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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20 no.4, 2018년, pp.244 - 251
한미영 (신라대학교 간호학과) , 김미숙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nursing students' experience in microbiology courses. Methods: Data were gathered through 4 focus group interviews and 1 in-depth personal interview, by 19 nursing students who attended microbiology courses. Data were collected June 15-July 20,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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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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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감염관리에 대한 역량강화가 간호교육과정 중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 이처럼 감염관리는 보건의료계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간호교육이 임상실무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제공하고 시대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에서, 간호대학생의 감염관리에 대한 역량강화는 간호교과과정 중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다. 병원미생물학은 간호수행에 필요한 세균, 바이러스, 진균과 같은 병원성 미생물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들 병원성 미생물에 대한 인체의 방어기전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5], 병원성(pathogenicity), 면역(immunity), 역학(epidemiology), 감염관리(infection control)의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6]. | |
감염병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 의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신종인플루엔자의 대륙간 확대, 해외유입 감염병 등이 증가하고 있으며[1], 의료관련감염역시 전체 입원 환자의 10% 내외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2]. 또한 노인인구와 면역 저하 대상자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적 이유들로 말미암아 감염관리의 필요성 역시 증가하고 있다[3]. 감염병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짐에 따라 보건의료 관련기관은 환자안전법과 의료기관인증 등을 통하여 의료관련감염을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감염병 발생에 대응하기 위해 감염병을 사회적 재난으로 구분하고 관리하고 있다[4]. | |
병원미생물학이란 무엇인가? | 따라서 간호교육이 임상실무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제공하고 시대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에서, 간호대학생의 감염관리에 대한 역량강화는 간호교과과정 중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다. 병원미생물학은 간호수행에 필요한 세균, 바이러스, 진균과 같은 병원성 미생물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들 병원성 미생물에 대한 인체의 방어기전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5], 병원성(pathogenicity), 면역(immunity), 역학(epidemiology), 감염관리(infection control)의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6]. 즉 병원미생물학은 감염관련 질환의 병인 및 전파과정, 인체와의 상호작용 등을 학습함으로써 많은 간호수행의 기초가 되는 감염관리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 교과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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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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