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5 no.1, 2018년, pp.33 - 45
안효자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 박현주 (위덕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and describe cultural meaning for nursing students in the class in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2016 to May 2017 included focus group interviews and participants observation. The key informants in this st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의 형태는 이론 수업과 어떻게 다른가? |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의 형태는 이론수업과는 달리 학생들이 지적 활동과 신체 활동을 동시에 수행하며 팀을 구성하여 팀원 간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통한 문제해결 과정에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역량이 많이 반영되어진다. 또한 학생들은 교수, 동료, 팀 역동 등과 같은 다양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수업환경 내에서 동료와의 의사소통 및 협동심, 의사결정능력 등을 배양할 수 있는[3] 사회성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 |
기본간호학실습은 어떤 교과목을 지칭하는가? | 기본간호학실습은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하기 전 유일하게 간호실무를 경험하는 교과목으로 간호학생은 기본간호학 실습실에서 처음으로 기본간호실무를 학습하며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고 임상실습을 대비하게 된다[1]. 뿐만 아니라 간호학생들은 기본간호학실습 과정을 통하여 예비간호사로서의 역할과 태도를 배우면서 자신의 학문적 적성을 느껴보기도 하고 이를 통해 미래의 모습을 그려보는 자기통찰적 시간을 가지게 된다. | |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을 통해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을 확인한 결과 문화적 영역은 어떤 영역들이었는가? | 영역은 ‘공동체 지향적 활동’, ‘학습과 놀이의 공간’, ‘차이와 차별이 공존하는 상호관계‘, ‘현재와 미래의 시간’의 4개 영역이었다.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은 이론 수업에 비해 학생들이 스스로 다양한 학습방법을 구성하여 놀이처럼 즐기는 가운데 간호술기를 익혀가는 학습형태로 집중되었다. |
Fink 257 2003
A study on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perception of team-based learning Han 417 2011
Ager 1996
Kim 1 2005
Effects of utilizing animation prior to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ness in student nurses Kim 240 2010
Spradley 1979
Lincoln 1 1985
Learning culture of learning community in self-study Kim 59 2011
A case study on informal learning at workplace through team collaboration Yi 305 2015
Jung 78 2014
The effect of learning information representation through play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Yang 55 2010
Kim 1 2017
Song 1 2013
The predictors of adaptation to college among nursing students and gender difference Yi 12 2012
Chiarella, Mary, Adrian, Amanda. Boundary violations, gender and the nature of nursing work. Nursing ethics, vol.21, no.3, 267-277.
Talcott, Kimberly, O’Donnell, John M., Burns, Helen K.. Technology and the Nurse Educator : Are You ELITE?. Nurse educator, vol.38, no.3, 126-131.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major satisfaction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Ko 29 2011
Chunharas, Amornsri, Hetrakul, Priyasuda, Boonyobol, Rattanaporn, Udomkitti, Thitiporn, Tassanapitikul, Teerarat, Wattanasirichaigoon, Duangrurdee. Medical students themselves as surrogate patients increased satisfaction, confidence, and performance in practicing injection skill. Medical teacher, vol.35, no.4, 308-3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