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CS 기반 교육과 학습동기에 따른 학업성과 결정요인분석
An Analysis of the Academic Achivement of Study Based on NCS-based Education and Learning Motive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6, 2018년, pp.353 - 359  

강미라 (백석예술대학교 항공서비스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NCS기반 교육 및 학습동기와 학업성과간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또한 정부의 NCS(국가직무능력표준)와 학습모듈 개발 장려에 따른 NCS 기반 교육의 실효성을 진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을 위해 우선, 실무중심 교육이 주를 이루는 항공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관련내용 척도를 개발하였다. 관련학과 학생들을 표본대상으로 검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교수역량,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으로 측정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교육은 학업성과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를 영향요인으로 한 학습동기는 학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how much they are related to both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based education from university and the learning motives(internal motive, external motive) of the students based on current university students. For this study, a survey was ...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새로운 지식 및 기슬함양, 교육에 대한 이해, 교육 후 변화, 목표달성 문항으로 기존연구[23,24]를 참조하여 세부항목을 개발하였다.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주관적인 학업성취도로 조작적 정의를 내린 다음 실시하였다.
  •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산학이 연결될 수 있는 학업성과 제고를 위해서는 피교육자들의 강력한 동기부여와 환경을 제공하는 대학 기관 및 정부의 노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함을 밝히고 있다. 특히 실무중심 학과들로 하여금 취업과 연계될 수 있는 학업성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학업성과에 미치는 NCS 기반교육의 결정요인을 분석하되 교육당사자인 대학생들의 학습 동기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강력한 정부의지로 시행된 NCS 기반교육이 학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NCS 기반 교육이 수동적 입장에서 바라본 시각이라면 학생들 스스로 얼마나 동기부여되고 의지가 있는가에 따른 학업성과를 알아보고자 학습동기와 학업성과 간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NCS기반 교육과 학습동기가 학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앞서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으로 학습수요자적인 측면인 학생들의 학습동기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강력한 정부의지로 시행된 NCS 기반교육이 학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NCS 기반 교육이 수동적 입장에서 바라본 시각이라면 학생들 스스로 얼마나 동기부여되고 의지가 있는가에 따른 학업성과를 알아보고자 학습동기와 학업성과 간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정부주도의 NCS 기반 모듈이 항공서비스 교육현장에서 실효성을 거두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알아보고 해결해나가는데 시사점을 제시해 줄 것이다. 또한 산학 연결 교육 및 채용기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음을 기대한다.
  • 피교육자의 학업성과는 측정 목표 내지는 기준, 준거, 지표 등에 의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NCS를 적용하여 운영 중인 대학교육의 학업성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존 모델을 기초로 적절한 형태로 재조정하여 학업성과를 과정과 결과로 나누어 반응평가와 학습평가로 측정한다.

가설 설정

  • 일반적인 내용을 제외하고 리커르트 5점 척도로 이용하였다. 독립변수에 대한 낮은 답변일수록 그에 따른 종속변수값도 낮은 값을 나타낼 것이라는 가정하에 문항을 구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대학교육이 이론중심 위주로 실시된 것이 기업과 인력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최근까지 국내대학교육은 이론중심 위주로 실시되어 취업 후 현장에서 업무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기업은 교육 재실시 등의 비용지출 등이 야기되고인력들에게는 추가적인 적응과 관련능력 배양 등의 불안감을 조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항공서비스 분야도 채용 및 교육훈련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있다.
NCS란 무엇인가? 이러한 상황에서 인재개발과 직업능률 향상을 촉진하기 위해 NCS와 그에 따른 학습모듈을 정부주도로 개발하였다[1]. NCS는 업무에 관련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 등의 내용을 산업군 및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NCS 기반 내용을 기초로 교육변화를 당면과제로 삼고 있으며,정부차원에서 메뉴얼화하여 업무에 관한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고 그에 따른 자격증 및 채용제도에 적극 활용할 장기적인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NCS의 핵심 키워드는 무엇인가? NCS에 있어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 제반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평가,측정할 수 있는 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피교육자의 스펙다양성보다는 능력의 정도가 적정수준에 도달해 있는가에 대한 평가로 지금까지 지식유무가 중심이었던 교육이 이제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바로 NCS의 핵심 키워드다[5]. 본 논문에서도 NCS의 구성을 한국고용직업분류에서 제시한 내용을 참고로 대, 중, 소분류 순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