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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4, 2018년, pp.413 - 418
최정열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공형식 (서울교통공사 궤도2사업소) , 김준형 ((주)모든텍 철도인프라연구소) , 김학선 (서울교통공사 토목2사업소)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ause of rail corrugation and the track force for concrete track (STEDEF) in the urban transit. From the field measurements, the dynamic wheel load, vertical displacement of sleeper and rail bending stress were measured and it was evaluated by regard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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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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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궤도가 자갈궤도와 비교하여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 도시철도 콘크리트궤도에 적용된 다양한 궤도구조 형식 중 STEDEF 궤도구조는 침목상자에 의해 도상콘크리트와 콘크리트침목이 분리되고 침목하면에는 고탄성 방진패드가 삽입되어 궤도에 작용하는 열차하중 및 동특성이 구조물로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침목플로팅궤도 중 하나이다. 콘크리트궤도는 자갈궤도보다 궤도툴림 발생 및 주기적인 도상자갈의 관리가 불필요하여 궤도유지관리 측면에서 다소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콘크리트궤도로 부설된 실제 도시철도 운행선에서는 다양한 형식의 레일표면결함이 발생되고 이에 따라 승차감 저하 및 궤도충격 등 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 |
STEDEF 궤도구조란 무엇인가? | 도시철도 콘크리트궤도에 적용된 다양한 궤도구조 형식 중 STEDEF 궤도구조는 침목상자에 의해 도상콘크리트와 콘크리트침목이 분리되고 침목하면에는 고탄성 방진패드가 삽입되어 궤도에 작용하는 열차하중 및 동특성이 구조물로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침목플로팅궤도 중 하나이다. 콘크리트궤도는 자갈궤도보다 궤도툴림 발생 및 주기적인 도상자갈의 관리가 불필요하여 궤도유지관리 측면에서 다소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RCF손상에 의한 레일 표면에 발생되는 손상은 사전에 예방가능 하지만 파상마모에 의한 것은 예방이 어려운 이유와 그 영향은 무엇인가? | 구름접촉피로(Rolling contact fatigue, RCF)에 의해 레일 표면에 발생되는 대표적인 손상유형(Headcheck, spalling, shelling, etc)은 대부분 주기적인 레일연마 또는 밀링 등으로 제거가 가능하며 반복적인 차륜의 구름 접촉에 의해 발생되는 차륜-레일 접촉면의 소성변형층을 주기적으로 제거한다면 RCF손상을 사전에 예방할 수도 있다. 그러나 레일표면에 주기적인 파장의 형태로 발생되는 레일마모의 유형인 파상마모(Corrugation)은 연마나 밀링으로 일시적으로 제거가 가능할 수도 있으나 파상마모의 깊이가 깊을 경우 제거가 어려우며 뿐만 아니라 이내 재발되어 일정주기로 형성된 레일표면의 요철로 인해 차량의 승차감을 악화시키고 소음, 진동 및 충격 등을 증폭시켜 궤도구성품의 열화 및 손상을 가중시킬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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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Y. Choi, P.S. Kim, J.S. Chung, "A Study on Optimum Spacing of Rail Joint for Personal Rapid Transit(PRT) Track System,"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4, No. 3, p.213-220, August 3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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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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