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수학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ADDIE 모형 적용 사례-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program for students with under-achievement of math in high school - On the case of ADDIE model -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7 no.4, 2018년, pp.329 - 352  

오택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each process of demand analysis(A), design(D), development(D), implementation(I) and evaluation(E) of the program to support mathematics learning of students with under-achievement of math in high school. To analyze the demand, a survey was conducted on 235 high school math teach...

주제어

표/그림 (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부진이란? 본 연구에서는 전자(김동일 외, 2011; 김태은 외, 2017)의 관점에 따라 학습부진의 개념을 정의하고자 한다. 즉 학습부진이란 개인이 가진 잠재 능력으로는 정상 적인 학교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으나, 자신의 잠재적인 능력을 발휘하지 못해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고등학교 수학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연구는 어떤 점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져 왔는가? 고등학교 수학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연구는 부진학생의 특성(고상숙, 이창연, 2016; 권혁진, 김민경, 이은영, 2006), 특정 수학 개념에 대한 오류 사례(심상길, 최재용, 2008), 그리고 특정 교수 방법이나 또래 교수 등을 통한 교수학적 처치(권혁진 외, 2006; 김응환, 최성은, 2006;문혜령, 고상숙, 2010; 박송이, 노영순, 2009; 이형주, 고 호경, 2015; 최계현, 한혜숙, 2013) 등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져 왔다. 이와 같이 그동안의 선행 연구에서는 부진을 겪는 고등학생들이 원하는 수학 학습자료, 학습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 등이 무엇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 분석을 제시하거나 이를 기반으로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적용하는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그동안의 수학 학습부진 연구가 초등학생과 중학생에게 초점을 둔 이유는 무엇인가? 저학년에서 학습한 내용들이 고학년에서의 학습을 위한 선수학습 요소로 전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초등학교나 중학교의 저학년에서 발생한 수학에서의 학습 결손은 이후 학년의 학습에도 큰 영향을 미치면서 학습 결손의 누적으로 이어진다(최계현, 한혜숙, 2013). 이와 같이 누적된 학습 결손으로 인해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 낮아지고 흥미를 잃는 악순환이 생기며 단기간에 부진을 극복하기는 어렵게 된다. 따라서 그동안 수학 학습부진 연구는 되도록 이른 시기에 부진을 극복할 수 있도록 초등학생과 중학생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져 왔으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노원경, 박 선화, 장경숙, 2016, p.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Choi Koh, S. S., & Lee, C. Y. (2016). A Brain-based Study with Two Groups of High Math Anxiety and Low Math Anxiety through the Non-psychological Remedy Program of Functional Task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5(3), 383-396. 

  2.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report 2015-74. 

  3. Kwean, H., Kim, M. K., & Lee, E. Y. (2006). Math Clinic for the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9(1), 19-40. 

  4. Kim, D., Shin, E., Lee, M., Kim, H., Kim, G., & Kim, C. (2011). Learning counseling. Seoul: Hakjisa. 

  5. Kim, S. H. & Jo, J. S. (2002). Analysis of the basic learning disabilities factors on the mathematics subject of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4, 327-348. 

  6. Kim, Y., & Choi, S. (2006). A study of the effect of activity oriented class about the character of the student with learning disability of the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9(2), 209-227. 

  7. Kim, T., Oh, S., Park, T., Woo, Y. K., Kwon, S. K., Kim, Y., & Seo, D. H. (2017). Investigating the process of underachiever's growth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ettings: a longitudinal case study.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I 2017-6. 

  8. Noh, W., Park, S., & Chang, K. S. (2016). Research on educational support for general high School low achievers with reference to math and english subjects(I).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I 2016-2. 

  9. Noh, W., Park, J., & Oh, T. K. (2017). Educational support for low-performing students in general high Schools (II): Focusing on developing the support strategies for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and english.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I 2017-5. 

  10. Moon, H. R. & Choikoh, S. S. (2010). A case study on slow learners' mathematization of trigonometric functions, using GSP. The Mathematical Education 49(3), 353-373. 

  11. Park, S. Y. & Ro, Y. S. (2009). The effects of instruction using Mind-Map in mathematical studies on academic achievements and attitudes of underachiever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2(2), 243-260. 

  12. Baek, B. B. (2010). Effects of low ability grouping and special supplemental instruction for overcoming under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0(4), 83-110. 

  13. Baek, S. (2004). Educational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for Writing Degree Papers. Seoul: Kyoyookgwahaksa. 

  14. Si, K., Park, I. Y., Koo, N., Kim, W., Koo, S., Lim, H., & Kim, J. (2015). Analyses of academic achievement trends based on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longitudinal data.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E 2015-1. 

  15. Shim, S. K. & Choi, J. Y. (2008). A case study on error of underachievers in mathematics in function learning.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2(3), 275-288. 

  16. Lee, I., Lee, K. S., Rim, H. & Park, S. M. (2015). Analyses of the result on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Mathematic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E 2015-1. 

  17. Lee, H. J. & Ko, H. K. (2015).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and peer tutoring program on cognitive domain and affective domain: A meta-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5(1), 113-137. 

  18. Yi, H., Kim, M., Lee, D., & Sohn, S. (2009). Seeking for the better instruction and support for low achievers in schools: A Framework for educational policy-making for low achiever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I 2009-13. 

  19. Choi, K. & Han, H.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reciprocal peer tutoring in high school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2(3), 423-442. 

  20. Huh, N. (2015). A study on developing instructional model for flipped learning on pre-service math teacher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9(2), 197-214. 

  21. Branch, R. M. (2009). Instructional design: The ADDIE approach (Vol. 722).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2. Gustafson, K. L. & Branch, R. M. (2002). What is instructional design. Trends and issues in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16-25. 

  23. Patton, M. Q. (2005). Qualitative research. John Wiley & Sons, Ltd. 

  24. Seidman, I. (2013). Interviewing as qualitative research: A guide for researchers in education and the social sciences. Teachers college press. 

  25. Waltz, C. F., Strickland, O. L., & Lenz, E. R. (Eds.). (2010). Measurement in nursing and health research. Springer publishing compan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