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새롭게 제시하는 한국형 듀얼 시스템인 K-Dual 시스템의 개념과 세부모델들에 대해 제안하고 주요사항에 대해 논의한다. K-Dual 시스템은 기존의 우리나라에서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어 오고 있는 일학습 병행관련 제도들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이들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 운영하기위해 한국의 실정에 맞게 대한민국 교육시스템에 적합하게 설계한 한국형 일학습 병행 모델로 크게 Academic 트랙과 Vocational 트랙의 2가지 트랙에 IPP, $W^3$ 및 기업대학형의 3가지 유형으로 정의된다. Academic 트랙의 경우에는 선진학 후취업 모델로 대학에 진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실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향후 취업 시 현장 적응력을 극대화시키고 취업과 연계하여 취업률 및 취업의 질/업무 만족도를 향상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반면 Vocational 트랙의 경우 기업체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일정기간의 경력을 취득한 후 연계된 대학 또는 전문대학의 정규교과과정과 함께 일정한 산업체 현장실무/실습 교육(예, 기업체 멘토의 지도하에 진행되는 프로젝트 수행 등) 학점을 이수하면 대졸 또는 전문대졸 학위를 취득하는 형태(선취업 후진학 모형)로 교과과정은 대학과 기업체가 공동으로 설계 및 운영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K-Dual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운영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업의 대학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열린 마음가짐이 필요하며, 대학은 체계적인 학사시스템 설계 및 온/오프라인 교육센터 등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정부도 참여기업 및 대학을 위한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새롭게 제시하는 한국형 듀얼 시스템인 K-Dual 시스템의 개념과 세부모델들에 대해 제안하고 주요사항에 대해 논의한다. K-Dual 시스템은 기존의 우리나라에서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어 오고 있는 일학습 병행관련 제도들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이들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 운영하기위해 한국의 실정에 맞게 대한민국 교육시스템에 적합하게 설계한 한국형 일학습 병행 모델로 크게 Academic 트랙과 Vocational 트랙의 2가지 트랙에 IPP, $W^3$ 및 기업대학형의 3가지 유형으로 정의된다. Academic 트랙의 경우에는 선진학 후취업 모델로 대학에 진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실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향후 취업 시 현장 적응력을 극대화시키고 취업과 연계하여 취업률 및 취업의 질/업무 만족도를 향상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반면 Vocational 트랙의 경우 기업체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일정기간의 경력을 취득한 후 연계된 대학 또는 전문대학의 정규교과과정과 함께 일정한 산업체 현장실무/실습 교육(예, 기업체 멘토의 지도하에 진행되는 프로젝트 수행 등) 학점을 이수하면 대졸 또는 전문대졸 학위를 취득하는 형태(선취업 후진학 모형)로 교과과정은 대학과 기업체가 공동으로 설계 및 운영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K-Dual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운영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업의 대학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열린 마음가짐이 필요하며, 대학은 체계적인 학사시스템 설계 및 온/오프라인 교육센터 등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정부도 참여기업 및 대학을 위한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In this paper, we proposed a new Korean Dual system, K-Dual System, and discussed the concepts and details about three sub-models of the system, IPP, W3 and corporate university models. Propose K-Dual system is a new and unique educational model that combines academic study and industrial work in or...
In this paper, we proposed a new Korean Dual system, K-Dual System, and discussed the concepts and details about three sub-models of the system, IPP, W3 and corporate university models. Propose K-Dual system is a new and unique educational model that combines academic study and industrial work in order to solve the various problems of existing work-study parallel educational systems in Korea. K-Dual System has two tracks, Academic and Vocational tracks. Academic track has a long-term field experience training program, IPP program. On the other hands, Vocational track can be divided into two sub-models and those are $W^3$ and corporate university. Finally, we summarized several key points for the successful setup and operation of K-Dual system.
