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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4 no.2, 2018년, pp.139 - 145
송영아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 하영옥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influencing factors on life stress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s: A descriptive research design was used with a convenience sample of 392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23 to June 3, 2016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s and anal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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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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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은 다양하고 높은 스트레스로 인해 어떤 문제를 겪게 되는가? | 특히 간호대학생은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병행하는 엄격한 교육과정, 과중한 학업량, 시험 등으로 인해 다른 학과 학생들이 경험하는 것보다 더 다양하고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한 생활에서의 불균형은 두통이나 불면, 소화 장애 등의 신체적 증상과 더불어 불안, 우울과 같은 정신적 증상으로 이어져 건강 상태에 위기를 가져오게 된다[4,5]. | |
생활스트레스란 무엇인가? | 생활스트레스는 인간이 경험하는 생활환경에서의 혼란이 개인의 항상성 유지를 위협할 때, 이러한 위협에 대해서 개인적 또는 대리적 대처를 충분히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에 경험하는 상태를 의미한다[6]. 우리가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가 신체 및 정서적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지만 스트레스 상황을 어떻게 지각하고 대처하느냐에 따라 이후에 나타나는 반응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 | |
대학생의 스트레스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자기통제력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 자아존중감은 하나의 특별한 객체인 자아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로 정의되며, 한 개인이 자신이 얼마나 능력 있고 중요하며 성공적이고 가치 있는 존재로 생각하고 있느냐 하는 개인적인 판단이다[14]. 대학생은 생활스트레스를 경험하는 빈도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낮으며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생활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능력이 좋아져 정신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3]. 또한 대학생의 높은 스트레스는 자기통제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15]. 자기통제력은 개인의 기질적인 특성으로 지금 당장의 욕구를 지연하고,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순간의 충동적인 행동, 정서, 사고 등을 자제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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