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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스캐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3D 모델링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3D Modeling Product Design Process Based on Photo Scanning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2 no.11, 2018년, pp.1505 - 1510  

이준상 (Department of Product Design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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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스 분야의 제품모델링 제작기술은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고 3차원 데이터 응용과 활용성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제품디자인 제작에 있어 3차원 모델링 제작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최근 역설계 방식은 3D 데이터의 응용과 제작시간단축으로 활용성이 크다. 본 연구는 영상데이터 기반으로 포토메트리를 이용하여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메쉬 데이터를 추출하고 이를 응용하여 제품의 1차 시안을 제작한다. 디자인 수정에 중점을 두어 2차 시안이 제작되었으며 3차 시제품 제작을 위한 3D 프린팅 작업을 진행한다. 이러한 제품디자인 제작과정에서 영상데이터의 활용과 가능성 및 3D 모델링 제작시간의 단축,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제시한다. 또한 제품디자인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시스템의 모델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duct modeling technology for graphics is rapidly developing. And 3D data application and usability are increasing.modeling of product design is a very important factor in constructing. 3D modeling in product design takes a lot of production time. Recently, the reverse design method is very useful...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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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제작 프로세스는 초기의 제품설계에 소요되는 시간을 경제적으로 단축하는데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신제품 개발에 있어 효율적인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의 방향을 제시하고 디지털 제작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제작 시스템 모델을 제안한다.
  • 이 과정에서 모델링 데이터를 생성하는데 프로그램의 숙련도에 따라 제품설계의 정확성 및 디자인이 결정된다. 본 연구는 제작시간의 단축과 리디자인의 설계 데이트를 획득하기 위해 포토스캐닝 기법을 활용하여 리모델링 기법을 제안한다. 첫 번째 기존의 생산된 제품을 바탕으로 영상데이터를 얻는다.
  •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도 각각의 환경에 따른 경쟁력 있는 차별화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는 포토스캐닝 기술을 활용하여 완구자동차의 실물 모델링 데이터 생성하고 이 데이터를 변형, 추가함으로써 새로운 제품을 디자인 할 수 있는 제작 프로세스를 제안했다. 일반적인 제품디자인의 제작에서는 초기 모델링에 대한 제작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 세 번째 수정된 모델링 데이터는 여러 조건과 환경으로 제품디자인을 렌더링하고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시제품을 제작한다. 제안하는 제작과정은 제작시간 단축의 경제적인 측면과 신제품 개발에 대한 새로운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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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프린팅 기술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3D 프린팅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제품디자인 분야 및 제조업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3D 프린팅 기술은 제품디자인의 자유도가 높아서 가상의 모델링 데이터만으로 제품을 제조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개발의 주기와 비용 절감에도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4]. 제품디자인분야에서 신제품의 3차원 모델링 데이터를 디자인하는데 있어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는 부분이 있다.
3D 스캐닝이란 무엇인가? 3D 스캐닝은 3D 모델링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해 기본적인 시점을 다각화하여 기존의 사물에 대한 표면적 깊이 및 정보를 3D 디지털 데이터로 생성하는 기술이다[5]. 이러한 기술은 물체에 대한 외형적 데이터를 대상물과 접촉시키거나, 직접 접촉하지 않고 레이저나 거리 영상 카메라(range image camera)를 이용해 대상물의 형상정보를 획득한다.
3D 스캐닝은 사물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획득하는가? 3D 스캐닝은 3D 모델링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해 기본적인 시점을 다각화하여 기존의 사물에 대한 표면적 깊이 및 정보를 3D 디지털 데이터로 생성하는 기술이다[5]. 이러한 기술은 물체에 대한 외형적 데이터를 대상물과 접촉시키거나, 직접 접촉하지 않고 레이저나 거리 영상 카메라(range image camera)를 이용해 대상물의 형상정보를 획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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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J. Kim, S. S. Kwak, M. S. Kim, "Development of a Gesture-Based Supportive Tool Using 3D CAD Data for Product Design Evaluation Mee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ol. 23, no. 3, pp. 367-377, June 2018. 

  2. S. H. Han, S. I. Hong, N. S. Kim, S. S. Kim, "Generation of 3D Models for 3D Printers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Object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Information Technology, vol. 12, no. 5, pp. 149-156, Dec. 2014. 

  3. H. K. Oh,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Reverse Engineering for the Modeling Process of Product Design," Joumal of Korea Design Knowledge, vol. 27, pp. 13-20, Sept. 2013. 

  4. S. J. Kim, Y. D. Chun, "A Research of 3D Printers in Industrial Toy Production - Mainly in Manufacturing Design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cation Design, vol. 23, pp. 21-29, Dec. 2014. 

  5. M. Jang, "Design of 3D Printer Based on SLA Using LSU and Test of Scanning Mechanis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6, pp. 1225-1230, Jun. 2017. 

  6. Y. J. Ko, S. Y.Yi, "Multi-facet 3D Scanner Based on Stripe Laser Light Image,"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22, no. 10, pp. 811-816, Aug. 2016. 

  7. D. W. AN, "The Concept and Limitation for practical Use of 3D Scan Data for the Survey Report of Wooden Architectural Heritage," The Animation Society of Korea, vol. 29, no. 9, pp. 141-149, Sept. 2013. 

  8. K. Lee, U. Y "Fast 3D mesh generation using for line laser-based 3D Scanner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0, no. 3, pp. 513-518, March 2016. 

  9. J. B. Koo, "The Study on Recording Method for Buried Cultural Property Using Photo Scanning Techniqu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6, no. 5, pp. 835-847, Oct. 2015. 

  10. K. S. Park, "A Study on the Reproduction of 3D Shapes using Multi-view Shooting and 3D Scanners," The Society of Modern Photography & Video, vol. 20, no. 3, pp. 53-65, Nov.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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