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평생교육 교수체제설계 모형 개발 및 내적 타당화
The Construction and Internal Validation of Lifelong Education ISD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3, 2022년, pp.213 - 219  

윤규원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명상심리상담학과) ,  김문섭 (대구한의대학교 평생교육융합학과) ,  김진숙 (대구한의대학교 평생교육융합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디자인씽킹과 교수체제설계에 관한 문헌연구를 통하여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접목한 교수체제설계 모형을 개발한 후 모형의 내적 타당성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는 3단계의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문헌연구이다. 선행연구와 관련문헌을 통해서 ADDIE 모형의 단계 및 구성요소를 탐색하여 모형 개발의 준거틀을 설정하고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교수체제설계 모형에 접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모형 개발이다. 문헌연구를 통해서 확인한 디자인씽킹의 핵심개념을 접목하여 평생교육 교수체제설계 모형인 DT ISD 모형을 개발하였다. 세 번째 단계는 DT ISD 모형의 내적 타당화이다. 교육공학 및 평생교육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한 3차의 델파이 연구를 통해서 수정된 DT ISD 모형의 내적 타당성이 인정되었다. DT ISD 모형은 ADDIE와 같은 전통적인 교수체제설계 모형에 내재된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달리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DT ISD 모형은 주로 성인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효과적인 교수체제설계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향후 DT ISD 모형의 외적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한 지속적 실행연구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construction and internal validation of DT ISD model that incorporates Design Thinking process into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The study proceeded in 3 steps. Firstly, literature review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process and components of Instructional Systems D...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24)

  1. R. B. Branch, "Instructional Design: The ADDIE Approach", Springer, Dordrecht. 2009. 

  2. M. S. Kim, G. T. Kim, J. S. Kim, "Theory of Lifelong Education", Gyeonggi: Yangseongwon, 2019. 

  3. O. H. Yoon, "A Study of the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Model for STEAM Education - Focus on Design Thinking",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1), 443-474, 2017. 

  4. T. S. Jones, & R. C. Richey, "Rapid Prototyping Methodology in Action: A Developmental Study".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8(2), 63-80. 2000. 

  5. C. I. Lim, J. H. Lee, S. Y. Jang, "A Developmental Research on the Simple ISD Model",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and Talent Research, 9(2), 55-76. 2007. 

  6. G. Melles, Z. Howard, S. Thompson-Whiteside, "Teaching Design Thinking: Expanding Horizons in Design Education".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ume 31, 162-166. 2012. 

  7. T. Brown, "Change by design", Gyeonggi: Kimyeongsa, 2012. 

  8. K. Elwood, W. Savenye, M. E. Jordan, J. Larson, C. Zapata, "Design thinking: A new construct for educators", 2016 Annual Proceedings-Las Vegas: Volumes 1 & 2. Presented at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Sponsored by the Research and Theory Division And The Division of Instructional Design Las Vegas, NV. 43-52. 2016. 

  9. C. Adams & J. Nash, "Exploring Design Thinking Practices in Evaluation". Journal Of MultiDisciplinary Evaluation, 12(26), 12-17. 2016. Retrieved from https://journals.sfu.ca/jmde/index.php/jmde_1/article/view/434. 

  10. T. J. Seong, "Introduction to educational research (5th edition)", Seoul: Hakjisa, 2020. 

  11. S. J. Noh, S. T. Moon, S. C. Jang, "Educational research methodology and statistics", Seoul: Dongmunsa, 2008. 

  12. T. J. Gordon, "THE DELPHI METHOD", Futures Research Methodology, 1994. https://www.researchgate.net/profile/Gholamreza-Gholampour/post/In_Delphi_model_for_the_responds_in_second_round_which_are_less_than_70_but_more_than_50_third_round_should_be_done/attachment/59d633b379197b80779915d0/AS%3A375824315371524%401466614907277/download/04-Delphi.pdf. 

  13. J. S. Lee, "Delphi Method", Gyeonggi: Gyoyookbook, 2001. 

  14. M. R. Hallowell, & J. A. Gambatese, "Qualitative Research: Application of the Delphi Method to CEM Research",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136(1), 99-107, 2010. https://doi.org/10.1061/(ASCE)CO.1943-7862.0000137. 

  15. C. H. Lawshe,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 563-575, 1975. 

  16. R. M. Gagne, W. W. Wager, K. C. Golas, J. M. Keller, "Principles of instructional design, 5th edition", Wadsworth/Thomson Learning, CA, 2005. 

  17. K. L. Gustafson, & R. M. Branch, "What is instructional design?" In R. A. Reiser & J. V. Dempsey (Eds.), Trends and issues in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Columbus, OH: Merrill/Prentice Hall, 2002. 

  18. O. H. Yoon, "The theory & 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Gyeonggi: Yangseowon, 2017. 

  19. B. H. Lee, I. S. Yu, "The theory & 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Gyeonggi: Yangseongwon, 2020. 

  20. T. Kelley, & J. Littman, "The Art of Innovation - Lessons in Creativity from IDEO America's Leading Design Firm". Doubleday, New York, 2001. 

  21. D. Dunne, & R. Martin, "Design Thinking and How It Will Change Management Education: An Interview and Discussion",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2006, Vol. 5, No. 4, 512-523. https://doi.org/10.5465/amle.2006.23473212. 

  22. T. Brown, "Design Thinking", In: Harvard Business Review, 84-92, 2008. https://new-ideocom.s3.amazonaws.com/assets/files/pdfs/IDEO_HBR_DT_08.pdf. 

  23. G. Melles, Z. Howard, S. Thompson-Whiteside, "Teaching Design Thinking: Expanding Horizons in Design Education",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ume 31, 162-166, 2012. 

  24. G. Yun,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n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model for Lifelong Education incorporating Design Thinking",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Daegu Hanny University, 20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