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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지지적 노래만들기
Supportive Songwriting to Improve Resilience of Adolesc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5 no.2, 2018년, pp.41 - 67  

김지원 (세브란스 연세암병원 완화의료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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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지적 심리치료의 치료적 접근 방식인 내적 자원 확립을 중심으로 한 지지적 노래만들기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적응유연성을 향상시키는지 알아보기 위한 사례연구이다. 4명의 학교 부적응 중학생을 대상으로 총 8회기의 지지적 노래만들기 프로그램이 회기 당 50분씩 진행되었으며, 대상자들은 회기별 목표에 따라 현재 심리적 적응 문제에 대해 가사를 만들고 완성된 노래를 가창 및 토의하는 활동에 참여하였다. 결과 분석을 위해 사전 사후 적응유연성 척도 검사를 실시하고 4개 하위요인별 점수 변화를 평가했으며, 참여자들의 가사를 분석하여 적응유연성 하위요인과 관련된 내용이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모든 참여자들의 적응유연성 점수가 증가했으며, 가사 분석 결과 참여자 4명 모두 각자의 가사에 표현한 현재 적응 문제의 하위요인과 관련하여 가장 큰 변화를 보였다. 결과적으로 지지적 노래만들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교 부적응 청소년 모두는 적응유연성 향상을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노래를 만드는 과정이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 문제와 내적 자원을 다루어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 변화를 유도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교적응을 위한 적응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case study was to examine how a supportive songwriting program could facilitate resilience for adolesc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 Participants included four middle school students with adaptive difficulties. The participants received eight 50-minute sessions of a supportive s...

주제어

표/그림 (1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 중심의 개입의 단점은 무엇인가? 언어 중심의 개입은 인지 과정에서 보다 명확한 인식을 유도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반면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의 특징을 고려했을 때, 이들의 감정을 다루는 데 있어 역동적이고 자발적인 언어 반응을 이끌어내거나 온전히 몰입된 정서적 반응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에 음악을 치료 매체로 활용하는 음악심리치료는 이들의 정서적 측면에 효과적으로 개입하는 중재가 될 수 있다.
적응유연성이란? 이러한 맥락에서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적응을 위해의미 있게 다뤄지는 개념으로 적응유연성(resilience)이 있다. 적응유연성이란 발달상의 위기를초래하는 스트레스 상황에 적응하는 데 있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게 하는 역동적인 대처 과정 및 기제를 의미한다(Hjemdal, Friborg, Stiles, Martinuseen, & Rosenvinge, 2006). 적응유 연성은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을 결정하는 긍정적인 심리적 기반인 개인 내적 보호요인과 스트레스 상황의 부정적 영향을 완충하는 외적 보호요인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중 개인 내적 보호요인이 심리적 역량에 해당하는 것으로 긍정적 자아 개념, 정서 조절, 대안적 사고 및 효과적인 대처 노력 등을 포함한다(Hjemdal et al.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감정을 보다 친숙하고 의미 있는 수단을 통해 안전하게 다룰 수 있는 전략과 매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이에 따라 개인 내적 보호요인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인지적 접근뿐만 아니라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정서적 접근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은 부적 정서를 공격적 행동을 통해 표출하거나 반대로 적절히 표출하지 못하고, 혹은 회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Aunola, Stattin, & Nurmi, 2000), 이들의 감정을 보다 친숙하고 의미 있는 수단을 통해 안전하게 다룰 수 있는 전략과 매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다(Lee, Jung, & Lee,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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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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