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6, 2018년, pp.257 - 263
이재라 (목포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김서연 (송원대학교 치위생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of students in dental hygiene department. From 14 May 2018 to 1 June 2018, 114 dental hygienists were enrolled at S University in Gwangju. The overall average of meta-cognition was 3.26. There was a significa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성이란? | 인성(人性)이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차원을 포괄하는 하나의 개념으로 인격, 인간성, 성품, 인간의 본성 등의 용어와 비슷하게 사용 되고 있으며, 학생들의 인성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이 다양하게 활성화 되어가고 있다[1]. | |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에 따라 다양한 관점에서 개념과 특징, 교육모형의 적용에 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나 이는 주로 유아, 초, 중고등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고등교육 및 대학생의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은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과 대학 생활을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7]. 대학생들은 여러 가지 상황 속에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알지 못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8]. | |
대학생의 시기에 겪는 인간관계 형성과 대학생활 적응 관련 어려움이 초래하는 결과는? | 대학생들은 여러 가지 상황 속에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알지 못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8]. 이러한 어려움은 대학생활에 소극적인 태도와 전공만족도에 대한 낮은 학업 성취를 초래하게 되고, 더 나아가 중도에 학업을 그만 두는 상황이 발생되며 졸업 후 직장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9]. |
O. H. Koo & Y. M. Ryu. (2018). The Influence of Ethical Values and Ethical Sensitivity on Characte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9), 219-228.
H. J. Cha. (2016). Modern Values of Character Education Observed through Sohak in Convergence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553-561.
Ministry of Education (2009). 2009 revise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otice 2009-41.
E. J. Lee. (2014). (A)study on the learning environment for the activation of the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Master's disser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M. J. Song & H. R. Lee. (2008).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human Relationship Training Program Using a University Liberal-Art Cours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20(2), 269-291.
Y. A. Lee. (2006.) A study on the developing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prevention from dropouts. The Korean East West Mind Science Association, 9(1), 95-104.
H. S. Lee. (2018) Relationships between the Degrees of Class Activities, Out of Class Activities ,Leisure Activities and the Character Development Leve lof University Students. Master's dissertion,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S. J. Lee & J. H. Yu, (2008).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2(3), 589-607.
H. J. Lim. (2015). Verify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reativity and integrity metacognition mastery-approachc goal communication skills and autonomous educational climate at the college level..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S. Y. Kim, H. J. Buun & M. H. Ko. (2015).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s on undergraduates' character development and meta-cognition. Journal of Institute for Social Sciences, 26(3), 63-80. DOI : 10.16881/jss.2015.07.26.3.63
S. Y. Joung & S. A. Bae. (2011). Relationships between pre-service teacher's meta-cognition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2(3), 125-146.
J. Y. Ahn & H. K. Lim. (2005). College adjustment of female students. Korea J of human ecology, 14(1), 233-239.
A. Vrugt & F. J. Oort. (2008). Metacognition, achievement goals, study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pathways to achievement. Metacognition and Learning, 3(2), 123-14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