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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콘크리트궤도(STEDEF)의 레일파상마모 발생원인 분석을 위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Causes Evaluation of Rail Corrugation for Concrete track(STEDEF) in Urban Transi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4, 2018년, pp.413 - 418  

최정열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공형식 (서울교통공사 궤도2사업소) ,  김준형 ((주)모든텍 철도인프라연구소) ,  김학선 (서울교통공사 토목2사업소)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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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콘크리트 궤도(STEDEF)구조에 발생된 레일파상마모의 발생원인과 이에 따른 궤도부 담력의 수준을 분석하고자 실 운행열차를 대상으로 현장측정을 수행하여 동적 윤중, 레일저부휨응력 및 침목변위를 측정하였다. 동적 윤중 측정데이터를 이용한 주파수 분석을 통해 측정구간에 발생된 파상마모의 발생원인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으며, 파상마모가 동적 윤중, 레일휨응력 및 침목변위 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레일 표면에 발생된 주기적인 요철형상의 파상마모는 동적 윤중을 증폭시키고 이에 따라 레일 휨응력 및 침목변위를 최대 1.7배 이사 크게 증가시킬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ause of rail corrugation and the track force for concrete track (STEDEF) in the urban transit. From the field measurements, the dynamic wheel load, vertical displacement of sleeper and rail bending stress were measured and it was evaluated by regardin...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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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동적 윤중 측정파형을 이용하여 수행한 파상마모 발생유무에 따른 궤도의 가진 주파수 분석(FFT) 결과를 이용하여 측정구간에 발생된 파상마모의 원인을 차축의 비틀림 2차 공진 및 Pin-Pin 공진임을 실험적으로과 입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측정구간의 경우 차축의 비틀림 공진을 방지하기 위한 고성능 댐퍼설치 또는 차량의 1차 현가장치(스프링)의 성능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콘크리트궤도(STEDEF)에 발생된 레일 파상마모의 발생원인 및 파상마모가 궤도 부담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현장측정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콘크리트궤도(STEDEF)의 파상마모 발생원인 분석을 위해 현장측정을 시행하였다. 현장측정 개소는 곡선터널구간(R=400m)으로써 현장 부설캔트는 144mm이며 2018년 10월 현재 대상선로의 누적 통과톤수는 약 5.
  • 그림 2(b)는 측정구간의 전경 및 센서설치 전경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레일파상마모가 동적윤중, 레일 및 침목의 변위를 비롯하여 레일저부응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그림 2(b)와 같이 윤중센서 및 변위계, 변형율계를 설치하여 열차주행시 레일파상마모 개소에서 발생되는 궤도부담력을 측정하였다[9,10].
  • 본 연구에서는 파상마모가 발생된 STEDEF 궤도구조를 대상으로 파상마모 유무에 따라 궤도구조에 발생 되는 동적 윤중, 레일수직변위 및 레일저부응력 등을 측정하여 파상마모가 궤도부담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동적 윤중 측정결과를 이용한 주파수분석을 통해 측정구간에 발생된 파상마모의 발생원인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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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궤도가 자갈궤도와 비교하여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도시철도 콘크리트궤도에 적용된 다양한 궤도구조 형식 중 STEDEF 궤도구조는 침목상자에 의해 도상콘크리트와 콘크리트침목이 분리되고 침목하면에는 고탄성 방진패드가 삽입되어 궤도에 작용하는 열차하중 및 동특성이 구조물로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침목플로팅궤도 중 하나이다. 콘크리트궤도는 자갈궤도보다 궤도툴림 발생 및 주기적인 도상자갈의 관리가 불필요하여 궤도유지관리 측면에서 다소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콘크리트궤도로 부설된 실제 도시철도 운행선에서는 다양한 형식의 레일표면결함이 발생되고 이에 따라 승차감 저하 및 궤도충격 등 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STEDEF 궤도구조란 무엇인가? 도시철도 콘크리트궤도에 적용된 다양한 궤도구조 형식 중 STEDEF 궤도구조는 침목상자에 의해 도상콘크리트와 콘크리트침목이 분리되고 침목하면에는 고탄성 방진패드가 삽입되어 궤도에 작용하는 열차하중 및 동특성이 구조물로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침목플로팅궤도 중 하나이다. 콘크리트궤도는 자갈궤도보다 궤도툴림 발생 및 주기적인 도상자갈의 관리가 불필요하여 궤도유지관리 측면에서 다소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RCF손상에 의한 레일 표면에 발생되는 손상은 사전에 예방가능 하지만 파상마모에 의한 것은 예방이 어려운 이유와 그 영향은 무엇인가? 구름접촉피로(Rolling contact fatigue, RCF)에 의해 레일 표면에 발생되는 대표적인 손상유형(Headcheck, spalling, shelling, etc)은 대부분 주기적인 레일연마 또는 밀링 등으로 제거가 가능하며 반복적인 차륜의 구름 접촉에 의해 발생되는 차륜-레일 접촉면의 소성변형층을 주기적으로 제거한다면 RCF손상을 사전에 예방할 수도 있다. 그러나 레일표면에 주기적인 파장의 형태로 발생되는 레일마모의 유형인 파상마모(Corrugation)은 연마나 밀링으로 일시적으로 제거가 가능할 수도 있으나 파상마모의 깊이가 깊을 경우 제거가 어려우며 뿐만 아니라 이내 재발되어 일정주기로 형성된 레일표면의 요철로 인해 차량의 승차감을 악화시키고 소음, 진동 및 충격 등을 증폭시켜 궤도구성품의 열화 및 손상을 가중시킬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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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Y. Ha, H.S. Kim. "A Study of Rail Wear by Change of 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5), pp. 607-612, 2007 

  2. S.C. Yang, S.Y. Jang, "Investigation of the Maintenance Criteria for the Rail Surface Defects in High-Speed Railway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6), pp. 535-544, 2011 

  3. M.C. Kim, W.H. You, "Rail Corrugation Effects on the Dynamic Behavior of Clips of Rail Fastening System in Operation Enviornment of Urban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9(4), pp. 489-497, 2016 

  4. S.L. Grassie, "Rail Corrugation: Charactereristics, Cause and Treatments", Proceeding IMechE Part F: Journal of Rail and Rapid Transit, 223, pp. 1-17, 2009 

  5. P.A. Meehan, W.J.T. Daniel, T. Campey, "Prediction of the Growth of Wear-Type Rail Corrugation", Wear, 258, pp. 1001-1013, 2005 

  6. C. Collettea, P. Vanhonacker, R. Bastaits, D. Levy, "Comparison between Time and Frequency Studies of a Corrugated Curve of RER Paris Network", Wear, 265, pp. 1249-1258, 2008 

  7. I. Gomez, E.G. Vadillo, "A Linear Model to Explain Short Pitch Corrugation on Rails", Wear, 255, pp. 1127-1142, 2003 

  8. J.I. Egana, J. Vinolas, M. Seco, "Investigation of the Influence of Rail Pad Stiffness on Rail Corrugation on a Transit System", Wear, 261, pp. 216-224, 2006 

  9. J.Y. Choi, "Qualitative Analysis for Dynamic Behavior of Railway Ballasted track", Ph.D dissertation, Technical University of Berlin, 2014 

  10. J.Y. Choi, P.S. Kim, J.S. Chung, "A Study on Optimum Spacing of Rail Joint for Personal Rapid Transit(PRT) Track System,"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4, No. 3, p.213-220, August 3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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