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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이 학교생활만족도와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Undergraduates' Self-Directed Learning on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 Abiliti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4, 2018년, pp.207 - 212  

최민경 (대구한의학교 대학원 중독융합학과) ,  김진숙 (대구한의대학교 평생교육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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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이 학교생활만족도와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재학 중인 대학생 341명을 대상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학습, 학교생활만족도, 대인관계능력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주도학습의 하위요인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성별, 학년, 연령이 모두 영향을 미쳤으며, 하위요인의 학습자신감, 학습열정, 학습책임감 순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주도학습의 하위요인이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성별, 학년, 연령은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중 학습책임감, 학습열정, 학습자신감 순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이 학교생활만족도와 대인관계능력에 긴밀한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대학 교육 현장에서 자기주도학습에 관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학생에 대한 교육 서비스, 학습 지원 등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undergraduates' self-directed learning on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 ability. For this purpose, 341 undergraduates were targeted and analyze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significant positiv...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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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이 학교생활만족도와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교수학습지원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가진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이 학교생활만족도와 대인관계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재학 중인 대학생 341명을 대상으로 조사 및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은 학교생활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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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주도학습이란 무엇인가?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혹은 받지 않아도 자신의 학습을 위한 필요를 진단하고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을 위한 인적 물적 자원을 밝히고 적절한 학습의 전략을 선정, 적용하여 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학습이다[3].
자기주도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들은 하루 중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게 되며, 중·고등학생 때와는 달리 주도성을 가지고 스스로의 의지로 생활과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의 효과적인 측면에서 수동적인학습에 비하여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추어 학습 진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학업성취에 효과적이다. 특히 21세기 사회에 들어오면서 자기주도학습은 비형식교육에서는 물론 형식적인 교육에서도 그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1].
한국의 대학생들은 2015년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어떤 문제가 있는가? 실제 여성가족부와 통계청(2015)에서 발표한 ‘2015년 청소년 통계’를 살펴보면 20∼24세의 대학생 중 61.4%가 ‘전반적인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느낀다.’고 답했다. 스트레스의 다양한 원인을 살펴보면 진로문제, 성적문제 외에도 외로움, 고독, 교수와의 관계 등의 정서 및 대인관계 문제를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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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Nam-Jin Huh, "An Analytical Study on the Predictability of Self-Directed Learning on Learners' Variable", Graduate School of Hong IK University, Doctor's thesis, 2005 

  2. Han-Saem Park, "study on the process of children's adjustment following a parental divorce : a grounded theory based approach"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University, Doctor's thesis, 2004 

  3. Ju-Yeun Park, "Relationship between Self-K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Self-Concept among Korean High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Kwando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3 

  4. Sung-Ho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hool Teachers' Emotional Leadership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hool Activity Satisfac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5. Geun-Ha Hong, "study on leisure satisfaction and collegiate-life satisfaction by types of circle",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8 

  6. Mi-Kyung Kim,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Determinants of High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jou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1 

  7. Hee-Sook Song, "study on the effects of club activities on high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school lif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h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2 

  8. Buhrmester, Furman, Wittenberg, Reis,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Psycsca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1 No.10, pp.1-79, 1989 

  9. Chan-Tae Kim, Soo-Im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Improvemen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oul National University Student Life Institute, Vol.35 No.1, pp.83-95, 2001 

  10. Young-Hyun Roh,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Instructional Leadership and the Motivation for Learning in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11. Ju-Yeun Park, "Relationship between Self-K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Self-Concept among Korean High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Kwando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12. Mi-Ae Rho, "Relationship between internal and external motivation and interpersonal skills of college students with high self-directed learning",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9 

  13. Dae-Yeon Cho,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ion in learning and interpersonal skills within teams", Korea University Institute of Educational Issues, Vol. 23, pp.223-24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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