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614 - 625  

박미향 (수성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적응유연성 수준을 파악하고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간호학생의 적응유연성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행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D광역시 일개 대학의 간호학과 학생 중 자발적 참여에 서면 동의한 155명을 대상으로 2018년 4월 15일부터 5월 30일까지 자가보고형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변수의 측정을 위해 적응유연성, 생활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긍정정서, 스트레스 대처전략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분석을 통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그에 따른 적응유연성 차이, 각 변수의 수준 및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적응유연성은 평균 3.54점으로 측정되었으며 학업성적과 전공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적응유연성은 생활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긍정정서,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전략, 소극적 스트레스 대처전략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자기효능감(${\beta}=.39$, p<.001),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전략(${\beta}=.26$, p<.001), 사회적 지지(${\beta}=.16$, p<.001)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요인들의 적응유연성에 대한 전체 설명력은 51.0%였다. 간호학생이 학업 및 취업과 관련된 스트레스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회복하여 적응할 수 있도록 적응유연성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특히,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자기효능감,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전략, 사회적 지지와 같이 간호학생의 적응유연성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들을 촉진하여 간호학생의 적응유연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검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level of resilience and the factors affecting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and to provide basic data to develop a program that improves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155 nursing students in D city from April 15 to May 30, 2018...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간호학생의 적응유연성 영향요인으로 다루지 못한 변수가 많이 있어 지속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적응유연성의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의 개념,Stephens[4]의 간호학생의 적응유연성 모델을 바탕으로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변수를 추가하여 적응유연성의 영향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적응유연성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향후 간호학생의 적응유연성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간호학생의 적응유연성의 영향요인은 자기효능감,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전략, 사회적 지지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수들은 간호학생의 적응유연성을 51.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적응유연성 수준을 파악하고,생활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긍정정서, 스트레스 대처전략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 후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학교나 직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역경과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는데 필요한 적응유연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간호학생의 적응유연성은 평균 3.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적응유연성 정도와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상의 요인 이외에도 다양한 집단을 대상으로 적응 유연성의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연구결과가 일관되지 않거나 대상자가 달라 간호학생에게 일반화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스트레스 대처전략을 포함한 변수들을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추후 간호학생이 학교나 직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역경과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는데 필요한 적응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h의 연구에 따르면, 간호학생들이 적응유연성을 강화할 때의 장점은? 적응유연성을 강화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양하게 제시되는데, 적응유연성이 높을수록 공감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우수하고 스트레스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9] 수동적으로 상황에 맞서 방어할 뿐 아니라 도전에 직면할 수 있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4]. 또한 Roh[9]의 연구에 따르면 간호학생들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적응유연성이 완충효과를 나타내며 대학생활 적응을 중재할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따라서 스트레스 수준이 높은 간호학생의 적응유연성에 대한 연구는 필수적이다[10].
Resilience의 의미는? 이와 같이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개인의 역량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데 그 중 적응유연성(Resilience)의 개념에 대한 연구가 최근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Resilience’는 스트레스 및 그 상황을 극복하고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라는 의미에서 회복력, 탄력성, 회복탄력성, 적응유연성 등의 용어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다[8].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심리사회적 특성으로 적절하게 설명한 적응유연성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였다.
간호학과에 입학한 학생들이 겪는 상황은? 간호학과에 입학한 학생들은 타 과에 비해 많은 학점을 이수해야하고, 엄격한 교육과정 및 평가, 방대한 학습량, 낯선 환경에서의 임상실습, 국가고시 준비 등을 감당해야하는 과중한 과업에 맞닥뜨리게 된다[3]. 이는 국외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전공에 대한 스트레스 뿐 아니라 첫 임상실습에서 생생하게 경험하는 죽음, 환자들의 처참한 상황, 질병에 노출되게 된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T. H. Lee, K. H. Kang, Y. K. Ko, S. H. Cho, E. Y. Kim, "Issues and challenges of nurse workforce policy: a critical review and impli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0, no. 1, pp. 106-116, 2014.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4.20.1.106 

  2. J. H. Kim, H. J. Bae, S. Y. Jung, "Forecasting supply and demand for registered nurses workforc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9, no. 2, pp. 1083-1097, 2017. 

