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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6, 2018년, pp.335 - 341
This paper is a study on map contents to be embedded in a new type of mobile device that combines 2D information and 3D information by combining 2D information with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We also describe the planning and production of a 3D map application called 'NSU AR Map' using Unity3D 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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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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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증강현실이란? | 가상증강현실은 실제 현실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을 의미한다. 세부적으로 나눠보면, 가상현실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구현하여 그 세계 안에서 직접 경험하는 것처럼 보여 지는 기술이고, 증강현실 기술은 현실세계에 3차원의 가상정보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을 의미한다. | |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차이점은? |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차이점은 또 다른 공간을 완전히 창조하는 것이 가상현실인데 비해 증강현실은 현실에 기반해서 가상공간을 더해 인간의 오감을 확장시켜 주는 것이고, 실제현실과의 차이점은 증강현실은 실제 존재 하지 않는 가상의 존재까지 인지하고 상호작용 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 |
가상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은 무엇이 있는가? | 최근 가상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개발한 어플리케이션 및 콘텐츠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구글 스트리트 뷰를 활용한 유사 기술은 구글 스트리트 뷰 이미지에서 키보드와 마우스 인터랙션으로 시점을 이동할 수 있는 ‘StreetView Explorer’[1]와 가상현실 헤드셋과 헬스 사이클을 이용하여 자전거 여행시 네비게이션 역활 및 가상여행을 가능토록 개발된 ‘CycleVR’[2]이 대표적이다. |
Paul Wagener. (2011). StreetView Explorer. https://www.youtube.com/watch?vEEN4DxrkXrM
http://www.cyclevr.com
J. S. Seo & M. J. Kang. (2017). Comparative Analysis of Projectile Collision Detection Methods in Unity3D.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Korea, (pp. 181-182).
Vuforia. http://developer.vuforia.com
Unity Technologies. (2018). http://korea.unity3d.com
J. S. Han & G. H. Lee. (2015). VR Tourism Content Using the HMD Devic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3), 4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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