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노령화로 인한 국민연금의 새로운 제도 방향: 연령별 차등 보험료율, 소득대체율 적용
A New Direction of National Pension System for Aging : Different age insurance premium rate and income replacement rate appli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4, 2018년, pp.201 - 206  

박상홍 (경상대학교 수학과) ,  김은수 (경상대학교 수학과) ,  박이슬 (경상대학교 수학과) ,  이지윤 (경상대학교 수학과) ,  전두배 (경상대학교 수학과 및 기초과학연구소)

초록

인구 노령화 및 수익률 하락에 따른 국민연금 제4차 재정추계 결과 3차 재정계산보다 3년 빠른 2057년도에 기금이 소진되는 것으로 추계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4차 제도개혁 방안으로 보험료율을 즉시 2% 인상하고 소득대체율 45% 유지하는 (가)안과 보험료율을 13.5%로 단계적 인상 후 소득대체율을 2028년에 40%까지 줄이는 (나)안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형식으로 보험료율을 인상하고 소득대체율을 줄여나가면 이전의 낮은 보험료율에 높은 소득대체율을 적용받던 기존가입자와는 다르게 새로 가입하게 되는 젊은 세대들은 높은 보험료율과 적은 소득대체율을 적용받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연령별로 다른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을 적용하여 노년층과 젊은층의 부담을 완화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urth fiscal estimate of the national pension following the aging of the population and falling yields estimated that the fund ran out in 2057, three years earlier than the third fiscal calculation. Accordingly, the government proposed a plan to immediately raise the insurance premium rate by 2...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5%, 자영업자의 경우 본인부담 9%)의 보험료율을 전체 연령에 동일하게 부과한다. 국민연금에는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반환일시금이 있지만, 그 중에서 노령연금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재정수지전망의 국민연금의 재정지출과 재정수입에서 재정지출에는 노령연금에 대한 지출이 전부라는 가정[3] 하에 조사하고, 재정수입에는 보험료수입과 투자수익이 있는데 보험료 수입만을 생각했다.
  • 5%까지 단계적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본 논문은 정부에서 발표한 (가), (나)방식과 본 논문에서 도입한 G방식이 청년층 부담을 얼마나 완화할 것인지, 적립기금 소진시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예상하고 계산식을 활용해 비교해보았다.
  • 즉, 국민연금 가입자 수는 점점 줄어들고 국민연금 수령자 수는 많아져 새로 국민연금을 가입하는 청년층이 노년층의 연금급여를 떠받쳐야할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국민연금이 전 연령에 동일한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을 적용한 반면에 신규 가입 청년층의 보험료 부담을 완화하고자 연령별로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을 차등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하였다. 또한, 이 G방식이 정부에서 발표한 (가), (나)방식과 근사한 보험료율을 적용하였을 때 적립기금의 적립 정도와 소진되는 시기를 각각 비교해보았다.