  3. Y. J. Son, E. Y. Choi, Y. A. Song,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18, no. 4, pp. 345-351, 2010. 

  4. T. M. Stephens, "Nursing student resilience: a concept clarification", Nursing forum, vol. 48, no. 2, pp. 125-133, 2013. DOI: http://dx.doi.org/10.1111/nuf.12015 

  5. Y. K. Yang, K. S. Han, M. H. Bae, S. H. Yang,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2, no. 1, pp. 23-33, 2014. 

  6. S. P. Thomas, R. Burk, "Junior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vertical violence during clinical rotations", Nursing outlook, vol. 57, no. 4, pp. 226-231, 2009. DOI: https://doi.org/10.1016/j.outlook.2008.08.004 

  7. I. J. Deary, R. Watson, R. Hogston, "A longitudinal cohort study of burnout and attri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43, no. 1, pp. 71-81, 2003. DOI: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3.02674.x 

  8. M. S. Choi,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resilience training program for nurses", Doctoral Dissertation, Ehwa Womans University, Seoul, 2014. 

  9. S. Y. Roh, "Mediating effects of resilience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Growth and Development, vol. 25, no. 2, pp. 203-209, 2017. 

  10. D. Edwards, P. Burnard, K. Bennett, U. Hebden, "A longitudinal study of stress and self-esteem in student nurses", Nurse education today, vol. 30, no. 1, pp. 78-84, 2010. DOI: https://doi.org/10.1016/j.nedt.2009.06.008 

  11. S. K. Yoo, "A prevention/intervention program for delinquent youth",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no. 7, pp. 26-40, 1999. 

  12. S. C. Han, "Analysis of influence factors on resilience of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y",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 9, no. 4, pp. 239-258, 2012. 

  13. N. R. Ahern, "Adolescent resilience: an evolutionary concept analysis",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vol. 21, no. 3, pp. 175-185, 2006. DOI: https://doi.org/10.1016/j.pedn.2005.07.009 

  14. E. W. Pines, M. L. Rauschhuber, G. H. Norgan, J. D. Cook, L. Canchola, C. Richardson, M. E. Jones, "Stress resiliency,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conflict management styles am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68, no. 7, pp. 1482-1493, 2012. DOI: https://doi.org/10.1111/j.1365-2648.2011.05875.x 

  15. E. W. Pines, M. L. Rauschhuber, J. D. Cook, G. H. Norgan, L. Canchola, C. Richardson, M. E. Jones, "Enhancing resilience, empowerment, and conflict management among baccalaureate students: outcomes of a pilot study", Nurse Educator, vol. 39, no. 2, pp. 85-90, 2014. DOI: https://doi.org/10.1097/NNE.0000000000000023 

  16. M. J. Shin, Y. E. Chun, "Convergence among resilienc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2, pp.19-32, 2018.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8.9.2.019 

  17. H. S. Hong, H. Y. Kim, "Effect of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2, 2016. DOI: https://dx.doi.org/10.14257/AJMAHS.2016.02.38 

  18. Y. J. Jee, K. N. Kim, "Factors influencing resilience of a nursing college studen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12, pp. 19-27, 2016. DOI: https://dx.doi.org/10.14257/AJMAHS.2016.12.09 

  19. S. Y. Jang, "The effect of empathy on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 vol. 12, no. 2, pp. 211-221, 2017. 

  20. H. J. Lee, H. Y. Lee, K. J. Kang, "The effect of clinical performance,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and career maturity upon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vol. 12, no. 1, pp. 425-437, 2017. DOI: https://dx.doi.org/10.21097/ksw.2017.02.12.1.425 

  21. Y. E. Lee, E. Y. Kim, S. Y. Park, "Effect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n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 23, no. 3, pp. 385-393, 2017. DOI: https://dx.doi.org/10.4094/chnr.2017.23.3.385 

  22. D. Y. Hong,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in relation to the effect of the social support for 'studying' type of school dropouts on their adjustment resilience", Master's Thesis,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Jinju, 2016. 

  23. S. Carroll, "Resiliency as a factor in the successful completion of a California community college based associate degree in nursing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lifornia Lutheran University, California, 2011. 

