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창의와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융합연구
Convergence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of Students in Dental Hygiene department.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6, 2018년, pp.257 - 263  

이재라 (목포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김서연 (송원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창의와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2018년 5월 14일부터 2018년 6월 1일까지 광주광역시에 있는 S 대학교에 재학중인 치위생학과 114명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메타인지의 전체 평균은 3.26점으로 나타났다. 연구변인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전공 만족도의 만족 3.36점이 보통/불만족 3.16점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숙달접근목표의 전체 평균은 3.26점으로 나타났다. 연구변인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전공 만족도의 만족이 3.38점이 보통/불만족 3.14점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자율적 교육풍토의 전체 평균은 3.08점으로 나타났다. 연구변인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전공 만족도의 만족 3.17점이 보통/불만족 2.98점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창의 인성의 전체평균은 3.37점으로 나타났다. 연구변인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전공 만족도의 만족이 3.47점이 보통/불만족 3.26점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대학생의 창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메타인지와 숙달접근목표로, 메타인지와 숙달접근목표 점수가 높을수록 창의 인성이 높게 나타나 주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of students in dental hygiene department. From 14 May 2018 to 1 June 2018, 114 dental hygienists were enrolled at S University in Gwangju. The overall average of meta-cognition was 3.26. There was a significant...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혼란스러운 시기에 대학생들이 대학생활을 잘 적응하고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잘 극복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의 지원[12]이 필요하여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창의·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창의·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창의·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2018년 5월 14일부터 2018년 6월 1일까지 광주광역시에 있는 S대학교에 재학중인 치위생학과 학생들 대상으로 창의·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이란? 인성(人性)이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차원을 포괄하는 하나의 개념으로 인격, 인간성, 성품, 인간의 본성 등의 용어와 비슷하게 사용 되고 있으며, 학생들의 인성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이 다양하게 활성화 되어가고 있다[1].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에 따라 다양한 관점에서 개념과 특징, 교육모형의 적용에 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나 이는 주로 유아, 초, 중고등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고등교육 및 대학생의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은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과 대학 생활을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7]. 대학생들은 여러 가지 상황 속에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알지 못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8].
대학생의 시기에 겪는 인간관계 형성과 대학생활 적응 관련 어려움이 초래하는 결과는? 대학생들은 여러 가지 상황 속에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알지 못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8]. 이러한 어려움은 대학생활에 소극적인 태도와 전공만족도에 대한 낮은 학업 성취를 초래하게 되고, 더 나아가 중도에 학업을 그만 두는 상황이 발생되며 졸업 후 직장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O. H. Koo & Y. M. Ryu. (2018). The Influence of Ethical Values and Ethical Sensitivity on Characte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9), 219-228. 

  2. M. H. Lim. (2016). Effects of Characte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560-568. DOI : 10.5762/KAIS.2016.17.8.560 

  3. H. J. Cha. (2016). Modern Values of Character Education Observed through Sohak in Convergence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553-561. 

  4. Ministry of Education (2009). 2009 revise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otice 2009-41. 

  5. E. J. Lee. (2014). (A)study on the learning environment for the activation of the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Master's disser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6. J. S. Kee. (2016). Empirical Exploration on the Component Factors of Creativity.Character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2), 26-37. DOI : 10.5392/JKCA.2017.17.02.026 

  7. M. J. Song & H. R. Lee. (2008).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human Relationship Training Program Using a University Liberal-Art Cours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20(2), 269-291. 

  8. E. M. Park. (2012). Effects of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7), 497-509. DOI : 10.5392/JKCA.2012.12.07.497 

  9. Y. A. Lee. (2006.) A study on the developing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prevention from dropouts. The Korean East West Mind Science Association, 9(1), 95-104. 

  10. H. S. Lee. (2018) Relationships between the Degrees of Class Activities, Out of Class Activities ,Leisure Activities and the Character Development Leve lof University Students. Master's dissertion,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11. S. J. Lee & J. H. Yu, (2008).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2(3), 589-607. 

  12. M. J. Jun & E. K. Noh. (2018). The convergence study effected of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health-related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433-442. DOI : 10.15207/JKCS.2018.9.4.433 

  13. H. J. Lim. (2015). Verify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reativity and integrity metacognition mastery-approachc goal communication skills and autonomous educational climate at the college level..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14. S. Y. Kim, H. J. Buun & M. H. Ko. (2015).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s on undergraduates' character development and meta-cognition. Journal of Institute for Social Sciences, 26(3), 63-80. DOI : 10.16881/jss.2015.07.26.3.63 

  15. S. Y. Joung & S. A. Bae. (2011). Relationships between pre-service teacher's meta-cognition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2(3), 125-146. 

  16. S. S. Sim & M. R. Bang,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 and adjustment to a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17(12), 634-642. DOI : 10.5762/KAIS.2016.17.12.634 

  17. J. Y. Ahn & H. K. Lim. (2005). College adjustment of female students. Korea J of human ecology, 14(1), 233-239. 

  18. Y. A. Hur & K. H. Lee. (2015). A study on counte measures of convergence for bib data and secunity threats to attack DRDoS in u-healthcare device. Joum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4), 243-248. 

  19. D. H. Kim & S. S. Kim. (2015). Design of key tree-based management scheme for healthcare infomation exchange in convergent u-Healthcare service. Joum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6), 81-86. 

  20. A. Vrugt & F. J. Oort. (2008). Metacognition, achievement goals, study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pathways to achievement. Metacognition and Learning, 3(2), 123-146. 

  21. S. B. Choi. (2012) The relationship among self-leadership, creative personality and innovative behaviour and study satisfacti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31(4), 611-63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