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대인관계 유능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mpathetic Ability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eacher's Effica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454 - 462  

최인숙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유미 (혜전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대인관계 유능성교사 효능감의 수준과 관계를 알아보고 공감능력과 대인관계 유능성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전라북도 I시와 충청북도 H시에 소재하고 있는 3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 유아교사 35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도구는 대인관계 반응지수도구(IRI), 대인관계 유능성 척도(ICQ), STEBI를 유아교사에게 맞게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와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교사효능감은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인 개인적 고통 이외 모두 3점 이상으로 평균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교사 효능감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대인관계 유능성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influ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mpathy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eacher efficacy. The subjects of this study include 358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emotional empathy scale, interpersonal compet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교사효능감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공감능력과 대인관계 유능성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토대로 하여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에서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대인관계능력,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위의 연구 필요성 및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교사 효능감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대인관계 유능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교사효능감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공감능력과 대인관계 유능성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토대로 하여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에서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대인관계능력,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가족 구조의 특징 중 하나인 핵가족화는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현대가족 구조의 특징 중 하나인 핵가족화는 가정 내 자녀양육 모델의 부재로 인한 육아의 어려움을 유발하였고, 맞벌이 가족의 증가는 어린 연령부터 부모가 아닌 타인의 돌봄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영유아들의 유아교육기관 이용 연령은 하향화되었으며, 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는 아동의 수도 증가하였다.
영유아들의 유아교육기관 이용 연령이 하향화되고, 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는 아동의 수도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가족 구조의 특징 중 하나인 핵가족화는 가정 내 자녀양육 모델의 부재로 인한 육아의 어려움을 유발하였고, 맞벌이 가족의 증가는 어린 연령부터 부모가 아닌 타인의 돌봄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영유아들의 유아교육기관 이용 연령은 하향화되었으며, 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는 아동의 수도 증가하였다.
영유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영유아기는 바람직한 인성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시기로 이 시기에 어떤 환경에서 어떤 돌봄과 교육을 받느냐는 영유아의 인성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영유아시기의 주된 환경은 영유아교육기관이며, 그 환경 내에서 주된 돌봄과 교육이 함께 하는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바른 인성과 배려를 가진 교사를 원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Y. H. Woo, The Effects of Being Child Care Facility Accreditation System or Not on Child Care Teachers' Efficacy Belief. Graduate School.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Master's Thesis, 2007. 

  2. G. O. Hong, H. W. Kang, "Relation betwee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decision making, self-esteem, and their teaching-efficacy". Journal of Young Child Studies, vol. 14. pp. 5-17. 2011. 

  3. H. J.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Graduate School. SungShi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4. U. Y. Chon, Influence of childcare teachers' empathy ability and ego-resilience on the interaction between a teacher and an infant. Graduate School Chongshin University, 2018. 

  5. S. S. Lee,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Disciplinary Type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Children, Teachers' Sympathy Abilities, and Students' Trust in Teachers. Graduate School. KyoungHee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6. M. L. Hoffman, Empathy and moral development: Implication for caring and justice. Cambridge, U. 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7. E. A. Choi, "The Effects of Demographic Variables, Empathy and Ethical Perception on the Personality amo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Korea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1, pp.822-847, 2016. 

  8. J. S. Park, "The Study on Variables which Affected Empathy and Happines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Focused on Family Resilience",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2. no.1. pp. 97-118, 2015. 

  9. I. H. Hwang, S. H. Jang, "Effect of Psychological Well-being, Empathy Ability Scale and Job Efficiency on Teacher's Job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2, pp. 232-242, 2012. DOI: https://doi.org/10.5392/jkca.2012.12.02.232 

  10. M. S. Choi, "A Study on Student Teachers' Recognition of a Teacher's Role relative to Empathy and Care-Oriented Morality". The Korea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6, no. 5, pp. 425-444, 2006. 

  11. J. Y. Choi, A study on the effect of child-care teachers' empathetic ability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parent-teacher partnership behaviors. Graduate School. Chun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8. 