가설 설정

  • 국민연금공단에서 제공한 재정수지전망에서는 세분화된 정확한 국민연금의 지출에 대한 값이나 계산이 나와 있지 않아 국민연금의 지출에는 노령연금만 있다고 가정을 하였다. 또한 5년 간격의 자료만 제공하고 있으므로 각 년도 예상치를 구하기 위해 3차 스플라인 보간법을 사용하였다.
  • 국민연금에는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반환일시금이 있지만, 그 중에서 노령연금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재정수지전망의 국민연금의 재정지출과 재정수입에서 재정지출에는 노령연금에 대한 지출이 전부라는 가정[3] 하에 조사하고, 재정수입에는 보험료수입과 투자수익이 있는데 보험료 수입만을 생각했다. 통계청에서 발췌한 자료를 보면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입하는 18-59세 인구는 2018년 32,608,277명, 국민연금 만기 후 수령 인구는 9,293,390명이다.
  • 구체적 방안으로는 노령화로 인한 국민연금 고갈에 맞춰 보험료율 상승과 소득대체율의 하락부분에서 정부에서 고안한 (가)방식과 (나)방식에 비교 조세저항을 정부방안보다 더 크게 일으킬 수 있는 현저하게 큰 보험료율과 낮은 소득대체율을 적용하지 아니하되 재정수입-재정지출의 값은 큰 차이가 없도록 설계를 하여 연령별 차등으로 적용되는 보험료율에 관련된 함수를 만들고 동일한 방법으로 연령별 차등 소득대체율 함수를 만든다. 보험료율은 현재 국토부에서 발표한 결혼 평균연령 30세에 맞추어 지출해야할 것이 많다고 가정하여 34.5세에 보험료율을 전과 동일한 9% 설정하였고 34.5세 후는 점차 보험료율을 상승시켜 국가에서 (나)안으로 제시한 13.5%보다는 낮은 평균보험료율을 50-59세에 적용하였다. 소득대체율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보험료율이 증가하므로 노년층에서는 큰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이를 조금 완화시키기 위해 소득대체율을 차등 적용하였다.
  • 신규로 가입하는 청년층은 이 기존가입자들의 만기 후에 수령하는 국민연금액을 충당하기 위해 높은 보험료율과 낮은 소득대체율을 적용받게 되므로 청년층이 노년층을 떠받치게 되는 구조로 변화된다[8]. 이에 본 논문은 이러한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을 연령별로 차등 적용하고 국민연금 가입 연령인 18-59세 인구가 이후 국민연금 가입 자 수에 비례한다는 가정 하에 함수를 도입하고 계산하였다. 여기서 연령별로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을 차등 적용하는 함수를 각각 G방식 보험료율함수, G방식 소득 대체율함수라고 정의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민연금은 어떻게 보험료율을 부과하고 있는가? 이후 1999년 기존 제도 그대로 도시지역 확대 적용으로 전 국민연금시대가 도래되었다. 현재 국민연금은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내 거주 국민을 대상 (단, 공무원·군인·사립학교 교직원 제외)으로 9%(사업장가입자의 경우 사업장 4.5% + 본인부담 4.5%, 자영업자의 경우 본인부담 9%)의 보험료율을 전체 연령에 동일하게 부과한다. 국민연금에는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반환일시금이 있지만, 그 중에서 노령연금에 대해 조사하였다.
국민연금 고갈시기가 앞당겨 지고있다는 것을 알수있는 자료는 어떤 내용인가? 또한 재정수지전망의 국민연금의 재정지출과 재정수입에서 재정지출에는 노령연금에 대한 지출이 전부라는 가정[3] 하에 조사하고, 재정수입에는 보험료수입과 투자수익이 있는데 보험료 수입만을 생각했다. 통계청에서 발췌한 자료를 보면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입하는 18-59세 인구는 2018년 32,608,277명, 국민연금 만기 후 수령 인구는 9,293,390명이다. 2013년부터 국민연금 만기 후 수령 연령이 5년 마다 갱신되어 2033년이 되면 65세가 된다는 것을 참고해 62세부터 인구를 구한 것이다. 하지만 2065년이 되면 18-59세 인구는 17,091,403명, 2033년 이후부터는 국민연금 수령연령이 65세이므로 65세부터 인구를 구하면 18,272,966명이 된다. 자료를 통해 2065년이 되면 국민연금 가입자는 점점 줄어드는 반면, 국민연금 만기 후 연금을 수령하는 노년층은 증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는 노령화로 인해 국민연금 고갈시기가 앞당겨지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국민연금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5%, 자영업자의 경우 본인부담 9%)의 보험료율을 전체 연령에 동일하게 부과한다. 국민연금에는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반환일시금이 있지만, 그 중에서 노령연금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재정수지전망의 국민연금의 재정지출과 재정수입에서 재정지출에는 노령연금에 대한 지출이 전부라는 가정[3] 하에 조사하고, 재정수입에는 보험료수입과 투자수익이 있는데 보험료 수입만을 생각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Y. Lee, C. Park, and S. Woo, "Validation of a Dwelling Depression Scale Based on Analysis of Projective Image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4, No. 2, pp.1-7, 2018. 

  2. K. Hwang, H. Bae, Y. Choi, and J. Ki, "A Comparative study of the funeral culture according to an aging society between Korea and Japa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1, No. 1, pp.69-72, 2015 

  3. J. H. Seong, S. K. Kim, and J. H. Lee, "Collection of Public Announcements on the Improvement of National Pension System", National Pension Finance Committee, National Pension Scheme, National Pension Fund Management Development Committee, pp.1-108, 2018. 

  4. S. M. Yun and S. M. Park, "The impact of population aging on national pension", Quarterly joumal of Labor Policy 2(2), pp.51-67, 2002. 

  5. H. Y. Baek. "An Analysis of the Long-term Financial Condition of National Pension Plan by the Scenarios for the Increase of National Pension Insurance Rate", Korea Financial Association, pp.1-14, 2014. 

  6. J. W. Won, "An Analysis of the Optimal Income Replacement Ratio in National Pension Service", Health and Welfare Forum 45, pp.32-42, 2000. 

  7. D. C. Kim, "A Study on the Stabilization of National Pension Finance and the Analysis of Generational Equilibrium - Comparison of Insurance Fees among Generations by Scenarios", Journal of Management of Korea, 26(6), pp.1653-1668, 2013. 

  8. T. I. Kim,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Equilibrium and Reform Direction of the National Pension System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Financial Society conference, pp.1-23, 2015.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