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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궤도복합위성 추진계 배관망 구조해석
Stress Analysis of the GEO-KOMPSAT-2 Tubing System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2 no.1, 2018년, pp.47 - 56  

정규 (전북대학교 기계공학과) ,  임재혁 (전북대학교 기계공학과) ,  채종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기계팀) ,  전형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기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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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정지궤도복합위성 추진계 배관망의 독자적인 구조해석을 실시하였고, AIRBUS의 구조해석결과와 비교분석을 통해 추진계 배관망의 구조적 건전성 및 해석방법의 신뢰성을 평가하였다. 추진계 배관망의 구조적 신뢰성 확보는 정지궤도복합위성 추진계의 매우 중요한 핵심요소이다. 따라서 CAE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추진계 배관망 모델링을 수행하였고, 발사환경에서 구조해석을 실시하여 응력을 도출하였다. 내압응력해석, 조립정렬해석, 정현파진동해석, 랜덤진동해석의 하중조건에 따라 Hoop stress, Axial stress, Bending stress, Torsion stress를 구하였고, 이를 모두 고려한 von Mises 응력 계산 후 안전여유 결과 값을 도출함으로써 추진계 배관망의 구조적 건전성을 판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Geostationary Korea Multi-Purpose Satellite-2 (GEO-KOMPSAT-2) tubing system is discussed, and the structural integrity of the tubing system is assessed by comparative analysis with the results of overseas partner AIRBUS. Securing structural reliability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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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위성발사환경 하에서 정지궤도복합위성 추진계배관망의 구조적 건전성을 확인하고 독자적인 인공위성 추진계배관망 구조해석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 ECSS 규격과 각종문헌에 근거하여 유한요소모델을 생성하고 다양한 하중조건에 대해 구조해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지궤도복합위성의 추진계 배관망 설계요건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 독자적인 배관망 구조해석 방법론을 수립하고, 도출된 응력을 이용해서 유럽항공우주국 규격 ECSS(European Cooperation for Space Standardization)에 맞춰 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하였다[4-7]. 수행결과를 AIRBUS 구조해석결과와 비교 검증해석을 실시하여 독자적인 추진계 배관망 구조해석 기술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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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진계 배관망이 받는 하중은 무엇인가? 추진계 배관망은 인공위성의 발사 시 발사체로부터 0~2000 Hz 주파수 범위에 극한동적하중을 전달받게 된다. 그래서 이러한 하중을 모두 고려한 구조적 건전성 평가가 필요하다.
정지궤도복합위성-2A호의 임무는? 2018년 발사예정인 정지궤도복합위성-2A호기는 천리안위성(2010년 발사)의 후속으로 지속적인 국내 정지궤도 위성 수요에 대해 해외기술 종속으로부터 탈피, 자체공급 능력 확보 및 우주개발사업 세부실천 로드맵에 의한 중형급 정지궤도위성 기술 확보를 위해 2011년 7월부터 1차년도 개발이 시작되었다. 정지궤도복합위성-2A호는 천리안위성 기상임무의 연속성 확보를 통한 위성기반의 선진국형 기상관측시스템 구축, 위험기상조기탐지 및 예보를 통한 기상재해 경감과 연속적인 해양관측 능력 확보임무를 갖는다[1]. 또한 대륙으로부터 발생되는 기후변화 유발물질과 대기오염물질의 동시 관측을 통하여 기후변화 대응정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월경성 대기 오염물질의 관측 능력을 확보하여 대기오염 예·경보의 정확도 향상을 주목적으로 한다[2-3].
AIRBUS가 수행한 추진계 배관망 구조해석에 대한 구조해석을 보완하기 위해 필요한것은? 한정된 해석 조건 이외의 경우가 발생할 때에는 재해석을 실시해야 하지만 현재 배관망 구조해석모델은 보안상의 문제로 미확보되어 있다. 따라서 독자적인 배관망 구조해석 연구를 통해 독자적인 유한요소모델을 생성하고 AIRBUS의 해석결과와 유사한 구조해석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추후 추진계 배관망을 국산화 개발 할 때 핵심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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