  24. M. Dumont, M. A. Provost, "Resilience in adolescents: Protective role of social support, coping strategies, self-esteem, and social activities on experience of stress and depress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 28, no. 3, pp. 343-363, 1999. DOI: https://doi.org/10.1023/A:1021637011732 

  25. J. Y. Shin,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and coping strategy,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 between life stress and on adjustment in college life",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2014. 

  26. J. H. Kim, "Relations of perceived stress,cognitive set,and coping behaviors to depression",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987. 

  27. D. H. Ahn, J. A. Kim, "Resilience of university students: coping strategies, social support, competence, and academic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1, no. 1, pp. 47-67, 2007. 

  28. H. S. Choi, "The mediated effects of resilience and stress-coping strategy on the relations between physical activity and academic stress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2018. 

  29. S. S. Lim, "Development of integrated model of resilience and positive development of adolescents", Doctoral Dissertation, Daegu Haany University, Kyoungbuk, 2013. 

  30. K. K. Chon, K. H. Kim, J. S. Yi,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5, no. 2, pp. 316-335, 2000. 

  31. M. Sherer, J. E. Maddux, B. Merca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R. W. Rogers, "The self-efficacy scale: onstruction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 51, pp. 663-671, 1982. 

  32. H. Y. Hong,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Master's Thesis, Ehwa Womans University, Seoul, 1995. 

  33. G. D. Zimet, W. Dahlem, S. G. Zimet, G. K. Farley, "The multidimensional sca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 52, no. 1, pp. 30-41, 1988. DOI: https://dx.doi.org/10.1207/s15327752jpa5201_2 

  34. J. S. Shin, Y. B. Lee,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s on psychosocial well-being of the unemployed",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ol. 37, no. 4, pp. 241-269, 1999. 

  35. D. Watson, L. Clark, A. Tellege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4, no. 6, pp. 1063-1070, 1988. DOI: https://dx.doi.org/10.1037/0022-3514.54.6.1063 

  36. H. H. Lee, E. J. Kim, M. K. Lee, "A validation study of Korea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schedule: The PANAS Sc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2, no. 4, pp. 935-946, 2003. 

  37. R. S. Lazarus,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984. 

  38. Y. K. Hwang,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campus life satisfaction, stress perception and stress coping style of rural college student",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Kyungnam, 2013. 

  39. S. Y. Kim, "The influence of self-control and resilience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12, no. 1, pp. 253-262, 2018. DOI: https://dx.doi.org/10.21184/jkeia.2018.1.12.1.253 

  40. D. S. Son, Y. H. Moon, "A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s the resilience of social welfare majors in college",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vol. 16, pp. 48-69, 2011. 

  41. C. T. Gloria, M. A. Steinhardt, "Relationships among positive emotions, coping, resilience and mental health", Stress and Health, vol. 32, no. 2, pp. 145-156, 2016. DOI: https://doi.org/10.1002/smi.2589 

  42. G. S. Lee, "Relationships among job stress, resilience and self-efficacy in nurses", Master's Thesis, Konyang University, Daejeon, 2018. 

  43. M. Rutter, "Resilience in the face of adversity: Protective factors and resistance to psychiatric disorder",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vol. 147, no. 6, pp. 598-611, 1985. DOI: https://doi.org/10.1192/bjp.147.6.598 

  44. H. S. Jang,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empathy on stress percep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y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vol. 21, no. 3, pp. 5-28, 2013. 

  45. B. M. Gillespie, W. Chaboyer, M. Wallis, "Development of a theoretically derived model of resilience through concept analysis", Contemporary nurse, vol. 25, no.1/2, pp. 124-135, 2007. DOI: https://dx.doi.org/10.5172/conu.2007.25.1-2.124 

  46. K. A. Nam, J. Y. Lim, H. Y. Song, "Predictors of resilience for high school adolesc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 12, no. 2, pp. 244-252, 2006. 

  47. H. J. Won,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9, no. 1, pp. 123-131, 2015. DOI: https://doi.org/10.12811/kshsm.2015.9.1.123 

  48. A. Crombie, J. Brindley, D. Harris, D. Marks-Maran, T. M. Thompson, "Factors that enhance rates of completion: what makes students stay?", Nurse education today, vol. 33, no. 11, pp. 1282-1287, 2013. DOI: https://dx.doi.org/10.1016/j.nedt.2013.03.02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