In this paper, we proposed a new Korean Dual system, K-Dual System, and discussed the concepts and details about three sub-models of the system, IPP, W3 and corporate university models. Propose K-Dual system is a new and unique educational model that combines academic study and industrial work in order to solve the various problems of existing work-study parallel educational systems in Korea. K-Dual System has two tracks, Academic and Vocational tracks. Academic track has a long-term field experience training program, IPP program. On the other hands, Vocational track can be divided into two sub-models and those are $W^3$ and corporate university. Finally, we summarized several key points for the successful setup and operation of K-Dual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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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공학교육의 새로운 혁신모델로 제시하고 있는 한국형 일학습 병행 시스템인 KDual시스템을 큰 틀에서 제안하고 주요사항에 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K-Dual 시스템은 두 기존의 장기현장실습 및 사내대학 제도 등의 일학습 병행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한국의 실정에 맞는 일학습 병행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 제안된 모형이다.
여기서 Academic 트랙의 경우에는 선진학 후취업 모델로 대학에 진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실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향후 취업 시 현장 적응력을 극대화시키고 취업과 연계하여 취업률 및 취업의 질/업무 만족도를 향상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단기중심의 현장실습에서 벗어나 6-10개월간의 장기현장실습을 수행하게 하며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 운영함으로써 기업 입장에서는 사전에 검증된 우수 인재 확보할 수 있으며, 고급인력을 적은 비용으로 장기간(최대 10개월)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주요 장점이다.
기업대학형의 경우에는 현재 사내대학을 운영 중이거나 운영할 계획인 대기업을 중심으로 협력 중소(견)기업들을 그룹화하여 “기업군 대학”으로 확장하는 개념으로 기업주도의 대학운영 형태를 말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K-Dual 시스템 내의 3가지 모델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각 운영방안 등에 대해 논하기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W3제도를 좀더 보완하여 참여기업을 단일기업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유사업종을 중심으로 한 기업군을 대상으로 해당기업의 특성화고/마에스터고 재학생의 취업연계에서부터 해당 학교 졸업생들의 취업 후 교육을 선취업 후진학의 계약학과 및 온/오프라인의 교육형태가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블랜디드 교육모형(이공계분야의 새로운 교육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중소(견)기업들은 유사(동일) 업종을 중심으로 대기업과 함께 혹은 중소(견)기업만으로 구성된 클러스터의 형태로 참여하도록(대기업 단독 참여는 불가)하고 이러한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계약학과를 운영하도록 한다(그림 5 참조).
온라인 교과과정은 기본적으로 교양 교과목과 기초전공이론 교과목을 중심으로 구성하며, 해당 기업 군의 직무분석과 요구사항분석을 통해 교육이 필요한 핵심 직무를 사전에 선정하고 온라인으로 교육이 가능한 부분과 반드시 오프라인 교육이 필요한 부분으로 나누어 모듈식 교과과정으로 구성되게 된다. 즉, 온라인 교육모듈과 오프라인 교육모듈이 함께 존재하는 새로운 형태의 블랜디드 교과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양 교과목의경우 100%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수학이나 물리 같은 기초이론 및 기초 전공이론 교과목의 경우에는 온라인:오프라인 = 8:2, 전공교과목의 경우 온라인:오프라인 = 5:5등으로 구성이 가능하도록 교과내용을 단위 모듈 식(온라인 모듈 및 오프라인 모듈)으로 설계된다.
본 논문에서는 한기대가 제안하는 한국형 일학습 병행 시스템인 K-Dual 시스템을 소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주요사항에 대해 논의하였다. K-Dual 시스템은 기존의 선취업 후학습 모델인 W3 및 기업대학형과 선진학 후취업 모델인 IPP모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모델을 은 모두 기존의 현장실습 제도 및 사내대학 제도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한국의 실정에 맞는 일학습 병행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 제안된 제도이다.
