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의 메타인지, 감성지능이 인성개발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eta cogni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haracter Development 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 2017년, pp.417 - 424  

마지순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선채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메타인지, 감성지능과 인성개발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A대학의 유아교육과 학생 218명이다. 검사도구는 메타인지, 감성지능, 인성개발효능감에 대한 내용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자기보고식으로 완성되었다. 자료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한 기술통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단계적 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메타인지, 감성지능, 인성개발효능감은 보통이상으로 나타났다. 둘째, 메타인지와 인성개발 효능감은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반적 인성개발효능감이 개인적 인성개발효능감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하위영역에서는 인지지식 중 선언적지식이 높으면 인성개발효능감이 가장 높음을 알 수 있으며, 인지조절영역 중 평가가 높으면 인성개발효능감이 가장 높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감성지능은 인성개발효능감과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감성지능이 높으면 일반적 인성개발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감성지능의 하위영역에서는 타인감성인식이 높으면 인성개발효능감이 가장 높음을 알 수 있고, 다음은 자기감성인식, 감성조절, 감성활용 순으로 높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개발효능감에는 감성지능 중 타인감성인식이 가장 높은 영향력이 있으며, 자기감성인식, 메타인지 중 오류수정, 그 다음은 감성지능 중 감성활동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전교육과정에서 인성개발효능감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증가시키는 기회가 되었고, 예비유아교사의 메타인지와 감성지능에 대하여 고려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metacogni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haracter development efficacy. The subjects were 218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t university. A questionnaire, which required self-reporting by these teach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메타인지, 감성지능과 인성개발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사교육에서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개발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예비교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이루어진 연구결과를 정리 하고, 이에 따른 결론 및 논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인지란 무엇인가? 메타인지는 1976년 Flavell에 의해 처음 사용된 용어로, 인지에 대한 인지, 사고에 대한 사고 또는 내가 알고 있는 것에 대해 아는 것, 자기 자신의 인지를 반성의 대상으로 하는 것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된다[4].
메타인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메타인지는 인지활동과 관련하여 주어진 문제를 보다 쉽고 빨리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지식을 의미하는 메타 인지지식과 문제해결과정에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며 인지과정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메타인지조절로 구성되어있다[5]. 메타인지능력은 학업뿐 아니라 대인관계 등 삶의 전반에 걸쳐 다양한 심리적 구인과 관련이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인성 교육이 자녀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임을 인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는 과거에 비해 물질 만능주의, 도덕적 가치관의 부재개인주의가 팽배해지는 역기능적인 모습이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유아를 둔 학부모에게 자녀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인성 교육임을 인식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Y. J, Kim, Influence of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Self-concep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1 

  2. I. S. Choi, The Relationship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Self-Concept and the Character Development Efficacy,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Education Welfare, vol. 13, no. 2, pp. 219-237, 2009 

  3. Berkowitz, M. W. & Grych, J. H., Early character development and education.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vol. 11, pp. 55-72, 2000. DOI: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101_4 

  4. J. K. Kun, J. Y. Lee, The Effect of the Thinking Styles and Character Development Efficacy of Childhood Educational Teachers on Their Commitment to Teaching,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1905-1915. 2014. DOI: http://doi.org/10.5762/KAIS.2014.15.4.1905 

  5. S. Y. Hur,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Development Efficacy and Commitment to teaching, Dept. of Elementary Education. MS these Ewha Womans University, 2007. 

  6. Johes, E. N., Ryan, K., & Bohlin, K. (1998). Character education and teacher and teacher education: How are prospective teachers being prepared to foster good character in students? Action in Teacher Education, Vol no. 20, pp. 11-28, 1998. 

  7. S. S. Kim, C. O. Park, The effect of moral dilemma group discussions of the development metacognition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7, pp,5-25, 2007. 

  8. H. D. Lee, Meta cogni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 Conceptual Approach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9, no. 2, pp. 59-74, 2005. 

  9. S. Y. Joung, J. Y. Kim, Relationships Betwee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Metacognition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1. no. 3. pp. 205-223, 2011. 

  10. S. K. Kwon, S. Y. Yeon, The Impa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Background on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Early Childhood, The Korean Society For Child Education And Care, vol. 15, no. 4, pp. 1-18, 2015. 

  11. Goleman D. 1998. Working with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1998 

  12. E. O. Ha, The applicability of emotional competence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staff development,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8, no. 2, 217-242, 2008. DOI: https://doi.org/10.18023/kjece.2008.28.2.010 

  13. K. S. Kim, W. Y. Park,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ir Emotional Competence and Self-Efficacy,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71 pp. 289-308, 2012. 

  14. S. H. Namgung & H.J.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nfucian Values, Views of Teaching, Character Teaching Efficacy and Commitment to Teaching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0, no. 4, pp. 237-256, 2013. 

  15. K. H. Heo, Y. S. Lee, The Perception and Character Development Efficacy of 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in Korea 12 Character education, The CHARACTER journal, pp. 109-141, 2011. 

  16. Schraw, G., & Dennison, R. S.(1994). Assessing Meta cognitive Awareness. Contemporary Education Psychology, 19, 460-475, 1994. DOI: https://doi.org/10.1006/ceps.1994.1033 

  17. Y. J. Shin, The implementation and effectiveness of blended learning in college chemistry laboratory courses. Department of Science Education PHD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10 

  18. Wong, Chi-sun., & Law, S. L.,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Vol 13, pp. 243-274, 2002. DOI: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19. H. W. Jung,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PHD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7. 

  20. Milson, A. J. Teacher efficacy and character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pp. 1-32. April 0-14 Seattle, WA, 2001. 

  21. D. W. Jeong. A Study on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traits on english learning flow. PHD Thesis Kyong nam university, 2016. 

  22. J. W. Lee, The Effects of Child care center Teachers' Personality, Emotional Intelligence and Teachers' Efficacy on the Occupational stress. MS Thesis Suwon University,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