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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기관 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우울 및 삶의 만족의 관계: 자기자비의 매개효과 검증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Depression, and Life Satisfaction of Educational Institution Counselors: Mediating Effect of Self-compass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1, 2018년, pp.63 - 74  

김현진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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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직무스트레스, 우울, 삶의 만족도, 자기자비 간의 인과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D광역시 교육청 산하 상담기관에 근무 중인 314명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양한 변수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모형을 개발하여 적합도매개효과를 검증하였고 AMOS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자기자비는 우울과 삶의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직무스트레스와 우울, 직무스트레스와 삶의 만족 간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울은 자기자비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직무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될수록 자기자비가 낮아지며 우울을 경험하며 삶의 만족도가 낮아진다는 악순환적 관계를 보여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상담자들의 직무스트레스와 우울을 낮추고 삶의 만족을 높이는 방안과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tructural model to investigate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depression, life satisfaction, and self-compassion.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314 practitioners working at D metropolitan offices of education affiliated counselors. T...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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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듯 자기자비는 다양한 상담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상담자들에게 중요한 개념임에도 일반인이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기자비 훈련과 그에 따른 효과를 살펴본 연구들은 존재하지만, 상담자를 중심으로 자기자비의 효과를 살펴본 연구들은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상담환경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우울 등의 변수들이 자기자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자기자비가 상담자의 삶의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기존의 연구들이 주장한 스트레스는 우울과 낮은 삶의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넘어, 각 변수들과 자기자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육기관 상담사들의 직무스트레스, 우울,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자기자비가 매개하는 인과적 구조모형을 개발하고 모형의 적합도와 매개요인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개발된 모형은 수집된 자료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 아울러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상담현장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첫째, 직무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를 자기자비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현실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자신을 비판하기보다 누구나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면 스트레스 상황을 낮추고 우울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상담자의 내적 변수인 자기자비가 상담자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경로로 설정하고, 변수들 간의 영향력과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특히, 기존의 연구들이 주장한 스트레스는 우울과 낮은 삶의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넘어, 각 변수들과 자기자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상담자가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기자비를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 이상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그림 1] 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직무스트레스, 우울, 삶의 만족, 자기자비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자기자비의 매개효과를 중점적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가설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상담환경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우울 등의 변수들이 자기자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자기자비가 상담자의 삶의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기존의 연구들이 주장한 스트레스는 우울과 낮은 삶의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넘어, 각 변수들과 자기자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상담자가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기자비를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직무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자기 자비가 매개할 것이다.
  • 가설 2: 직무스트레스와 삶의 만족 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가 매개할 것이다.
  • 가설 3: 자기자비와 삶의 만족 간의 관계에서 우울이 매개할 것이다.
  • 하지만, 현재까지 직무스트레스, 우울, 삶의 만족이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자기자비가 이들 변수 간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종합적으로 알아본 연구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자비와 삶의 만족 간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였고, 삶의 만족은 본 연구에서 설정한 변수들(직무스트레스, 우울)에 영향을 받으며, 자기자비는 다른 변수들을 매개할 것이라 가정하였다.
  • 자기자비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훈련을 통해 이를 적용한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와 대인 불안 수준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27]. 이러한 선행 연구들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직무관련 스트레스와 자기자비 간에 직접경로를 설정하고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자기자비 수준은 낮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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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담자 자기돌봄을 위한 유용한 전략으로 무엇이 있는가? 상담자 치유방안으로 자기자각-수용, 자기사랑 실천하기, 자기분석과 심리치료, 수퍼비전, 일상생활의 활동을 통한 환기, 전문가 집단의 지지를 포함하는 방법이 있다. 상담자 자기돌봄을 위한 유용한 전략으로 한계인식-수용, 자기자 각-조절, 학습과 경력관리, 관계적 지지체계 구축, 내적 웰빙 증진, 적절한 휴식-건강관리 등이 있다[12].
자기자비의 6요인과 특징은 무엇인가? 자기자비는 6요인으로 구분된다[13]. 첫째, 자기친절 vs.자기판단은 자신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거나 비난하는 대신 친절한 태도로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둘째, 보편적 인간성 vs.고립은 자신이 한 실수나 경험하는 고통을 자신만이 겪는 어려움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경험하는 것으로 인식하여 다른 사람과 심리적인 단절이나 고립을 막는다. 셋째, 마음챙김 vs.과잉 동일시는 스트레스로 인한 고통스러운 상황에 잡히거나 몰입하지 않고 현재 상황을 판단하지 않은 채 상황을 그대로 인식하고 균형 잡힌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상담자란 누구인가? 상담자는 상담이라는 기술을 이용하여 내담자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들어주고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존재이다. 상담이라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도구는 경청, 재진술, 반영, 즉시성, 자기개방, 개방적 질문, 직면 등의 의사소통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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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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