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1, 2018년, pp.179 - 192
오준엽 (아주대학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미디어콘텐츠전공)) , 마정이 (아주대학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IT심리전공)) , 남상규 (아주대학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IT심리전공)) , 김완석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 이주엽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design solutions that should be taken into consideration when developing mobile applications of Mindfulness Training. We aim to provide basic UI / UX design guidances for being effectiveness of mobile application of Mindfulness Training. For this purpos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마음챙김 훈련이 일상에서 활성화되지 못하고 이유는? | 대중적인 관심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여전히 그 논의가 미비하다. 이는 마음챙김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조용한 장소에서 정좌를 하는 등의 전통적인 명상 수련 방식이란 편견이 강해 마음챙김 훈련 자체가 일상에서 진행하기에 현실적인 제약이 많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마음챙김 훈련은 명상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 제공에 특화되어 있다(e. | |
마음챙김 명상 훈련의 긍정적인 효과는? | 마음챙김은 다양한 명상법의 토대가 되는 공통적인 특성으로 ‘순수한 주의’를 뜻하며[1], 마음챙김 훈련은자신의 내적 경험인 감각과 정서, 인지 등의 상호작용을 내적 경험에 휩싸이지 않고 메타 인지적 관점에서 관찰하는 능력을 수련하는 것을 의미한다.[2] 이를 통해 내적인 경험을 객관적인 관점에서 관찰하여 싫어하거나 좋아하는 경험에 대한 자동적인 반응을 자각할 수 있다. 또한 부정적인 감정이나 괴로움, 스트레스를 자동적으로 회피하거나 없애려 하기 보다는 그 본질과 부정적인 감정이 가지고 있는 기능적인 측면을 자각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관계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그 결과, 단순한 쾌락주의적인 삶을 넘어서는 성장을 이룰 수 있고, 실제 삶에서의 다양한 정서 경험을 충분히 알아차리고 누리는 생생한 생활이 가능해진다.[1] 이러한 마음챙김 명상 훈련의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되기 시작하면서 지난 20년간 행동의학과 심리학 문헌에서 큰 관심을 받아왔다. | |
마음챙김 훈련은 무엇인가? | 마음챙김은 다양한 명상법의 토대가 되는 공통적인 특성으로 ‘순수한 주의’를 뜻하며[1], 마음챙김 훈련은자신의 내적 경험인 감각과 정서, 인지 등의 상호작용을 내적 경험에 휩싸이지 않고 메타 인지적 관점에서 관찰하는 능력을 수련하는 것을 의미한다.[2] 이를 통해 내적인 경험을 객관적인 관점에서 관찰하여 싫어하거나 좋아하는 경험에 대한 자동적인 반응을 자각할 수 있다. |
W. S. Gim (2016). Science of Meditation. Seoul: Communicationbooks.
Shapiro, S. L., Carlson, L. E., Astin, J. A., & Freedman, B. (2006). Mechanisms of mindfulnes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2(3), 373-386.
Baer, R. A. (2003). Mindfulness training as a clinical intervention: A conceptual and empirical review. Clinical psychology: Science and practice, 10(2), 125-143. DOI: https://doi.org/10.1093/clipsy.bpg015
B. G. Kim. (2018. 8. 27). 1person 1smart age. News of Chosun, p. B1.
H. J. Kim (2012). User Experience Design for Interest Topic Based SNS. Master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Seoul.
Stahl B., Goldstein E. (2014). Mindfulness Based stress reduction(MBSR) Workbooks. Seoul: Hakjisa.
Saffer, D. (2015). Microinteractions. Seoul: Insight.
Calvo, R. A., Peters, D. (2014). Positive Computing (W. S. Kim., H. D. Kim, Ed.). Seoul: Communicationbooks.
Gimpel, H., Nissen, M., & Gorlitz, R. (2013). Quantifying the quantified self: A study on the motivations of patients to track their own health. In Proceedings of the 34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pp.1-27). December. Italy: ICIS.
Rivera-Pelayo, V., Zacharias, V., Mu?ller, L., & Braun, S. (2012). Applying quantified self approaches to support reflective learning. I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arning analytics and knowledge, (pp. 111-114). April. New York: ACM. DOI: https://doi.org/10.1145/2330601.2330631
Marcengo, A., & Rapp, A. (2016). Visualization of human behavior data: the quantified self. Pennsylvania: IGI Global. DOI:https://doi.org/10.4018/978-1-4666-9840-6.ch072
M. N. Yang., J. Y. Lee. (2008). The Relationship of Teacher's Motivation, Teaching Flow and Happiness. Korean Counseling Association, 9(1), 1-14. DOI: https://doi.org/10.15703/kjc.9.1.200803.1
Reeve, J. (2009).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Emotion (B. K. Jung et al, Ed). Seoul: Pakhaksa
Quoidbach, Berry, Hansenne, & Mikolajczak. (2010). Positive emotion regulation and well-being: Comparing the impact of eight savoring and dampening strategi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9(5), 368-373. DOI: https://doi.org/10.1016/j.paid.2010.03.048
Cialdini Robert. (2016). Pre-Suasion: A Revolutionary Way to Influence and Persuasive. New York : Simon & Schuster. DOI: https://doi.org/10.1080/13527266.2018.1504811
Deci, E. L., & Ryan, R. M. (1985b).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DOI: https://doi.org/10.1007/978-1-4899-2271-7
Kemper, T. D. (1985b) How Many Emotions Are There? Wedding the Social and Autonomic Component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3(2). DOI: https://doi.org/10.1086/228745
Russell, J. A. (1980). A circumplex model o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 1161-1178.
Iyengar. S. S., Lepper. M. R. (2000). When Choice is Demotivating: Can One Desire Too Much of a Good Th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9(6), 995-1006. DOI: https://doi.org/10.1017/cbo9780511618031.017
Vohs. K. D., Baumeister. R. F., Schmeichel. B. J., Twenge. J. M., Nelson. N. M., Tice. D. M. (2008). Making Choices Impairs Subsequent Self-Control: A Limited-Resource Account of Decision Making, Self-Regulation, and Active Initiativ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4(5), 883-898.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94.5.883
Wikipedia contributors. (2018, July 29). Hick's law. In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Retrieved 05:51, September 2, 2018, from https://en.wikipedia.org/w/index.php?titleHick%27s_law&oldid852550501
Kirk. A. (2012). Data Visualization: a successful design process. Birmingham: Packt.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