  12. G. I. Kim, Study on Kindergarten Teacher's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Interpersonal Stress and Principals' Communication Styles as Perceived by Them. Graduate School. Sungshin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13. Y. S. Choi, A study on interpersonal stress and turnover decision-making experience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Graduate School. Sukmyoung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14. H.J. Han, H. A. Seo, S. L. O, J. M. Ha,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Ego-Resiliency on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Association of Childcare and Education, vol. 10, no. 6. pp. 143-164, 2014. DOI: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6.143 

  15. H. J. Kim, Y. Y. Park, E. J. Cho,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Interpersonal Teaching Efficacy.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vol. 13, no. 1, pp. 121-138, 2009. 

  16. Y. J. Kim, J. H, Park. S. H. Ahn. The Effects of Early Child Care Teachers' Communication Competence,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Teacher Self-efficacy to Enlist Parental Involvement on Parent-Teacher Partnerships. The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 33, no. 5, pp. 71-89, 2012. DOI: https://doi.org/10.5723/kjcs.2012.33.5.71 

  17. C. W. Pyo, E. J. Seok, "Effect of Self-Growth Program on the Freshma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Department of self-esteem and personal relations capability". The Korean Society for Study on Welfar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Educare,. vol. 14, no. 4. pp. 119-139, 2010. 

  18. M. H. Davi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vol.10. no. 85. 1980 

  19. S. H. Park, (An) experimental study on empathy in relation to the altruistic behavior. Graduate School. Seoul Nation University. Ph.D Thesis, 1997. 

  20. D. Buhrmester, W. Furman, M. T. Wittenberg, & H. T. Reis,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5, pp. 991-1008, 1988.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5.6.991 

  21. C. D. Kim, S. I. Kim, "Study on Effect of Group Counsel Program for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creasing", Studies on Student, vol. 35, no. 1, pp. 83-95. 1999. 

  22. L. Enochs, & I. Riggs, "Further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vol. 74, no. 6 pp. 625-637. 1990. DOI:https://doi.org/10.1111/j.1949-8594.1990.tb12048.x 

  23. B. R. Lee, The Relationship Among Organizational Climate, Job satisfaction and Teacher's Sense of Efficacy in the Kindergartens. Graduate School. Ehw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8. 

  24. S. M. Ahn, The interactions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and children by teachers' efficacy belief. Graduate School. Ehw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2. 

  25. J. S. Park, H. J, Shin, "The Influence of Empathy and Ego-resilience on Pre-service Early Children Teachers Interpersonal Relationship",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21, no. 2, pp. 215-236, 2017. DOI: https://doi.org/10.22155/jfece.24.2.151.170 

  26. S.H. Kwon, "An analysis of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resilience".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vol. 6, no. 1, pp. 47-66. 2011. DOI: https://doi.org/10.16978/ecec.2011.6.1.002 

  27. J. S. Kim, H. J. Choi, "Influence of Gratitude Disposition,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eacher 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vol. 25, no. 3, pp. 247-267. 2015. 

  28. H. N. Kim, Impact of emotional intelligence,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n happiness among daycare teachers. Graduate School. Busan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29. S. H. Bae, "The Effect of the Happiness of child care teacher on teacher's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Bus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22, pp. 25-44, 2009. 

  30. K. Park, The influence of Kindergarten Teacher' Job-Satisfaction and Efficacy on internal external Behavior Problems, Self-Esteem of Early Childhood. Graduate School. Kwangju Women's University. Ph. D. Thesis, 2013. 

  31. M. J. Hyun, "The Effect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Expression and Empathy Ability on Interpersonal Competence: The Moderating Effect of Teacher Efficacy", Journal of Korea Youth Counseling Association, vol. 2, no. 4, pp. 115-133, 2017. 

  32. S. D. Seo, The Influences of Degree of Empathy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on Teacher-Efficacy and Job Stress. Graduate School. KyoungHee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33. S. S. Gu,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bilities and Social Abilities of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Korean Council of Physical, Multiple & Heath Disabilities. vol. 55, no. 4, pp .377-393, 2012. DOI: https://doi.org/10.20971/kcpmd.2012.55.4.37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