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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대학교 학군사관 후보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분석
Analysis of Digital Literacy Level of 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 in K-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3 no.1, 2018년, pp.113 - 118  

최철재 (경동대학교 정보보안학과) ,  강동수 (경동대학교 경영학과) ,  최진식 (경동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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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대학교 학군사관 후보생(ROTC)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분석을 위해 기존에 개발된 디지털 리터러시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응답결과를 바탕으로 수집된 측정결과에 대해 타당성과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통계분석프로그램 SPSS 21.0으로 문항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대상 집단별로 각 요인별 능력수준을 분석하였다. 빈도분석, T-test와 One-way 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학군사관 후보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향상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conducted a questionnaire using the existing developed digital literacy checklist for analyzing the digital literacy level of 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 in K-University. In order to verify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measurement results collected on the basis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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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대의 군과 군사장비 및 무기체계가 매우 빠르게 디지털화 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학군사관 후부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은 매우 높게 형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들에게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체계가 시급히 도입되어야 하며 관련하여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디지털 리터러시를 평가하는 설문 문항을 33개로 선별하여 조사를 하였다는 한계점을 갖고 있으나, 미래의 국가안보를 책임질 학군 후보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와 관련하여서는 유용한 결과라 판단한다. 또한 추후 연구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적용과 평가해석에 관해 지속할 계획이다.
  • 외국 연구로는 미군병사와 지휘관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확립을 위한 연구가 있다[8]. 여기서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훈련과 교육을 실시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디지털 리터러시의 인식을 강조하였고, 육군의 성과향상을 위한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국방 및 전투력을 책임질 장래 지휘관인 K-대학교 학군사관 후보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분석을 위해 기존의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의 측정결과에 대해 타당성과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통계분석프로그램 SPSS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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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대의 훈련, 교육, 평가 등은 지금까지는 어떠한 방식이었는가? 이러한 디지털환경변화로 국방시스템에서도 디지털 첨단장비의 보급에 따라 지휘관 장교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필수적인 요구사항이 되었다. 군대의 훈련, 교육, 평가 등에서 지금까지는 하향식 명령체계에 의한 규율과 지시의 단순한 접근방식이었다면 디지털시대는 새로운 업무환경에 직면한 것이다. 군대업무전반에서 발생하는 연속적 반출입의 물품관리 등의 업무처리들이 디지털시스템에 의해 작동되기 때문이다.
디지털 리터러시란? 기록의 이해능력, 지식의 습득 축적, 정보의 획득능력이다. 따라서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기술의 습득과 활용능력이다. 그러므로 국방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훈련과 교육에 디지털기술을 적용하는 활용능력이다.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체계에 대한 제안은 어떠한가? 첫째, 정보기술능력 향상을 위한 컴퓨터 H/W · S/W · 인터넷 기본조작능력과 같은 기본조작요인과 메일관리 및 인터넷활용의 파일관리요인의 능력향상을 위한 컴퓨터 활용 기본교과목 도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정보검색·활용·평가 등의 정보 및 검색활용요인, 정보의 필요성인식 등의 정보인식요인과 관련된 체계적인 정보능력교육체계의 도입이 필요하다. 현행정보활용에서 스프레드시트 및 프레젠테이션 교육은 일반적 기본조작능력에 속하는 교육수준에 머물고 있기 때문에 특히 제4차 산업혁명의 빅데이터와 관련한 기초 및 고급통계를 통한 정보의 활용과 분석·평가능력의 향상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정보공유·정보윤리·타인존중의 능력은 학군사관 후보생으로 기타 직업영역과는 다른 보다 수준 높은 능력이 요구되어야 한다. 정보공유와 정보윤리 문제는 개인인권침해 문제도 포함되어 있지만 군의 특성상 안보와 직결된 보안의 문제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안보와 연결된 보안과 개인인권침해는 상호 이해상충이 있을 수 있으나 SNS를 비롯한 사회관계망을 통한 정보공유와 의견교환에서 정보보안의 중요성을 망각하고 정보를 공유하면 이는 바로 안보위기로 연결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정보보안과 정보윤리, 개인인권침해를 포괄하는 정보와 윤리교과목을 학군후보생의 필수 교육과정으로 도입도 적극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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