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College Adjustment and Life Stress of Nursing Students by Grade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7 no.4, 2019년, pp.139 - 146  

정소영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를 비교하여 성공적인 대학적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서술적 연구로서, 경기도에 위치한 일개 대학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1, 2, 3, 4학년 총 417명의 학생에게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대학적응은 4학년이(3.45±0.53), 1학년보다(3.18±0.61)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생활 스트레스는 1학년이 가장 높았고(0.91±0.46), 4학년, 2학년 3학년 순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는 각 학년에서 역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 및 생활 스트레스의 하위요소별 차이를 토대로, 학년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대학적응을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compare college adjustment and life stress of nursing students by grades in Korea. A total of 417 participants were recruited using a convenient sampling method.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from October 15 to October 30, 2019. The results of the stu...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를 하위요소별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보다 실질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를 하위요소별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보다 실질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모색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 정도를 하위요소별로 비교하고, 학년별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년에 따른 간호학과 학생의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의 하위요소를 비교함으로써 보다 실질적인 맞춤형 프로그램 설계의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를 하위요소별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보다 실질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활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생활 스트레스는 인간이 경험하는 생활환경에서의 혼란이 개인의 항성성 유지를 위협할 때, 이러한 위협에 대해서 개인적 또는 대인적 대처를 충분히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에 경험하는 상태를 의미한다[14].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생활 스트레스를 측정하여 위하여 Chon, Kim & Yi[15]가 개발한 개정판 대학생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였다.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생에게 학교생활 적응은 주요한 개인적인 과업이며, 대학교육 기관의 주요 관심사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생이 되면, 고등학교의 엄격한 통제와는 다른 대학의 낯설고, 다양한 역할기능 및 광범위한 대인관계에 직면하게 되고, 이로 인해 대학생들은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1]. 적응 문제는 인간 발달의 모든 단계에서 중요하지만, 대학생의 경우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이후의 직업 선택과 직접적으로 관계되고, 대학 생활에 실패할 경우 재기의 기회가 거의 주어지지 않기에 대학생 시기의 적응 문제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2].
대학적응과 스트레스 정도에 대한 적응방안이 마련 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다루지 않으면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심리적 건강에도 영향을 미쳐 자신감 상실과 성적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고, 결국에는 대학생활의 적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휴학이나 자퇴 등의 중도탈락이 생기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7]. 또한, 간호학과에서의 대학생활 적응은 향후 간호사가 되어 임상에 투입되었을 때 실력과 인성을 갖춘 간호사로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 J. Lee & Y, J. H. (2008).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2(3), 589-607. 

  2. H. Y. Lee. (2008). Parenting Behavior and Adjustment to College : Moderating effect of Cultural Dispositions. Journal of North-East Asian Cultures, 14, 337-355. 

  3. K. H. Yoo. (2018). A Study on the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4(3), 269-278. DOI : 10.5977/jkasne.2018.24.3.269 

  4. H. Y. Jung. (2016).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Life Stress, Depression and Ego Resiliency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7), 259-268. 

  5. H. G. Son, S. H. Kwon & H. J. Park. (2017).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636-646. 

  6. E. J. Oh & S. A. Park. (2016).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competence between nursing student's adult attachment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94-102. 

  7. L. Magnussen & M. J. Amundson. (2003).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experience. Nursing & Health Science, 5, 261-267. DOI : 10.1046/j.1442-2018.2003.00158.x 

  8. Y. K. Kwag. (2013).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5), 2178-2186. 

  9. Y. S. Kim & J. Y. Seo. (2015). Construction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6), 1439-1452. 

  10. J. A. Park & E. K. Lee. (2011).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3), 267-276. 

  11. H. J. Won. (2015).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9(1), 123-131. DOI : 10.12811/kshsm.2015.9.1.123 

  12. Y. A. Song & Y. O. Ha. (2018). Factors Influencing on Life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4(2), 139-145. DOI : 10.14370/JEWNR.2018.24.2.139 

  13. E. I. Jeong & Y. H. Park.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Adjustment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1(2), 69-92. 

  14. K. K. Chon & K. H. Kim. (1991).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a control theory approach.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0(1), 137-158. 

  15. K. K. Chon, K. H. Kim &. J. S. Yi. (2000).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2), 316-335. 

  16. E. A. Kim & K. S. Jang. (2012).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312-322. DOI : 10.5977/JKASNE.2012.18.2.312 

  17. S. S. Sim & M. R. Bang.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 and adjustment to a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2), 634-642. DOI : 10.5762/KAIS.2016.17.12.634 

  18. J. R. Lim & S. Y. Kim. (2019).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and Stress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10), 301-308. DOI : 10.15207/JKCS.2019.10.10.301 

  19. Y. J. Oh. (2019). Predictors of College Lif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307-317. DOI : 10.14400/JDC.2017.15.7.307 

  20. Y. H. Kim & Lee, Y. Me. (2012). Relationship of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after practice evaluation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 13(1), 147-155. DOI : 10.5762/KAIS.2012.13.1.147 

  21. J. Waddell, K. Spalding, J. Navarro & G. Gaitana. (2015). Integrating a career planning and development program into the baccalaureate nursing curriculum: part iii. impact on faculty's career satisfaction and confidence in providing student career co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2(1), 183-190. DOI : 10.1515/ijnes-2015-0070 

  22. G. S. Seo & S. Y. Bang. (2017). The Relationship Among Smartphone Addiction, Life Stress, and Family Communic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4), 398-407. DOI : 10.5762/KAIS.2017.18.4.398 

  23. M. J. Park. (201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culty-Student Communication Difficulties, School Adjustment Behavior,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6), 609-634. 

  24. G. Hagenauer & S. E. Volet. (2014). Teacher-student relationship at university: an important yet under-researched field. Oxford Review of Education, 40(3), 370-388. DOI : 10.1080/03054985.2014.921613 

  25. E. I. Jeong & Y. H. Park. (2008). Relations among faculty trust, learning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9(1), 73-93. 

  26. I. H. Chun & J. Y. Cho.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self-efficacy, resilience and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 6(1), 49-60. 

  27. H. Y. Jung. (2016).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life stress, depression and ego resiliency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7), 259-268. DOI : 10.14400/JDC.2016.14.7.259 

  28. S. J. Lee & J. Y. Park (2018). The effects of grit and stress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2), 269-276. DOI : 10.14400/JDC.2018.16.2.269 

  29. H. G. Son, S. H. Kwon & H. J. Park. (2017).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636-646. DOI : 10.5762/KAIS.2017.18.5.636 

  30. J. H. Kim.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adjustmant to college life among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