제안 방법
여기서 현장 프로젝트는 온/오프라인 교육으로 학습한 전공분야의 직무 교과를 기반으로 현업의 문제를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는 형태로 진행되며 이론과 현장 직무교육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생과 기업의 멘토 및 지도교수가 전공분야와 관련된 현업의 과제를 함께 발굴하고 이를 3년 동안 진행할 수 있는 프로젝트 형태로 구성하여 진행하고 매 학기마다 진행 상황을 평가하여 학점을 부여하는데, 학점 등급은 S/U 체계로 운영. 2개의 1/2 현장프로젝트 학기가 합쳐져 1개의 학기로 학점이 부여되고 모든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논문형태의 현장프로젝트 보고서가 제출되고 승인되면 졸업요건을 충족하게 된다.
반면 온라인 교과과정의 경우에는 주로 교양교과목과 기초 전공이론 교과목 위주로 구성하며, 100% 순수 온라인 교과목과 온/오프라인이 혼합된 교과목으로 구성하게 된다. 이를 위해 산업현장 기반의 직무분석을 수행(기존의 NCS 모듈을 활용)하고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필수역량을 도출하여 이를 기반으로 체계화된 모듈식 컨텐츠를 개발한다. 이러한 모듈 단위를 기반으로 온라인 교육콘텐츠 및 오프라인 컨텐츠를 구성(온라인 기반의 오프라인 교육 체계 구축)하게 되는 것이다.
성능/효과
여기서 Academic 트랙의 경우에는 선진학 후취업 모델로 대학에 진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실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향후 취업 시 현장 적응력을 극대화시키고 취업과 연계하여 취업률 및 취업의 질/업무 만족도를 향상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단기중심의 현장실습에서 벗어나 6-10개월간의 장기현장실습을 수행하게 하며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 운영함으로써 기업 입장에서는 사전에 검증된 우수 인재 확보할 수 있으며, 고급인력을 적은 비용으로 장기간(최대 10개월)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주요 장점이다. 또한, 학생 입장에서는 현장경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전공 및 취업역량을 효과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 대학 입장에서는 대학의 취업률 향상, 산학협력교육의 효과성 제고 및 현장 감각을 갖춘 유능한 실무형 인재 배출 및 대학과 산업체간의 인력 수급 불일치를 해소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주요 장점으로 기대할 수 있다[2,3].
후속연구
이러한 IPP모형의 운영절차는 그림 2와 같고 향후 IPP운영방안으로는 우선 기존 한기대 정규대학 과정에 IPP 제도를 확대 실시하는 방안, 즉 대학 재학생(3, 4학년)과 기업체를 연결하여 대학 재학 중 6개월 ∼ 10개월간 IPP 실시하는 할 때 기업체 내 S-OJT 프로그램을 접목시켜 향후 졸업생들의 기업적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과 현재 3-4학년부터 시작되는 IPP프로그램을 대학 신입생에 대해서까지 확대하여 입학과 동시에 다양한 사전 IPP 프로그램을 통해 본 제도의 성동가능성을 높이도록 하는 방안 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대학진학률을 낮추며 동시에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산업체의 요구에 맞는 일학습 병행 교육체계를 큰 틀에서 수립하고 이를 효과적/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운영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다시 말해 현재 개별적으로 다양한 사업주체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다수의 일학습 병행 프로그램들을 하나의 큰 틀에서 고려하고 이를 통합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함께 동시에 이들을 통합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체계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우선 대학교육 모델의 경우에는 선취업 후진학 모델로 산업현장 수요를 최대한 반영하여 이를 교육과정으로 설계, 다양한 산업과 밀접한 이론 및 실습과정의 조화를 이루도록 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교육함으로써 학생들의 현장적응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다양한 계약학과의 형태로 운영되는 재직자 학위과정 및 기업대학형 모델은 현재 개별기업형태로 각각 개별적으로 운영되어 오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이를 통합/운영함으로써 시너지를 갖게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율성을 확보할 수가 있을 것이다.
선취업 후진학 모델의 경우에도 기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의 요구와 현실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동시에 산업체 재직자들이 현업과 학습을 병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여 시간적 제약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온라인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을 적절히 접목하는 블렌디드 (Blended) 교육의 형태를 고려해 기초이론 등의 교과목의 경우에는 퇴근 후나 휴일에 교육이 가능한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 활용하고 실습이나 심화 이론 등의 경우에는 집체교육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오프라인 교육의 형태로 운영하는 등의 유연한 형태의 교육과정 운영체계가 필요하다.
