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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니채널 쇼핑동기가 패션제품 구매의사결정단계별 소비자의 옴니채널 전략 소구에 미치는 영향 연구
Influences of omni-channel shopping motivations on consumer acceptance of omni-channel strategies through fashion product purchasing processe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1, 2018년, pp.109 - 124  

김애경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패션머천다이징 전공) ,  이은정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fashion and distribution companies have increasingly turned to implementing marketing activities that use omni-channel strategies, it is imperative to explore consumer-oriented evaluations of omni-channel shopping for fashion products. Through contributing to the growing research flow of consum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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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쇼핑동기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옴니채널 쇼핑동기를 다차원적 개념으로 이해하고 그 세부적인 요인들을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고자 한다.
  • 또한 옴니채널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 단계에 옴니채널 쇼핑동기가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는 옴니채널 소비자들의 특성과 쇼핑 현황을 세밀하게 살펴, 옴니채널 쇼핑의 활성화를 위한 필요충분조건을 소비자 관점에서 제안할 수 있는 연구를 했다는 것에 의미를 둘 수 있겠다.
  • 본 연구는 옴니채널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쇼핑 현황을 탐색하고 선행 연구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었던 옴니채널 소비자들의 쇼핑동기 요인을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옴니채널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이용 현황을 알아보고, 공급자 관점이 아닌 소비자 관점으로 확장된 동기와 성향에 따른 소비자 선택행동의 패턴을 이해하는 최근 관련 연구 흐름에 기여하며, 패션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옴니채널 전략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소비자 관점의 옴니채널 쇼핑에 대한 연구 흐름에 덧붙여, 소비자들의 옴니채널 쇼핑동기를 확인하고, 이러한 쇼핑동기가 옴니채널을 이용한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했다.
  • 연구문제 2: 소비자들의 옴니채널 쇼핑시 구매의사 결정 과정의 각 단계에 작용하는 옴니채널 쇼핑동기 유형을 파악한다.
  • 연구의 목적은 옴니채널 쇼핑동기가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각 단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함이었다.
  • 우선 옴니채널 쇼핑 경험을 토대로 해당 서비스를 처음 경험하게 된 계기,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되는 이유, 이를 통해 얻게 된 만족 등과 같은 질문을 토대로 응답자들의 옴니채널 쇼핑동기를 밝히려 했다.
  •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옴니채널과 관련된 업계의 요구 및 관련 연구 흐름에 추가하여, 옴니채널 쇼핑 상황에 특화된 소비자에 대한 이해에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패션쇼핑 동기의 유형을 파악하고, 이것이 소비자 구매의사결정단계별로 어떠한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했다.
  • 첫째, 본 연구는 옴니채널에 특화된 소비자 쇼핑동기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여 향후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자들과 관련 마케팅을 진행하는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한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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