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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직업 교육 제도 현황을 통한 k-move 진출 정책의 보안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K-move Policy through the Current Situation of Professional Education in Australi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4, 2018년, pp.213 - 218  

조현경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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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의 정책에서는 k-move를 통한 노동세계의 국제화, 오픈형, 확대로 발전되고 있다. 소통의 시대에 세계적인 추세인 해외 취업 진출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해외 고용과 주요 국가 진출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까지 해외고용 지원 시스템과 정책들은 대학과 정부기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시행되고 있기에, 본 논문에서는 호주를 사례로 국가 지원 및 직업 교육 시스템에 대한 연구와 호주의 외국인 고용 조건과 전반적인 직업 교육의 시스템을 연구할 것이다. 이것은 해외 취업자와 정책 담당자들에게 현황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며, 한국 대학과 정책 기관에 필요한 부가 자료로서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자료를 근거로 정책의 보안 방안을 결론으로 제안하였다. 본문을 통하여 해외 호주 취업 지원자들에게 도움이 될 실질적인 목표와 해결점, 정부와 대학 정책 시스템 구축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호주직업제도의 정책과 평가방식, 해외직업지원제도 및 해당 업무지원제도, 프로그램에 대한 해외여건과 정보를 제시하고, 결론으로서 향후 활성화에 관한 정책적 보안 시사점을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Korean policies have been suggested as globalization, openness and expansion of the working world through k-move. In an era of communication, interest and expectations for overseas employment and advancement into the country are increasing as a way to solve the global trend of employment abro...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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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호주 시스템을 이용한 시스템을 살펴보고 결과를 제시하였다. 세계화와 개방화, 글로벌 경제위기 등이 있는 현실에서 정부는 국정과제의 하나로서 “글로벌 인재 10만 양성계획”을 수립하고 2009년 부터 세계화에 필요한 해외 경험자 인재 양성을 목표로 각 부처별, 세부 지원제도와 프로그램을 추진 중에 있다.
  • , 이제는 정부 지원 정보들도 고급인력 중심으로 개편되어 새로운 정보들이 제공이 되어야 할 것이다. 업종 특성에 따라서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의 특징과 지도방법도 달라야 하며, 선진국의 양질의 일자리에 대한 성공적인 취업을 위하여 필요한 부분과 정책 개선 방안 등을 고찰하고자 한다.[7]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그 동안 추진되고 있는 해외취업지원제도 및 프로그램의 분석을 호주 정부의 2017년까지의 정책을 통하여 청년 및 해외취업지원제도나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상황에서 본 논문은 우리나라 학생들이 선호하는 나라인 호주를 중심으로 현지 취업과 정착의 활성화를 위한 교육 방향을 잡기 위해 현지의 현황과 교육과정을 연구함으로서 향후 정책과 발전 방향성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의 내용을 연구하였다. 한국의 해외 진출은 k-move의 형태로 노동력이 우리나라의 영토를 벗어나 해외에서 수입을 목적으로 일정기간 동안 고용되어 수입을 얻기 위해 자발적이고 일시적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 첫 번째 호주 일반 직업 교육(VET)의 전반적 이해의 선행 검토에서는 자격 취득형으로 운영되는 호주 자격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호주에서의 직업교육의 전반적 이해는 각 자격레벌 AQF 2,3,4 Certificate2,3,4 과목의 이해를 통해 가능하다.
  • 이러한 상황을 검토해 볼 때, 해외 취업 연수란 루트를 통하여 해외 취업이 활성화 된다면 구직자 자신은 물론 국가차원에서도 경험을 위한 외화소비를 감소시키므로 다방면에서 유리한 방법이 될 것이다. 해외 취업연수에서 여러 대상국이 여러 있지만, 본고에서는 호주를 대상으로 취업과 인턴쉽 연수를 위한 성공적인 접근으로 정부와 해당학교 해당 교육기관의 정보와 구직자가 알아야 할 사항들을 각각 제시하였다.
  • 제도 보안 정책의 움직임은, 개인과 기업, 나아가 국가 전체에도 이득이 될 수도 있다. 호주의 진출을 위한 정책과 지원에 대해 알아보고K-MOVE 제도 보안의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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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move는 무엇인가? 이러한 상황에서 본 논문은 우리나라 학생들이 선호하는 나라인 호주를 중심으로 현지 취업과 정착의 활성화를 위한 교육 방향을 잡기 위해 현지의 현황과 교육과정을 연구함으로서 향후 정책과 발전 방향성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의 내용을 연구하였다. 한국의 해외 진출은 k-move의 형태로 노동력이 우리나라의 영토를 벗어나 해외에서 수입을 목적으로 일정기간 동안 고용되어 수입을 얻기 위해 자발적이고 일시적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해외 취업K-MOVE의 긍정적인 평가엔 무엇이 있는가? 현재의 취업난과 가속화되는 세계화 가운데, 해외 취업K-MOVE는 현대 구직자들이 한국을 넘어서 더 넓은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선진국 수준의 질적으로 좋은 일자리를 구할 수 있고, 다양한 다국적 문화를 접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2] 다만 해외로의 우수 인력의 유출이라는 우려되는 부분의 정책적 보안도 지적되고 있는 것이다.
해외 k-move는 해외 이민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com) 일반인을 대상으로 소개하는 국비 지원 사업으로 해외 인턴 쉽과 취업을 소개하고 있는 현황이다. 산업인력공단에서 제공하는 해외 k-move는 해외 이민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민은 그 나라에 영구적인 거주를 의미하는 것이고, 그에 비교해 해외 취업은 일정기간 동안의 체류로서 한시적인 취업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해외 취업은 임금 또는 월급 등의 수입을 목적으로자국의 인력이 고용되기 위하여 외국으로 나가는 일시적인 이동이지만 보내는 나라와 받는 나라의 여러 가지 사정에 따라 현지에 거주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 고용이 다시 이민으로 바뀌기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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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im, Ho-Won, Lee, Jong-Gu, Lee, Jae-Choon, "A Study on the Indicators Development of Competency Evaluation for Employment Support of the University in Korea" 2011. 

  2. http://hrd.kcce.or.kt 

  3. DEWR, Job Network Evaluation, Workplace Relations and Small Business., Department of Employment, 2001 

  4.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 

  5. Song,Snag-Hwung, "Understanding and Process of Higher Education in Australia" 2018. 

  6. http://www.eneavourawards.or.kr. 2018. 

  7. https://www.worldjob.or.kr. 2018. 

  8. http://www.hrdkorea.or.kr/ 2018. 

  9. Kim, Ho-Won, Lee, Jong-Gu, Lee, Jae-Choon, "A Study on the Indicators Development of Competency Evaluation for Employment Support of the University in Korea", 2011.2, 607-625 (19 pages) 

  10. Kim, Ho-Won, Lee, Jong-Gu, Lee, Jae-Choon, "A Study on the Indicators Development of Competency Evaluation for Employment Support of the University in Korea"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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