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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임상실습만족도가 진로태도성숙도에 주는 영향
Affecting Factors of Self-efficacy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6, 2018년, pp.85 - 91  

신승옥 (광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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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임상실습만족도가 진로태도성숙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 간호대학생의 진로상담 및 지도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일부 지역의 임상실습을 마친 간호학과 4학년 12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자료분석은 Pearson's correlation 및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진로태도성숙도, 자기효능감 및 임상실습만족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연구결과 임상실습만족도는 13.3%(${\beta}=.248$), 자기효능감은 38.6 %(${\beta}=.570$)가 예측요인이었고 총 44.% 진로태도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과 임상실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and to provide counseling and guidance for nursing. There are 121 nursing students 4th grade students who accomplished all clinical practices cited one specific location. C...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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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4학년 임상실습을 마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만족도와 진로태도성숙도의 관련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진로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임상 실습을 모두 이수한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태도성숙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진로태도성숙도는 개인적 특성이 반영되므로 개인적 신념인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에 영향을 주는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 진로태도성숙도는 개인적 특성이 반영되므로 개인적 신념인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에 영향을 주는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진로지도 및 상담을 하는 방안의 자료로서의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임상실습만족도가 진로태도성숙도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 임상실습만족도, 진로태도 성숙도와 상관성이 있는지 알아보고 진로태도성숙도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진로태도성숙도와 자기효능감 및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진로태도성숙도에 각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함으로서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진로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임상 실습을 모두 이수한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태도성숙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진로태도성숙도는 개인적 특성이 반영되므로 개인적 신념인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에 영향을 주는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진로지도 및 상담을 하는 방안의 자료로서의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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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태도성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특히 3,4학년에서는 임상실습을 통한 교육을 받게 된다. 임상실습만족도는 개인의 임상실습경험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개인의 심리적 요인인 자기효능감의 성취동기가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입학시부터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참여가 필요하다. 자기효능감은 개인 심리적 변수와 관련이 있어 개인적 특성 및 성향에 따른지도 및 상담이 필요하다. 그리고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세부적 변수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편성으로 임상실습만족도를 이는 방안이 요구된다. 
대학 시기는 무엇인가?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대학 시기는 졸업 후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준비하는 과정이다[1]. 대학 생활 동안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직업을 선택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리는 것이 필요하다[2].
자기효능감이 학업 성취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특히 개인의 진로를 탐색하고 관리하기위한 학과선택, 직업선택, 진로탐색 활동을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13,14].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진로의 선택을 잘하기 위해 학업성취도를 높이고자 노력하는 요인이 되므로 학업성취의 중요한 예측요인이 된다[15]. 따라서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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