 제한을 가진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를 이용하는 두 가지 방법을 연구했다. 그 둘은 감산형(subtractive)신디사이징과 웨이브테이블(wavetable) 신디사이징 방식으로 실제 엔진, 샘플링 방식, 감산형 방식과 비교한 결과 웨이브테이블 신디사이징 방식이 실제 엔진소리와 가장 유사함을 발견했다. 또한 데이터 사용과 제작비용에서 샘플링방식과 감산형 신디사이징 방식에 비해 유리함을 확인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internal combustion engines, electric cars have little engine sound and very quiet, causing the following problems to occur. First of all, pedestrians are a threat to safety because they can't feel the car approaching. The driver is also unable to recognize how fast his car is driving at a ce...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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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방식들은 자연스러운 엔진 소리를 만들어내기 힘들거나 제조시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었다. 이 논문은 엔진 소리를 실시간으로 생성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웨이브테이블(wavetable) 신디사이징 방식을 연구한다.

가설 설정

  • 이는 보행자가 다가오는 자동차를 인식하기 어렵게 만들고 운전자가 자신의 차의 상태를 인지하는데 문제를 발생시킨다. [1] 우선 보행자들이 차가 다가오는 것을 느낄 수 없어 안전에 큰 위협이 된다. 또한 운전자는 자신의 자동차가 어느 정도 속도로 달리고 있는지 청각적으로 인식할 수 없게 된다.
  •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밟으면 센서가 가속페달의 압력을 읽어 실시간 소프트웨어 엔진 소리 신디사이징을 통해 엔진 소리를 합성해내는 방식[6]으로 이 논문에서는 MaxMsp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 웨이브테이블 신디사이저 알고리즘을 만들어 시뮬레이션했다. [7] 자동차엔진은 일종의 악기와 같이 엔진 분당 회전수가 높을수록 높은 피치(음정)의 소리가 난다. 그리고 노면의 상태 등에 따라 그 소리의 피치가 흔들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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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웨이브테이블 신디사이징은 어떤 방법인가? 그래서 "웨이브테이블 " 방식의 신디사이저가 발명되었다. 웨이브테이블 신디사이징은 실제 소리를 녹음하여 미세한 분절로 나누어 실시간으로 그 소리의 분절들을 합성하여 소리를 만들어내는 방법으로 보다 실제에 가까운 소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10]
본 논문에서 엔진 소리를 생성하기 위해 어떤 방식을 선택하여 연구하였는가? 이러한 방식들은 자연스러운 엔진 소리를 만들어내기 힘들거나 제조시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었다. 이 논문은 엔진 소리를 실시간으로 생성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웨이브테이블(wavetable) 신디사이징 방식을 연구한다.
전기 자동차의 조용한 엔진 소리는 어떤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일반 자동차와 달리 전기 자동차는 엔진 소리가 없다. 이는 보행자가 다가오는 자동차를 인식하기 어렵게 만들고 운전자가 자신의 차의 상태를 인지하는데 문제를 발생시킨다. [1] 우선 보행자들이 차가 다가오는 것을 느낄 수 없어 안전에 큰 위협이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M. Dudenhoffer, L. Hause, "Sound Perception Of Electric Vehicles," Auto Tech Review, vol. 2, no. 8, pp. 44-49, Sep. 2013. 

  2. U. Sandberg, "Adding noise to quiet electric and hybrid vehicles," An electric issue. Acoustics Australia, vol. 40, no. 3, pp. 211-220, Mar. 2012. 

  3. ANEC, "Silent but dangerous : when absence of noise of cars is a factor of risk for pedestrians," ANEC Position paper, vol. 8, no. 7 , pp. 2, Aug. 2010. 

  4. G. D'Amico, S. Lenzi, "Sound for Electric Vehicles," Energy, vol. 1, no.1, pp. 35, Sep. 2010. 

  5. T. Braunl, "Synthetic engine noise generation for improving electric vehicle safety,"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Safety, vol. 6, no. 1, pp. 2-4, Mar. 2012. 

  6. X. Chai, Q. Wang, Y. Zhao, X. Liu, O. Bai, and Y. Li, "Unsupervised domain adaptation techniques based on auto-encoder for non-stationary EEG-based emotion," Computational Biomedical, vol. 2, no. 79, pp. 205-214, Dec. 2016. 

  7. B. Han, S. Rho, S. Jun, and E. Hwang, "Music emotion classification and context-based music ecommendation," Multimedia Tools Application, vol. 47, no. 3, pp. 433-460, May 2010. 

  8. G. Marbjerg, "Noise From Electric Vehicles," Literature survey, vol. 56, no. 1, pp. 39-40, Feb. 2013. 

  9. J. Bae, J. Kim, "Engine Sound Design for Electric Vehicle by using Software Synthesizer,"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8, pp. 1547-1552, Aug. 2017. 

  10. J. Bae, J. Kim, and Y. Yang "Physical modeling synthesizing of 25 strings Gayageum using white noise as exciter,"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2, no. 5, pp. 740-746, May 2018. 

  11. Ju Chan Na, "Optimization in Cooperative Spectrum Sensing,"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 3, no. 1, pp. 19-31, March 2017. 

  12. K. Kumar, "Estimation of Traffic Management and Road Safety,"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3, no. 2, pp. 21-28, June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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