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의 문화기술지 연구
An Ethnography on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las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5 no.1, 2018년, pp.33 - 45  

안효자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  박현주 (위덕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and describe cultural meaning for nursing students in the class in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2016 to May 2017 included focus group interviews and participants observation. The key informants in this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에서의 학생들의 수업 역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형태, 팀 구성원 및 교수와의 상호작용, 행동 특성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기술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의 형태는 이론 수업과 어떻게 다른가?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의 형태는 이론수업과는 달리 학생들이 지적 활동과 신체 활동을 동시에 수행하며 팀을 구성하여 팀원 간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통한 문제해결 과정에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역량이 많이 반영되어진다. 또한 학생들은 교수, 동료, 팀 역동 등과 같은 다양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수업환경 내에서 동료와의 의사소통 및 협동심, 의사결정능력 등을 배양할 수 있는[3] 사회성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기본간호학실습은 어떤 교과목을 지칭하는가? 기본간호학실습은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하기 전 유일하게 간호실무를 경험하는 교과목으로 간호학생은 기본간호학 실습실에서 처음으로 기본간호실무를 학습하며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고 임상실습을 대비하게 된다[1]. 뿐만 아니라 간호학생들은 기본간호학실습 과정을 통하여 예비간호사로서의 역할과 태도를 배우면서 자신의 학문적 적성을 느껴보기도 하고 이를 통해 미래의 모습을 그려보는 자기통찰적 시간을 가지게 된다.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을 통해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을 확인한 결과 문화적 영역은 어떤 영역들이었는가? 영역은 ‘공동체 지향적 활동’, ‘학습과 놀이의 공간’, ‘차이와 차별이 공존하는 상호관계‘, ‘현재와 미래의 시간’의 4개 영역이었다.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은 이론 수업에 비해 학생들이 스스로 다양한 학습방법을 구성하여 놀이처럼 즐기는 가운데 간호술기를 익혀가는 학습형태로 집중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송미령, 김은만, 유수정. 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수행능력 영향요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6, 390-401.

  2. Fink 257 2003 

  3. A study on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perception of team-based learning Han 417 2011 

  4. Ager 1996 

  5. Kim 1 2005 

  6. Effects of utilizing animation prior to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ness in student nurses Kim 240 2010 

  7. 김묘경, 이형숙. 휴대폰 동영상 촬영을 활용한 교육이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 성취도, 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4, no.2, 128-137.

  8. 김영희, 이영미. 역할극 활용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평가방법에 대한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문제해결과정과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1, 147-155.

  9. 10.22251/jlcci.2017.17.22.785 

  10. Spradley 1979 

  11. Lincoln 1 1985 

  12. Learning culture of learning community in self-study Kim 59 2011 

  13. 한주랑. 간호학생의 팀기반학습에서 공유리더십이 팀성과 및 팀몰입에 미치는 영향: 팀신뢰의 매개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12, 303-311.

  14. 10.22251/jlcci.2016.16.10.1159 

  15. A case study on informal learning at workplace through team collaboration Yi 305 2015 

  16. Jung 78 2014 

  17. The effect of learning information representation through play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Yang 55 2010 

  18. Kim 1 2017 

  19. Song 1 2013 

  20. The predictors of adaptation to college among nursing students and gender difference Yi 12 2012 

  21. Chiarella, Mary, Adrian, Amanda. Boundary violations, gender and the nature of nursing work. Nursing ethics, vol.21, no.3, 267-277.

  22. 이경주, 김미영. 남자간호사의 성역할 갈등,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26, no.1, 46-57.

  23. Talcott, Kimberly, O’Donnell, John M., Burns, Helen K.. Technology and the Nurse Educator : Are You ELITE?. Nurse educator, vol.38, no.3, 126-131.

  24.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major satisfaction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Ko 29 2011 

  25. 김명숙.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전공만족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2, 159-167.

  26. 동화진, 최미숙.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셀프리더십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3, no.4, 373-382.

  27. Chunharas, Amornsri, Hetrakul, Priyasuda, Boonyobol, Rattanaporn, Udomkitti, Thitiporn, Tassanapitikul, Teerarat, Wattanasirichaigoon, Duangrurdee. Medical students themselves as surrogate patients increased satisfaction, confidence, and performance in practicing injection skill. Medical teacher, vol.35, no.4, 308-31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