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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지도제작에 대한연구
A Study on the Creation of Augmented Reality Map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6, 2018년, pp.335 - 341  

김태은 (남서울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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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D 지도에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하며 2D정보와 3D정보를 혼합한 새로운 형태의 모바일 기기에 탑재될지도 콘텐츠에 대한 연구이다. 또한 본 논문의 이해를 돕기 위해 Unity3D 엔진을 이용하여 제작한 'NSU AR Map'이라는 3D 지도 어플리케이션의 기획부터 제작까지를 기술하였다. 'NSU AR Map'은 사용자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정확성과 360 View를 통한 실제 모습까지 파악이 가능하게 한 지도 어플리케이션이다. 이 논문을 통해서 3D 지도 어플리케이션의 제작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3D화 시킨 요소들과 증강현실의 기술이 새로운 지도 어플리케이션에 어떻게 작용되며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study on map contents to be embedded in a new type of mobile device that combines 2D information and 3D information by combining 2D information with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We also describe the planning and production of a 3D map application called 'NSU AR Map' using Unity3D en...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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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증강현실 방식을 응용하여 증강현실 모바일 기반 3D 지도 어플리케이션을 제작 하였다[7-11].
  • 본 논문은 요즘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 가상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콘텐츠 중에서 지도 어플리케이션의 응용에 대한 개발논문이다. 스마트폰의 발전과 함께 성장해온 위치기반 서비스 중에서 구글 맵의 활용도 같이 성장해왔다.
  • 이와같은 연구추세를 반양하듯 스마트폰 산업의 발전과 함께 이동하면서 정보를 검색하며 찾아다니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글 글래스를 기반으로하고 구글 맵에 가상증강 기술을 추가한 AR Map 상용화를 목표로 한 연구가 유명 IT 연구소등에서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남서울대학교의 지도를 3D Map으로 구현하여 가상세계로 제작 한 다음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 이 외에도 핵심적으로 작용한 360도 라이브 뷰를 추가하였다. 이는 증강현실의 실시간 현실에 3차원 가상정보를 보여주어 정확하고 직접 가보지 않아도 위치의 감각과 장소의 정보를 정확히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구현하였다.
  • 하지만, 직접 길을 찾기 시작하면 3D Map으로 미리 알아보고 간다고 해도 제대로 찾아가지 못하여 시간을 허비하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한 어플리케이션을 구현을 목표로 하여 제작하였다. 이 외에도 핵심적으로 작용한 360도 라이브 뷰를 추가하였다.
  • 해당 프로그램은 헬스 사이클 기구를 이용하여 영국의 최남단 랜즈 엔드(Land’s End)부터 최북단 존 오그로우츠(John o’ Groats)까지 1500km의 거리를 가상으로 자전거를 타고 여행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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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증강현실이란? 가상증강현실은 실제 현실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을 의미한다. 세부적으로 나눠보면, 가상현실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구현하여 그 세계 안에서 직접 경험하는 것처럼 보여 지는 기술이고, 증강현실 기술은 현실세계에 3차원의 가상정보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을 의미한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차이점은?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차이점은 또 다른 공간을 완전히 창조하는 것이 가상현실인데 비해 증강현실은 현실에 기반해서 가상공간을 더해 인간의 오감을 확장시켜 주는 것이고, 실제현실과의 차이점은 증강현실은 실제 존재 하지 않는 가상의 존재까지 인지하고 상호작용 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가상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은 무엇이 있는가? 최근 가상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개발한 어플리케이션 및 콘텐츠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구글 스트리트 뷰를 활용한 유사 기술은 구글 스트리트 뷰 이미지에서 키보드와 마우스 인터랙션으로 시점을 이동할 수 있는 ‘StreetView Explorer’[1]와 가상현실 헤드셋과 헬스 사이클을 이용하여 자전거 여행시 네비게이션 역활 및 가상여행을 가능토록 개발된 ‘CycleVR’[2]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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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Paul Wagener. (2011). StreetView Explorer. https://www.youtube.com/watch?vEEN4DxrkXrM 

  2. http://www.cyclevr.com 

  3. H. S. Kim & J. .E. Lee. (2018). Virtual Walking Tour System.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9(4), 605-613. DOI : 10.9728/dcs.2018.19.4.605 

  4. J. S. Seo & M. J. Kang. (2017). Comparative Analysis of Projectile Collision Detection Methods in Unity3D.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Korea, (pp. 181-182). 

  5. Vuforia. http://developer.vuforia.com 

  6. T. E. Kim. (2017). A study on the production of children's storybooks us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8(3), 435-442. DOI : 10.9728/dcs.2017.18.3.435 

  7. Unity Technologies. (2018). http://korea.unity3d.com 

  8. J. S. Han & G. H. Lee. (2015). VR Tourism Content Using the HMD Devic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3), 40-47. 

  9. E. N. Kim & T. E. Kim. (2014). The Trivium of the Digital Media Art.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5(6), 745-749. 

  10. G. Y. Lee & S. H. Lee. (2017). Virtual Reality Based Cultural Tourist Attractions converging with Souvenir.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3), 111-116. DOI : 10.22156/CS4SMB.2017.7.3.111 

  11. Y. S. Jung, Y. T. Kim & G. C. Park. (2017). A Design of Service Improvement Model for Emergency Medical System using Augmented Realit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1), 17-24. DOI : 10.22156/CS4SMB.2017.7.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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