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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챙김 훈련을 위한 모바일 인터페이스 디자인
A Study on UI/UX design of mobile application of Mindfulnes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1, 2018년, pp.179 - 192  

오준엽 (아주대학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미디어콘텐츠전공)) ,  마정이 (아주대학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IT심리전공)) ,  남상규 (아주대학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IT심리전공)) ,  김완석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  이주엽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비공식 명상 기반의 훈련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향후 마음챙김 훈련의 UI/UX디자인 개발의 기초 자료로써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마음챙김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트위터 데이터 기반의 텍스트 분석과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또한 기존 출시된 애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기능이 훈련으로써 실효성이 있는지 확인하고자 세분화하여 분류하고, 이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비공식 명상기반의 훈련 서비스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그에 따라 비공식 명상기반의 마음챙김 훈련 프로세스에 적합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선정하고, 훈련 효과의 증대를 위해 심리학과 긍정컴퓨팅(positive computing) 연구를 사용자 경험 설계에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에 적용하였다. 최종적으로 프로토타입 디자인을 진행하고, 향후 진행될 마음챙김 훈련 서비스의 UI/UX 디자인 개발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점을 제언하여 후속 연구와 서비스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design solutions that should be taken into consideration when developing mobile applications of Mindfulness Training. We aim to provide basic UI / UX design guidances for being effectiveness of mobile application of Mindfulness Training. For this purpose,...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음챙김 훈련이 일상에서 활성화되지 못하고 이유는? 대중적인 관심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여전히 그 논의가 미비하다. 이는 마음챙김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조용한 장소에서 정좌를 하는 등의 전통적인 명상 수련 방식이란 편견이 강해 마음챙김 훈련 자체가 일상에서 진행하기에 현실적인 제약이 많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마음챙김 훈련은 명상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 제공에 특화되어 있다(e.
마음챙김 명상 훈련의 긍정적인 효과는? 마음챙김은 다양한 명상법의 토대가 되는 공통적인 특성으로 ‘순수한 주의’를 뜻하며[1], 마음챙김 훈련은자신의 내적 경험인 감각과 정서, 인지 등의 상호작용을 내적 경험에 휩싸이지 않고 메타 인지적 관점에서 관찰하는 능력을 수련하는 것을 의미한다.[2] 이를 통해 내적인 경험을 객관적인 관점에서 관찰하여 싫어하거나 좋아하는 경험에 대한 자동적인 반응을 자각할 수 있다. 또한 부정적인 감정이나 괴로움, 스트레스를 자동적으로 회피하거나 없애려 하기 보다는 그 본질과 부정적인 감정이 가지고 있는 기능적인 측면을 자각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관계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그 결과, 단순한 쾌락주의적인 삶을 넘어서는 성장을 이룰 수 있고, 실제 삶에서의 다양한 정서 경험을 충분히 알아차리고 누리는 생생한 생활이 가능해진다.[1] 이러한 마음챙김 명상 훈련의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되기 시작하면서 지난 20년간 행동의학과 심리학 문헌에서 큰 관심을 받아왔다.
마음챙김 훈련은 무엇인가? 마음챙김은 다양한 명상법의 토대가 되는 공통적인 특성으로 ‘순수한 주의’를 뜻하며[1], 마음챙김 훈련은자신의 내적 경험인 감각과 정서, 인지 등의 상호작용을 내적 경험에 휩싸이지 않고 메타 인지적 관점에서 관찰하는 능력을 수련하는 것을 의미한다.[2] 이를 통해 내적인 경험을 객관적인 관점에서 관찰하여 싫어하거나 좋아하는 경험에 대한 자동적인 반응을 자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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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W. S. Gim (2016). Science of Meditation. Seoul: Communicationbooks. 

  2. Shapiro, S. L., Carlson, L. E., Astin, J. A., & Freedman, B. (2006). Mechanisms of mindfulnes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2(3), 373-386. 

  3. Baer, R. A. (2003). Mindfulness training as a clinical intervention: A conceptual and empirical review. Clinical psychology: Science and practice, 10(2), 125-143. DOI: https://doi.org/10.1093/clipsy.bpg015 

  4. B. G. Kim. (2018. 8. 27). 1person 1smart age. News of Chosun, p. B1. 

  5. H. J. Kim (2012). User Experience Design for Interest Topic Based SNS. Master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Seoul. 

  6. Stahl B., Goldstein E. (2014). Mindfulness Based stress reduction(MBSR) Workbooks. Seoul: Hakji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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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Reeve, J. (2009).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Emotion (B. K. Jung et al, Ed). Seoul: Pakhaksa 

  14. Quoidbach, Berry, Hansenne, & Mikolajczak. (2010). Positive emotion regulation and well-being: Comparing the impact of eight savoring and dampening strategi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9(5), 368-373. DOI: https://doi.org/10.1016/j.paid.2010.03.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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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Vohs. K. D., Baumeister. R. F., Schmeichel. B. J., Twenge. J. M., Nelson. N. M., Tice. D. M. (2008). Making Choices Impairs Subsequent Self-Control: A Limited-Resource Account of Decision Making, Self-Regulation, and Active Initiativ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4(5), 883-898.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94.5.883 

  21. Wikipedia contributors. (2018, July 29). Hick's law. In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Retrieved 05:51, September 2, 2018, from https://en.wikipedia.org/w/index.php?titleHick%27s_law&oldid852550501 

  22. Kirk. A. (2012). Data Visualization: a successful design process. Birmingham: Pac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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