즉, 기업은 대학의 미션 및 목표를 수립하고 기업의 요구 및 직무 분석을 바탕으로 전공을 개설하며 기업군을 구성, 대상자를 선발하는 등의 부분을, 대학은 온/오프라인 컨텐츠를 제공하고 학사운영의 전반적인 지원을 담당하고 최종학위를 수여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참여 기업 들에 대한 제도적, 재정적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등의 부분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K-Dual 시스템은 기존의 선취업 후학습 모델인 W3 및 기업대학형과 선진학 후취업 모델인 IPP모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모델을 은 모두 기존의 현장실습 제도 및 사내대학 제도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한국의 실정에 맞는 일학습 병행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 제안된 제도이다. 제안하는 K-Dual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운영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업의 대학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열린 마음가짐이 필요하며, 대학은 체계적인 학사시스템 설계 및 온/오프라인 교육센터 등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정부도 참여기업 및 대학을 위한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3형이란?
이 트랙은 다시 W3형과 기업대학형 모델로 구분된다. W3형은 대표적인 선취업 후진학 모델로 고교졸업 후 기업에 취업하여 해당기업에서 3-4년정도 근무 후 2-4년간 학교에서 계약학과의 형태로 학업과 일을 병행하도록 하여 초대졸 및 대졸 학위를 취득하게 하는 것이다. 기업대학형의 경우에는 현재 사내대학을 운영 중이거나 운영할 계획인 대기업을 중심으로 협력 중소(견)기업들을 그룹화하여“기업군 대학”으로 확장하는 개념으로 기업주도의 대학운영 형태를 말한다.
Vocational 트랙은 어떻게 운영되나?
반면 Vocational 트랙의 경우 기업체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일정기간의 경력을 취득한 후 연계된 대학 또는 전문대학의 정규교과과정과 함께 일정한 산업체 현장실무/실습 교육(예, 기업체 멘토의 지도하에 진행되는 프로젝트 수행 등) 학점을 이수하면 대졸 또는 전문대졸 학위를 취득하는 형태(선취업 후진학 모형)로 교과과정은 대학과 기업체가 공동으로 설계및 운영하게 된다. 이 트랙은 다시 W3형과 기업대학형 모델로 구분된다.
Academic 트랙의 장점은?
여기서 Academic 트랙의 경우에는 선진학 후취업 모델로 대학에 진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실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향후 취업 시 현장 적응력을 극대화시키고 취업과 연계하여 취업률 및 취업의 질/업무 만족도를 향상하고자 함에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단기중심의 현장실습에서 벗어나 6-10개월간의 장기현장실습을 수행하게 하며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 운영함으로써 기업 입장에서는 사전에 검증된 우수 인재 확보할 수 있으며, 고급인력을 적은 비용으로 장기간(최대 10개월)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주요 장점이다. 또한, 학생 입장에서는 현장경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전공 및 취업역량을 효과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 대학 입장에서는 대학의 취업률 향상, 산학협력교육의 효과성 제고 및 현장 감각을 갖춘 유능한 실무형 인재 배출 및 대학과 산업체간의 인력 수급 불일치를 해소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주요 장점으로 기대할 수 있다[2,3].
참고문헌 (4)
C. H. Oh, J. H. Ha, N. H. Kim, and M. S. Lee, "Industry, Government, University Related Professional Practice Model for Higher Educ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3, no. 2, pp. 128-135, 2011.
C. H. Oh, et al, "The benchmarking report for best U.S. university Co-op and Internship programs," KOREATECH HRDI New Technology Training Final Report, 2009.
C. H. Oh, J. H. Ha, N. H. Kim, J. S. Cho, and K. Y. Om, "Academic program operation for the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implement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2, pp. 110-115, 2012.
KOREATECH, National $W^3$ Project Plans.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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