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디자인 모형을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수업 개선의 실행연구
An Action Research to Improve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ourse: Designing College Courses Model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2 no.2, 2015년, pp.169 - 179  

김희영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  김윤희 (국립목포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quality of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ourse. Methods: Participants were 132 students who took the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ourse at D university in N city. The study included processes of planning, action, observation, and reflection. Qu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실행연구방법으로 접근하여 교수 자신의 교육방식에 대해 성찰 하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수업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본 논의 에서는 실행연구의 단계인 계획, 실행, 관찰, 성찰단계에 대한 평가와 간호교육에서 실행연구의 유용성으로 나누어 기술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실습을 담당하는 교수가 자신의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Fink [8]의 12단계 수업디자인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개선의 효과를 파악하고 나아가 간호 교육에서 실행연구의 유용성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행연구란 무엇인가? 실행연구는 연구자인 행위 당사자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개인 · 사회적 삶을 탐구하여 계속적으로 개선하려고 하는 과정지향적 탐구 패러다임으로, 객관성이나 이론 정립에 대한 관심보다 실천의 개선에 관심을 가지며 반성적 실천의 자기 순환과정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실천 분야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적합한 연구방식이다[1]. 교육현장에서 실행연구란 교사나 교수가 연구자가 되어 수업방법의 개선 및 개발을 연구하는 과정이다.
의미 있는 학습경험이란 무엇인가? Fink [8]는 교수 중심의 수업보다는 학생들의 ‘의미 있는 학습경험’에 기반한 수업 디자인 모형을 제안하였다. ‘의미 있는 학습경험’은 학생들이 전공과 관련한 기초지식, 적용, 통합, 인간적 차원, 돌봄, 학습방법 습득 등을 학습경험으로 성취해 가면서 이루는 것이다. ‘의미 있는 학습경험’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 교육자는 수업 모형을 설계하기 위해 12단계를 거쳐야 하며, 3가지 핵심요소인 학습목표, 교수-학습활동, 피드백과 평가가 상호적이고 역동적인 관계를 갖도록 해야 한다[8].
12단계 수업디자인 모형이란 무엇인가? ‘의미 있는 학습경험’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 교육자는 수업 모형을 설계하기 위해 12단계를 거쳐야 하며, 3가지 핵심요소인 학습목표, 교수-학습활동, 피드백과 평가가 상호적이고 역동적인 관계를 갖도록 해야 한다[8]. 이러한 수업디자인은 교수들이 큰 부담 없이 자신의 수업분석을 시도하는데 있어 단독 또는 동료 교수와의 상호 협력만으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Lee YS, Kim YC, Lee HK, Kim YM, Cho DJ, Cho JS. Action research. Seoul: Hakjisa; 2005. p. 19-43. 

  2. Kim YC. Action research I. Annual spring conference of Chonnam Research Institute of Nursing Science; 2010 May 25; Ducjae Hall. Gwangju: Gummunhwasa; 2010. p. 5-44. 

  3. Lee YS, Yoo CJ, Kim YC. An action research for the development of a new course: 'New product marketing ethnography'. Journal of Anthropology of Education. 2013;16(1):65-100. 

  4. Lee YS. An action research to develop a new approach to analyze and design college courses with the use of causal chain analysi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012;24(4):729-770. 

  5. Hong YS, Shin SY. Syllabu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 for strengthening the practical abilities of instructors of sports for all.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13;17(4):1121-1142. 

  6. Kim YM. Evaluation of design and operation of action learning based nursing professionalism course for nursing students [dissertation]. Gwangju: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2. p. 19-33. 

  7.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standards [Internet]. Seoul: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3 [cited 2014 September 30]. Available from: http://kabon.or.kr/kabon02/140414_1.pdf 

  8. Fink LD. Creating significant learning experiences: An integrated approach to designing college courses. San Francisco, CA: Jossy-Bass; 2003. p. 257-264. 

  9. Zuber-Skerritt O, Fletcher M. The quality of an action research thesis in the social sciences. Quality Assurance in Education. 2007;15(4):413-436. http://dx.doi.org/10.1108/09684880710829983 

  10. Yoo MS. The effectiveness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 nursing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1;7(1):94-112. 

  11. Yoo MS, Yoo IY, Park YO, Son YJ. Comparison of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in different instructional methods for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2;32(3):327-335. 

  12. Paik HJ. Educational evaluation of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through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4;11(1):13-20. 

  13. Cho BH, Ko MH, Kim SY. Effectiveness of web based learning on competence, knowledge, and confidence in foley-catheter management in basic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4;11(3):248-255. 

  14. Nam MR. Effectiveness of web-based learning in basic nursing practice education: Focusing on asepsis technique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5;12(3):290-297. 

  15. Song MR, Kim EM, Yu SJ. Analysis on th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2;12(6):390-401.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6.390 

  16. Kim YH. Effects of utilizing animation prior to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ness in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0;17(2):240-248. 

  17. Jo HS, Park EY, Choi JS. Effects of self directed learning applying basic nursing practice contents of e-learning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self confide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3;13(9):504-514.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9.504 

  18. Jun WH, Lee EJ. Effects of S-PBL in fundamental nursing practicum among nursing students: Comparison analysis of a ordinary least square and a quantile regression fo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3;13(11): 1036-1045.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1.1036 

  19. Kim YH, Lee YM. Relationship of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after practice evaluation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2;13(1):147-155.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147 

  20. Lee YS. Development of self-analysis methods of teaching for the improvement of college education.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11;19(1):1-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