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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학(原典學) 교육에서의 배강(背講)시험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Recitation Test in Education of Korean Medical Classics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31 no.1, 2018년, pp.57 - 78  

류정아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인문사회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aper uses recitation test, one of the study and evaluation methods in the Korean Medical Classics, to provide a basis upon which thoughts can be given to the education of Korean Medicine, and furthermore the essence of education itself. Methods : 1. The paper reviewed how recitati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럴 클리크(neural cliques)는 어떠한 역할을 하나? 사람 뇌의 해마체 안에는 ‘뉴럴 클리크(neural cliques)’라고 부르는 뉴런들의 네트워크 수준의 패턴들이 있다. 클리크는 선택된 사건에 대해 유사하게 반응하는 뉴런 집단으로, 곧 기억을 생성하는 ‘기능적 부호화’ 단위 역할을 한다.29)30) 뉴럴 클리크들은 조합적 및 계층적 방식으로 기억을 생성한다. 즉 두뇌는 기억-코딩 클리크에 의존해 같은 사건에서 서로 다른 특징을 뽑아내고 기록한다.
背講시험이란? 背講시험은 학생들로 하여금 『黃帝內經』 같은 의학 고전의 텍스트 원문을 익힌 후 보지 않고 외우게 하는 것으로 原典學 교육에 있어서 지필시험과 더불어 흔히 사용해 오고 있는 학습・평가 방식이다.
외운다는 것은 어떠한 교육방법인가? “외운다”는 것은 아직 문자가 존재하지 않던 시절부터 현실과 직접 부딪혀 경험한 지혜와 지식을 보존하고 전달하고 간접 체험으로 학습할 수 있었던 인류의 아주 오래된 고전적인 교육방법이다.5) 방대한 지식정보를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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