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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관광의 경제적 지속성을 위한 스마트관광 체험의 지불가치 추정: CVM을 이용하여
Estimating the WTP of Smart Tourism Experience for Economic Persistence of Smart Tourism Using a Contingent Valuation Method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0 no.1, 2019년, pp.215 - 230  

정희정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경영학과) ,  구철모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컨벤션경영학과) ,  정남호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호텔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ous city problems have arisen in some tourist cities as tourists enter the city beyond the limits of its capacity. As an alternative to this problem, the discussion of smart tourism cities has led many cities to pursue urban planning with the aim of transforming them into smart tourism citie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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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스마트관광 도시 설계 방향은 관광객과 거주민이 모두 행복한 활동이 가능한 방향으로 설계될 수 있도록 논의되어 왔지만, 지속가능하게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인 자생력에 대한 대안은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따라서 도시의 자생력에서 가장 근본이 되는 경제적 성장이 가능한 스마트관광 도시 구현에 대한 방안을 모색해야할 시점에서, 본 연구는 관광도시의 수익 창출에 있어 핵심 이해관계자인 관광의 지불의사금액을 추정함으로써 자립적인 스마트관광 도시 설계에 대한 초석을 마련하였다.
  • 가상가치평가법은 응답자가 한 가지 이상의 목적을 갖고 여러 방문지를 방문할 경우에도 적용가능하며(Sorg and Nelson 1987), 특히 한국과 같이 여행거리가 비교적 짧은 환경에도 적용하기 적합하다(한상열 1995). 따라서 본 연구는 가상가치평가법을 적용하여 스마트 관광의 직접적으로 정확한 가치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관광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고자 부산시 관광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부산시는 최근 스마트관광 도시로 선정되었으며, 원활하고 질 높은 스마트관광이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하였기 때문이다(국제신문 2018).
  • 따라서 스마트관광 도시에서 이루어지는 관광활동인 스마트관광이 갖고 있는 경제적 가치를 토대로 스마트관광 도시가 자체적인 자생력을 갖고 지속가능하게 성장할 수 있는 정책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스마트관광의 가치를 평가함으로써 스마트관광에 대한 정책 마련에 기초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겠다.
  • 한편, 본 연구는 스마트관광 도시의 정책 마련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현재 스마트관광 도시 설계 방향은 관광객과 거주민이 모두 행복한 활동이 가능한 방향으로 설계될 수 있도록 논의되어 왔지만, 지속가능하게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인 자생력에 대한 대안은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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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분별한 관광개발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1990). 이로 인해 일부 도시들이 수용범위 이상으로 관광지화 되면서, 긍정적인 영향을 상쇄시키는 투어리스티피케이션(touristification)과 과잉관광(over tourism)등 관광개발로 인한 도시문제가 급증하고 있다(Almeida-García et al.2016).
가상가치평가법이란 무엇인가? 가상가치평가법은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상품 즉, 비시장재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대상에 대한 가상적인 시장을 설정하여 지불의사금액(willingness-to-pay, WTP)을 측정하여 가상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이다(이충기 2013). 가상가치평가방법은 크게 두 가지 기법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이충기 2013; 이충기·조윤미 2004; 정찬영·이훈2014).
스마트관광 도시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이렇듯 스마트관광 도시의 궁극적인 목표는 거주민과 관광객이 조화를 이루고,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구축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도시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생력이다(DeFilippis 1999; Clarke and Gaile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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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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