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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병원미생물학 수강 경험: 질적 내용분석
Experience in Microbiology Course of Nursing Students: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20 no.4, 2018년, pp.244 - 251  

한미영 (신라대학교 간호학과) ,  김미숙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nursing students' experience in microbiology courses. Methods: Data were gathered through 4 focus group interviews and 1 in-depth personal interview, by 19 nursing students who attended microbiology courses. Data were collected June 15-July 20, 2018....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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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참여자는 B시와 G시에 소재한 간호학과에서 개설된 병원미생물학 수강을 종료한 간호대학생 19명이다. 병원미생물학 수강 경험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해 다양한 교과과정 중에 있는 참여자를 선정하려고 하였다. 이에 따라 병원미생물학 수강을 종료한 1학년 1팀(5명), 기초간호학 과정을 종료한 2학년 중에서 고등학교 문과와 이과 출신으로 분류하여 각각 4명씩 2팀(8명), 임상 실습을 수행한 3학년 1팀(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4개의 포커스 그룹과 3학년 개인면담 1명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들은 병원미생물학 교과목 수강이라는 도전에 직면하여 생소함과 공부해야 할 많은 분량에 막막함을 느끼며, 뒤처짐 혹은 헤쳐 나감의 수강 과정 동안 배움에 대한 회의와 기쁨을 느끼고 병원미생물학을 공부해야만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고민하며, 수강의 결과, 감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되는 경험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학생들이 병원미생물학을 어떻게 생각하고 바라보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동시에 병원미생물 교과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추구해야할 방향성을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의 병원미생물학에 대한 경험이 어떠한지를 이해하기 위하여 전통적 내용분석방법을 적용한 질적 내용분석연구이다.
  • 본 연구는 병원미생물학을 수강한 간호대학생들의 경험을 이해하고, 병원미생물학이 어떤 교과목인지에 대한 교육수혜자의 관점을 바탕으로 병원미생물학 교육의 현주소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의 병원미생물학 수강 경험을 질적 내용분석 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병원미생물학 수강 경험이 어떠한지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교육현장의 관점을 반영한 병원미생물학 교과운영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 참여자들은 병원봉사, 임상실습, 선배로부터의 조언 등을 토대로 병원미생물학에 대해 알지 못하더라도 전공과목을 공부하거나 임상에서의 간호를 수행하는 데 별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었다. 참여자들은 병원미생물학을 당장의 시험점수를 얻기 위해 공부하기는 하지만 크게 중요하지 않은 주변 교과목으로 여기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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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감염관리에 대한 역량강화가 간호교육과정 중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감염관리는 보건의료계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간호교육이 임상실무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제공하고 시대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에서, 간호대학생의 감염관리에 대한 역량강화는 간호교과과정 중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다. 병원미생물학은 간호수행에 필요한 세균, 바이러스, 진균과 같은 병원성 미생물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들 병원성 미생물에 대한 인체의 방어기전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5], 병원성(pathogenicity), 면역(immunity), 역학(epidemiology), 감염관리(infection control)의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6].
감염병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의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신종인플루엔자의 대륙간 확대, 해외유입 감염병 등이 증가하고 있으며[1], 의료관련감염역시 전체 입원 환자의 10% 내외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2]. 또한 노인인구와 면역 저하 대상자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적 이유들로 말미암아 감염관리의 필요성 역시 증가하고 있다[3]. 감염병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짐에 따라 보건의료 관련기관은 환자안전법과 의료기관인증 등을 통하여 의료관련감염을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감염병 발생에 대응하기 위해 감염병을 사회적 재난으로 구분하고 관리하고 있다[4].
병원미생물학이란 무엇인가? 따라서 간호교육이 임상실무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제공하고 시대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에서, 간호대학생의 감염관리에 대한 역량강화는 간호교과과정 중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다. 병원미생물학은 간호수행에 필요한 세균, 바이러스, 진균과 같은 병원성 미생물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들 병원성 미생물에 대한 인체의 방어기전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5], 병원성(pathogenicity), 면역(immunity), 역학(epidemiology), 감염관리(infection control)의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6]. 즉 병원미생물학은 감염관련 질환의 병인 및 전파과정, 인체와의 상호작용 등을 학습함으로써 많은 간호수행의 기초가 되는 감염관리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 교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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